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YUBA BURAKOVA STOCKSY
눈
」일부 사람들은 거짓말을 잘하기 위한 핵심 비결이 눈 맞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거짓말을 하면서 끈질기게 상대의 눈을 바라본다. 그것도 아주 강렬하게 말이다. 이건 백 퍼센트 NG! 게다가 지나치면 약간 무서워 보일지도…?
SUCCESS
눈길은 사실 크게 관련 없다. 그러니 친구에게 새로 산 그 옷이 예뻐 보인다고 말하는 동안에도 평소처럼 마음껏 주변을 둘러보도록 하자.
입
」손가락을 입술에 대거나 입을 손으로 가리는 것은 ‘나 거짓말하고 있어요’라고 보여주는 거나 다름없다.
SUCCESS
당신은 1도 관심이 없는데 자꾸 들이대는 남자가 있다면, ‘남친 있어요’라고 말하면서 두 주먹을 꽉 쥐어 보자.
손
」만약 말을 할 때 손을 많이 사용한다면(가령 누군가의 키에 관해서 얘기할 때 직접 손을 써가며 설명하는 타입이라면) 아마 당신은 거짓말을 할 때 더 큰 동작을 취할 것이다.
SUCCESS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평소 하던 대로 제스처를 취하자. 또다시 손을 많이 쓰게 될까 봐 걱정이라고? 그럴 땐 주머니에 손을 넣으면 만사 오케이!
자세
」거짓말하는 상대에게 등을 돌리거나 고개를 돌리는 것은 자신이 말한 거짓말로부터 거리를 두고 싶다는 신체적 반응이다.
SUCCESS
만약 상사에게 조퇴하고 싶다고 말하는 동안 자기도 모르게 슬쩍 뒤로 물러난다면, 이를 눈치챈 바로 그 순간 동작을 멈춰라. 그곳에서 움직이지 말고 어색함을 참아내야 한다.
발
」발끝을 툭툭 치거나 발을 끄는 등, 불안할 때 보이는 꼼지락거리는 행동들은 결코 믿음직스럽지 못하다.
SUCCESS
거짓말을 하는 동안 자리에 앉자. 다리와 팔의 움직임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무의식적으로 몸을 쓰게 될 가능성이 작으니 말이다.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