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전세말고 월세? 보증금으로 차라리 투자를 하라고?

‘목돈으로 전세 살기 VS 월세 살며 목돈으로 투자하기’ 고민 중이라면.

BY김혜미2021.05.06
현재 독립을 계획 중인 20대 후반의 직장인입니다. 대출없이 전세로 집을 알아보던 중입니다. 그런데 전세로 집을 구한다고 하니 주변에서 ‘왜 목돈을 집에 묶어 두냐. 월세로 살면서 그 돈으로 투자를 해라.’고 합니다. 월세로 집을 구할까 하니 또 다른 주변에서는 ‘왜 길바닥에 돈을 버리는 거냐. 전세로 살면서 돈을 모아라’고 합니다. 저는 어느 쪽의 말을 들어야 하는 걸까요?
대출을 받지 않고 전세를 구할 정도라면 보증금으로 쓸 어느 정도의 목돈은 마련하셨군요. 그게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이든 지금까지 저축을 해서 모은 돈이든, 전세자금대출을 받지 않아도 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월세로 구하는 것도 고려의 대상이 된 것 같습니다. 전세 보증금도 대출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대출금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데, 그렇게 내는 이자가 월세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월세보다는 전세를 선호하거든요.
자,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질문에 답을 해볼까요? 목돈이 있다면 그것은 투자의 종잣돈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의 규모에 따라 투자의 종류나 범위가 결정이 됩니다. 질문자는 예산을 밝히지 않은 상태라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알 수 있는 게 있어요. 신 내린 것도 아닌데 신기하게도 너무 잘 보여요. 지금까지 질문자는 투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도 없고 공부를 한 적도 없을 거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의 말에 휘둘리는 것이죠.  
본인이 투자를 할 생각이 있었다면 벌써 그 목돈을 수익이 날 만한 곳에 투자를 했을 겁니다. 투자의 ‘ㅌ’ 도 모르는 상태라서 주변의 ‘투자하라’는 얘기에 휘둘리는 건데, 그 주변에서 투자할 만한 어떤 아이템을 소개했을 수도 있겠네요. 솔깃하기도 했을 테고요. 그렇다면 먼저 생각해보세요. 월세를 부담하면서 투자 결과도 받아들일 자신이 있는지 말이죠. 투자의 성공 사례는 넘쳐납니다. 그런 이야기에 매료되면 나도 투자만 했다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죠. 하지만 리스크 없는 투자가 큰 수익을 보장할까요? 질문자는 그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나요?  
적은 돈이라도 주식에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살 수도 있겠죠. 하지만 투자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20대 후반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아직은 종잣돈을 좀 더 모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방법인 저축으로 종잣돈의 규모를 키워 나가며 앞으로 이 년 정도는 투자에 대한 동향과 감각을 공부하며 키워나가야 합니다. 투자하라는 말은 하기 쉽습니다.  
저도 질문자에게 ‘투자하세요’라고 쉽게 말 할 수 있어요. 그 이후에 대해서는 책임질 게 없으니까요. 중요한 건 ‘무엇에’겠죠. 그 ‘무엇에’를 확실하게 말하는 사람은 투자해서 성공을 이룬 사람도 있겠지만, 그걸 팔았을 때 수익을 얻는 사람, 최악은 그걸로 사기를 칠 사람도 있다는 걸 염두에 두세요.
공인중개사로서 저는 이런 조언을 할 것 같네요. 전세 보증금을 대출 받지 않고 낼 여유가 있고 월세도 고려해볼 정도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면 이참에 왜 대출을 받아 매매를 할 생각은 하지 않으시는 건지요?  
또 다른 고민을 드린 것 같지만 월세냐 전세냐의 문제보단 이걸 먼저 고려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목돈으로 전세 살기 VS 월세 살며 목돈으로 투자하기’ 고민 중이라면 체크하세요
1 지금까지 투자를 해보지 않았다면 목돈을 전부 투자에 올인하는 것은 위험하다!
2 목돈은 전세자금으로 활용하되, 종잣돈을 모아가며 소액 투자부터 시작할 것
3 대출 없이 전세가 가능한 정도의 목돈이 있다면 주담대를 활용해 주택 매매를 하는 것이 베스트.
 

Keyword

Credit

  • 에디터 김혜미
  • advice 김현정(양지공인중개사 대표. <나의 첫번째부동산>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