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용 경구 피임약, 99% 효과?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Love

남성용 경구 피임약, 99% 효과?

섹스도 함께, 피임도 함께! 남성용 경구 피임약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2.06.15
 
콘돔과 정관 수술이 전부였던 남성의 피임. 이제 남성용 경구 피임약이 세상에 나올 예정이다.
 

#여자나, 남자나…고단한 피임법

그간 피임법이 한두 가지만 있던 건 아니었다. 콘돔, 경구 피임약, 정관 수술, 패치, 호르몬제, 자궁 내 장치, 심지어는 살정제까지. 문제는 선택지는 다양했으나 여성에게만 과도하게 치우쳐졌다는 점, 이에 따른 호르몬 부작용도 심심치 않게 등장했다는 점이다. 한 번쯤 피임약을 먹고 시달려본 적이 있지 않은가. 두통과 메스꺼움은 기본 옵션. 생리는 불규칙해지고, 감정은 롤러코스터를 타며 심할 경우 피부 질환이 생기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꿋꿋이 피임약을 먹었던 이유는 임신은 언제나 우리 몫이요, 그 부담과 책임감 또한 남성과 같을래야 같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간 콘돔, 정관 수술 외에 남성용 피임약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없었던 건 아니다. 모두 승인에 실패했지만. 지금껏 임상 시험을 거치고 있는 대부분의 약은 남성 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을 조절하는 것이기에 자연스럽게 부작용이 따라왔다. 체중 증가, 우울증,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등…. 기존 피임법 역시 마찬가지다. 정관 수술과 콘돔은 늘 한계가 존재했다. 특히나 정관 수술은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린다 해도 그 비용도 만만치 않을뿐더러 그 이후에도 영구적으로 임신이 안 될 가능성이 존재했다.  
 
 

#효과가 99%라고?  

하지만 얼마 전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군다 게오르그 의약화학 교수 연구팀은 남성 전용 경구 피임약 개발에 성공했다. 심지어 비호르몬제다. 콘돔과 정관 수술이 전부였던 남성 피임법에 새로운 선택지가 하나 더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진 셈. 실험 결과 큰 부작용 없이 99% 피임 효과를 드러냈다. 약 투여를 4-6주간 멈췄을 때 생식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는 사실 또한 발견했다.  
 
연구팀은 올해 하반기 중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돌입하기로 했다. 물론 개발에는 성공했지만 거쳐야 할 관문은 한가득이다. 사람을 대상으로 했을 때 동물과 동일한 효과를 보일지도 미지수이며, 시중에 판매가 된다고 해도 성공률이 100%가 아니라면 그 책임은 온전히 또다시 여성에게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세상은 여전히 콘돔 아니면 부작용의 가능성을 늘 감수하고 선택해야 하는 피임법이 대부분. 부디 이 모든 관문을 통과하고 이 피임약이 우리네 선택지 중 하나로 당당히 자리할 수 있기를!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