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넷플릭스 vs 왓챠 vs 쿠팡플레이 뭘 할 것이냐?

넷플엔 있고 왓챠엔 없다? 쿠팡플레이에만 있는 것!

BY김지현2020.12.24
 
풍부한 자체 컨텐츠, 넷플릭스
킹덤, 인간수업, 보건 교사 안은영, 스위트 홈 등 한국 시청자를 위한 한국 오리지널 컨텐츠가 가장 반가운 것. 물론 기묘한 이야기, 대시&릴리, 마인드 헌터, 블랙 미러 등 수많은 팬을 연성한 갓띵작들도 많은 것. 사람들의 불멍 심리를 자극하는 8K, 4K 우리집 벽난로 등도 신선하다. 불멍하려고 따로 캠핑 안 가도 될 정도.
 
넷플릭스의 강점이라고 하면 섬세한 취향 자들도 충분한 검색을 통해 언제든지 마음에 쏙 드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점이다. SNS에 대한 도덕적 잣대를 다룬 '소셜 딜레마'나 레이디 가가, 테일러 스위프트, 블랙핑크 등 스타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 콘텐츠, ‘미셸 오바마의 비커밍’ 같은 정치 콘텐츠, ‘필이 좋은 여행 한 입만’ 같은 음식 콘텐츠 등 다양하게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것. 물론 LGBT들이 즐길만한 ‘프롬’, ‘오! 할리우드’, ‘포즈’ 등 그들의 이야기를 다각도에서 다룬 콘텐츠도 충분하다.
 
기본화질 베이직은 월 9,500원, 1080p까지 화질을 지원하는 2인 공유 스탠다드는 월 12,000원, 4인 이상 4K UHD 이상 화질을 지원하는 프리미엄은 14,500원이다.
 
 
영화 & 미드 강자, 왓챠
미드의 성지 HBO 팬이라면 무조건 왓챠. HBO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 서비스이다. 킬링 이브, 왕좌의 게임, 웨스트 월드, 체르노빌, 와이 우먼 킬 등 유수의 외국 드라마들이 널려있어 미드 달리기에는 이만한 곳이 없다. 특히 와이 우먼 킬과 체르노빌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그야말로 왓챠 익스클루시브 콘텐츠. 왓챠는 특히 귀여운 기획전들이 눈에 띈다. 그야말로 덕후저격! 해리포터 시리즈를 모두 업로드하면서 스니치 모양 마우스로 이벤트 페이지를 만드는 듯 ‘덕잘알’의 면모를 뽐냈다. 그리고 ‘넷없왓있’ 넷플릭스에는 없고 왓챠에만 있다는 기획 페이지도 만들어 자신들만의 콘텐츠 라인업을 뽐낼 정도.
 
다만 아쉬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 수가 영화 수에 비해 적다는 점. 왓챠 서비스의 기원은 영화를 보고 평점을 매기는 왓챠 피디아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화 숫자에 강점을 띈다. FULL HD를 지원하는 베이직은 월 7,900원, 4명 동시접속이 가능한 HD 4K 화질의 프리미엄은 월 12,900원이다.
 
 
갓혜자, 쿠팡플레이
12월 24일 공개된 쿠팡 플레이. 막 시작한 서비스라 자체 콘텐츠는 미약하지만, 가격 혜택만큼은 놀라운 수준. 기존 쿠팡의 와우 회원이라면 추가 결제 없이 4명이 공유 사용 가능하고 쿠팡 플레이를 가입해도 쿠팡 와우 회원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 특히 강점으로 꼽히는 서비스는 키즈. 놀라울 정도로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많다고. 아직 시작하는 단계라 검색 기능이 불완전하다. 적응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듯. 다만 아쉬운 것은 iso버전 앱이 아직 나오지 않아 아이폰 유저들은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