Society

롯데마트 안내견 사건, 그 이후

방송 출연 이후 화제가 된 안내견들의 근황.

BY김혜미2020.12.03
지난달 29일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퍼피워킹 중인 안내견의 출입을 막은 사건이 벌어졌다. 이후 롯데마트는 SNS에 사과문을 게재하고, 안내견은 입장 가능하다는 문구를 뒤늦게 전 매장에 붙였지만 사람들의 분노는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퍼피워킹 교육은 장차 안내견이 될 강아지들이 생후 7주부터 약 1년간 자원봉사자의 일반 가정에서 함께 살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안내견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 중 하나다. 가수 정재형이 퍼피워킹 봉사를 하며 몇 번 방송에 출연해 사람들에게 점차 알려졌고 이후 시각장애인이자 국회의원인 김예지 의원의 안내견 조이가 국회에 입성하면서 안내견이란 존재가 더욱 부각됐다.  
안내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그간 방송에 공개된 안내견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방송 출연 이후 근황을 알아봤다.
 

화제의 중심이 된 롯데마트 안내견, 퍼피
‘롯데마트 안내견’ 사건으로 주목을 받은 안내견, 퍼피. 주황색 퍼피 코트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아 1세 미만의 강아지인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들의 고성이 오가는 모습에 놀라 리드 줄을 물고, 꼬리를 내리고, 실수로 소변을 누었다는 얘기는 익히 알려진 사실. 이에 대해 여러 미디어는 이 사건에 대해 다루며 만약 이런 사건으로 인해 안내견이 대인기피 증상이 생기거나 심리적 내상을 입을 경우 형사처분은 물론이고 피해 보상도 청구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건을 겪은 퍼피워킹 자원봉사자는 삼성안내견학교 관계자를 통해 시각 장애인 안내견과 퍼피워킹 중인 강아지들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정재형과 퍼피워킹 훈련 중인 해듬이  
해듬이는 MBC ‘놀면 뭐 하니’ 녹화 중, 정재형이 퍼피워킹하느라 떼어놓을 수 없다며 갑작스럽게 방송에 출연하게 된 케이스다. 대만에서 온 래브라도 리트리버로 9월 9일부터 정재형과 동거동락하며 사회화를 배우고 있는 중. 정재형은 몇 번의 경험을 지닌 프로 퍼피워커답게 안내견과 훈련 중인 모습을 SNS에 자주 올리며 사람들에게 안내견과 함께 하는 일상을 공유하고 있다. 더불어 훈련 중이니 만큼 마주쳐도 모르는 척 해달라는 당부까지 잊지 않는 세심함을 보였다고.
 

JTBC 뉴스룸 출연 한혜경 씨의 안내견
아주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한혜경 씨의 안내견은 JTBC 뉴스룸을 통해 식당에서 입장을 7번 거절당하는 영상으로 주목을 받았다. 안된다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 사람보다 먼저 고개를 돌리는 모습은 많은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한 장면 중 하나. 현재 한혜경 씨와 그녀의 안내견은 JTBC 뉴스룸 출연 이후 대구 시청과 함께 한 안내견 인식개선 광고 촬영 등을 하며 사람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국회에 처음으로 입성한 안내견, 조이  
피아니스트이자 시각장애인인 김예지 의원의 안내견 조이는 국회 본회의장에 입성한 첫 안내견 이 되었다. 그동안 안내견은 ‘해가 되는 물건이나 음식물’의 반입을 금지하는 국회법 때문에 국회에 들어갈 수 없었다고. 21대 총선 이후 지난 4월 20일 국회 사무처는 시대착오적인 규정을 바꾸기로 하고 조이와 같은 안내견의 국회 출입을 허용했다. 너른 잔디에서 걷는 것을 좋아해서 월요일마다 출근할 때 너무 행복해한다는 후문이다.
 

퍼피에서 안내견으로, 축복이
MBC 무한도전에 정재형과 함께 출연해 유명세를 치른 축복이. 1년간의 퍼피워킹 훈련이 끝나고 축복이가 학교로 돌아간 이후 서로 소식을 알지 못하다가 6개월 뒤 SBS ‘유&아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재회했다. 1년 뒤 축복이는 정식 안내견이 되었고 시각장애인의 곁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각종 뉴스를 비롯한 SBS ‘TV 동물농장’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 

Keyword

Credit

  • 프리랜스 에디터 유미지
  • 사진 정재형
  • 김예지 의원 페이스북
  • 에버랜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