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이건희 회장에게 인생 상담을 받는다면 이런 느낌

이런 조언은 진짜 찐이다!

BY김혜미2020.10.28
지난 25일 별세한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남긴 말들. 인생의 순간 순간 피가 되고 살이 될 그의 명언들을 상황별로 적용해보았다.
 
Q. 적당히 일하며 회사 다니고 싶은데 자꾸 쪼는 상사 때문에 퇴사하고 싶습니다.
- (너는) 놀아도 되니 뛰는 사람 뒷다리는 잡지마라.
 
Q. 후배들의 지각을 1분 1초 체크하느라 스트레스입니다. 이런 후배들 어떻게 대해야하죠?
- 출근부 찍지 마라. 없애라. 집이든 어디에서든 생각만 있으면 된다. 구태여 회사에서만 할 필요없다. 6개월 밤을 새워서 일하다가 6개월 놀아도 좋다. 논다고 평가하면 안된다. 단, 놀아도 제대로 놀아라.
 
Q. 상사가 되니 후배들 밥 사주는 데도 지출이 큽니다.
-인색하지 말라. 인색한 사람에게는 돈도 야박하게 대한다. 부자가 되려고 절약하는 것은 좋지만 짠돌이, 짠순이처럼 살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항상 얻어먹기만 하고 베풀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짜게 모은 돈은 주인을 야박하게 배신하기도 쉽다.
 
Q.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자꾸 시도하라는데, 경제 상황이 안좋은데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거죠?
-들어온 떡만 먹지말고 없으면 나가서 만들어라. 실패한 사람은 문제만 보고 성공한 사람은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 떡이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떡을 만들 해법을 찾는 행동을 하라.
 
Q. 인스타를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많이 느낍니다. 저는 언제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있을 때 겸손하라. 그러나 없을 때는 당당하라. 젊었을 때는 돈을 버는 거라 생각했다. 나이 들어보니 돈은 와서 담기는 거더라. 결국 내가 큰 돈이 담길만한 그릇이냐, 이게 중요하다. 그릇이 안되는 사람에게 큰 돈이 담기면 그릇이 깨진다. 로또에 당첨돼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은 대부분 마지막이 안 좋다. 그릇이 안되는데 돈이 담겼기 때문이다.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말라. 그가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돈 많은 사람의 현재만 보고 부러워 말라. 그가 어떻게 돈을 벌고 모으고 불려왔는지 배워라.
 
Q. 같은 학교를 나왔는데 저보다 훨씬 좋은 회사에 들어가 성공한 친구가 부럽습니다. 자꾸 열등감이 느껴져요.
-남이 잘 됨을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나를 향해 돌아온다.
 
Q. 월급을 받으면 대부분 탕진하는 스타일이에요. 이런 욜로 라이프를 멈추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돈을 내맘대로 쓰지말라. 돈에게 물어보고 사용하라. 돈에게 물어봤자 돈이 대답할 리 없다. 다만 돈을 쓸 때 이 돈을 어떻게 벌었는가, 어떻게 쓰는 게 가치있는가 따져보라.
 
Q.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작은 것이라도 하는 게 나을까요? 신중하게 잘 준비해서 큰 목표를 이루는게 나을까요?
-돌다리만 두드리지 말라. 그 사이에 남들은 결승점에 가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다. 너무 오래 생각하다 보면 기회를 잃는다. 신중히 생각하느라 시간을 끄는 것보다 실패해도 시도하는 게 좋다. 신중을 핑계로 결정을 미루느니 빨리 실패하고 빨리 재도전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