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 제거, 잘 하고 있나요?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보들보들한 피부 결을 위해 각질 제거는 꼭 필요한 루틴인데, 자칫 잘못했다간 피부에 재앙이 될 수 있다는 말씀! 지금부터 코스모가 소개하는 레벨별 각질 공략법을 차근차근 되짚어보며 반짝반짝 빛나는 광채 피부로 다시 태어나자.

초급 편

각질 제거, 제대로 하고 있는지 체크할 것
피부 컨디션이 이유 없이 나빠지거나, 메이크업이 들뜨고 얼굴이 칙칙해 보인다면 제대로 각질 제거를 하고 있는지 스킨케어 루틴을 체크해볼 것. 특히 각질 제거의 중요성을 모르는 ‘쪼렙’ 초보자라면 더욱 그 필요성을 자각해야 한다. 피부 최전방에 있는 각질층은 보통 28일 주기로 탈락과 재생을 반복하는데, 건조하거나 외부 자극을 받을 경우 제때 떨어져 나가지 못한 각질이 표피층에 더덕더덕 쌓이면서 피부 장벽의 기능이 저하된다. 각질 제거란 이 비정상적으로 묵은 각질을 벗겨내 피부 보습력과 방어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피부 재생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스킨케어 단계라는 뜻! 불필요한 각질이 도톰하게 쌓인 상태라면 아무리 좋은 영양 크림을 듬뿍 발라도 피부가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피부를 박박 문지르는 것 또한 잘못된 방법! 과도한 각질 제거는 건강한 각질층에 상처를 낼 뿐만 아니라 피부 장벽을 약화시켜 트러블과 염증 등 각종 피부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주 1~2회 정도 각질 제거를 하되, 자신의 피부 타입과 계절을 고려해 안전하게 벗겨내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급 편

지피지기 백전백승, 각질 제거제 제대로 공부하기
각질 제거제는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흑설탕, 천연 솔트나 씨앗 등 미세 알갱이를 피부에 마찰시켜 각질을 벗겨내는 물리적 스크럽제, 그리고 화학 성분으로 각질을 녹이는 화학적 스크럽제가 그것. 물리적 스크럽제는 지성 피부나 피부층이 두꺼운 사람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민감성이나 건성 피부가 사용할 경우 알갱이가 미세한 스크래치를 내 피부가 따갑거나 붉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비추하는 편. 대신 AHA와 BHA로 대표되는 산 성분을 함유한 화학적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피부 표면에 쌓인 각질만 자극 없이 녹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각질 제거제의 경우 AHA는 10% 이하, BHA는 0.5% 이하로 건강한 피부가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처음에는 무조건 적은 양을 피부에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문제가 없을 경우 사용량을 조금씩 늘려나가고, 피부가 화끈거린다면 화학 성분의 농도가 더 낮은 제품을 사용할 것.

기억해야 할 각질 제거 기본 수칙!
각질 제거는 저녁에 하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제는 하루 일과를 마친 뒤 저녁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온종일 피부 위에 켜켜이 쌓여 있던 메이크업과 노폐물, 각질을 제거한 뒤 스킨케어 제품을 바르면 잠자는 동안 피부 장벽이 효과적으로 회복되기 때문.

피부 위에 1분 이상 롤링하지 말 것
각질 제거제를 도포하고 바로 롤링하기보다는 1분 정도 뒀다가 손가락에 물을 묻힌 뒤 부드럽게 문지를 것. T존, 턱, 코, 이마 등 좁은 부위에서 넓은 부위로 롤링하며 모공 속 노폐물을 얼굴 외곽 쪽으로 밀어내는 느낌으로 마사지한다.

세안 후 피부 표면의 물기는 살짝 남기자
각질 제거 후 꼼꼼한 보습은 필수! 특히 가을에는 대기 중에 수분을 빠르게 빼앗기니, 세안 후 수건으로 얼굴을 가볍게 두드려 물기를 살짝 남겨놓는다. 각질층이 수분을 머금고 있을 때 바로 스킨케어 보습을 해주면 무너졌던 수분 밸런스가 업!


상급 편

내 피부에 찰떡인 각질 제거템 찾기
이제부터는 내 피부 타입과 베스트 궁합 제품을 찾을 차례!

쩍쩍 갈라지는 건성 피부라면 고마주
지질 성분이 부족한 건성 피부는 평소 피부가 건강할 때는 각질 제거를 하지 말고, 피부가 유독 들뜨거나 메이크업이 뭉치는 느낌이 들 때만 하면 된다. 이때는 부드러운 젤 제형으로 피부에 문지르면 셀룰로오스 섬유에 각질이 엉켜 때처럼 밀려 나오는 고마주 타입을 선택할 것. 각질이 벗겨지는 양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과도하게 각질을 제거하는 실수를 방지한다.
닥터지 마일드 버블 필링 2만1천원.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공진향:설 청안 젤 6만원.

기름기 좔좔 지성 피부라면×BHA
피지와 각질, 노폐물이 뒤엉키기 십상인 지성 피부는 각질 제거를 자주, 강도 높게 해줄 필요가 있다. 주 1회는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 혹은 피지를 흡착하는 클레이 마스크를 사용하고, 주 1~2회는 BHA 성분을 함유한 필링 제품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BHA로 유명한 살리실산은 피지를 제거하는 친유성 성분으로 지성 타입에게 딱!
꼬달리 딥클렌징 엑스폴리에이터 3만2천원.메이크프렘 래디언스 미 마일드 에센셜 필링 2만2천원대.

성난 트러블성 피부라면 효소, AHA
알갱이가 큰 스크럽제를 사용했다간 피부 표면에 강한 자극을 줘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 염증 및 여드름이 심한 부위일수록 피부 표면의 마찰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 물과 섞으면 생성되는 미세 거품이 묵은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하는 효소 파우더나 붉게 달아오르는 피부에 효과적인 AHA 성분의 클렌저로 피부 표면의 각질을 가볍게 걷어낼 것. BHA 성분이 함유된 세럼을 T존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아모레퍼시픽 트리트먼트 엔자임 필 클렌징 파우더 6만원.아더마 피지악 퍼펙트 플루이드 3만2천원.

예민 보스 피부라면 PHA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쉽게 따갑고 붉어진다면 수용성 과일산의 일종인 PHA 성분을 함유한 필링 제품을 추천한다. AHA나 BHA보다 상대적으로 흡수 속도가 느린 편이라 일반적인 피부 타입이 사용할 경우 효과가 더디다고 느낄 수 있으나, 민감성 피부에게는 자극이 적은 데다 수분을 충전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마찰이 적은 젤 타입의 클렌저를 사용하거나 흡수시키는 토너를 추천!
CNP 인비져블 필링 클렌징 젤 1만8천원.아이소이 파하 퍼스트 토너 1만8천8백원.
보들보들한 피부 결을 위해 각질 제거는 꼭 필요한 루틴인데, 자칫 잘못했다간 피부에 재앙이 될 수 있다는 말씀! 지금부터 코스모가 소개하는 레벨별 각질 공략법을 차근차근 되짚어보며 반짝반짝 빛나는 광채 피부로 다시 태어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