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의 고수로 가는 길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가끔은 정말 출근하기 힘든 날이 있으니 말이다. | 거짓말,고수,랭귀지 전문가,보디 랭귀지,소개팅 상대

LYUBA BURAKOVA STOCKSY 솔직히 말하자면 거짓말을 설득력 있게 하는 것도 하나의 기술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기꾼이 되라는 건 아니다. 거짓말이 습관이 되는 건 최악일 테니 말이다. 하지만 피치 못할 경우(특히 소개팅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내일 아침에 중요한 일이 있어서’라는 거짓말을 믿음직스럽게 하기 위해 적절한 보디 랭귀지를 사용하는 것도 가끔은 필요하다. 뭐 그 정도는 괜찮지 않나? 그런 의미에서 보디 랭귀지 전문가 블랑카 코브의 도움을 받아 능숙한 거짓말을 돕는 보디 랭귀지 꿀팁에 대해 알아봤다.   「 눈 」 FAIL 일부 사람들은 거짓말을 잘하기 위한 핵심 비결이 눈 맞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거짓말을 하면서 끈질기게 상대의 눈을 바라본다. 그것도 아주 강렬하게 말이다. 이건 백 퍼센트 NG! 게다가 지나치면 약간 무서워 보일지도…? SUCCESS 눈길은 사실 크게 관련 없다. 그러니 친구에게 새로 산 그 옷이 예뻐 보인다고 말하는 동안에도 평소처럼 마음껏 주변을 둘러보도록 하자.   「 입 」 FAIL 손가락을 입술에 대거나 입을 손으로 가리는 것은 ‘나 거짓말하고 있어요’라고 보여주는 거나 다름없다.   SUCCESS 당신은 1도 관심이 없는데 자꾸 들이대는 남자가 있다면, ‘남친 있어요’라고 말하면서 두 주먹을 꽉 쥐어 보자. 「 손 」 FAIL 만약 말을 할 때 손을 많이 사용한다면(가령 누군가의 키에 관해서 얘기할 때 직접 손을 써가며 설명하는 타입이라면) 아마 당신은 거짓말을 할 때 더 큰 동작을 취할 것이다. SUCCESS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평소 하던 대로 제스처를 취하자. 또다시 손을 많이 쓰게 될까 봐 걱정이라고? 그럴 땐 주머니에 손을 넣으면 만사 오케이!   「 자세 」 FAIL 거짓말하는 상대에게 등을 돌리거나 고개를 돌리는 것은 자신이 말한 거짓말로부터 거리를 두고 싶다는 신체적 반응이다.   SUCCESS 만약 상사에게 조퇴하고 싶다고 말하는 동안 자기도 모르게 슬쩍 뒤로 물러난다면, 이를 눈치챈 바로 그 순간 동작을 멈춰라. 그곳에서 움직이지 말고 어색함을 참아내야 한다. 「 발 」 FAIL 발끝을 툭툭 치거나 발을 끄는 등, 불안할 때 보이는 꼼지락거리는 행동들은 결코 믿음직스럽지 못하다. SUCCESS 거짓말을 하는 동안 자리에 앉자. 다리와 팔의 움직임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무의식적으로 몸을 쓰게 될 가능성이 작으니 말이다.   「 결론 」 평소 대화를 할 때 당신의 앉은 자세, 그리고 당신의 보디 랭귀지를 파악해보자. 또 거짓말을 할 땐 어떤지 주목해보자. 그런 다음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이를 갈고 다듬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