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살 더 먹으면 서른?! 스물아홉 영화 모음ZIP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Love

한 살 더 먹으면 서른?! 스물아홉 영화 모음ZIP

라떼킹 로코 <싱글즈>부터 요즘 연애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까지, 스물아홉을 위로하는 영화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1.12.24

〈싱글즈> 2003

21세기 초만 해도, 그러니까 라떼는 그런 기대가 있었다. 지긋지긋한 입시 전쟁을 뚫고 대학 가서 또 지긋지긋한 취업 전쟁까지 치르고 나면, 못해도 스물아홉엔 안정적인 직장 다니며 안정감 주는 연인 또는 배우자와 알콩달콩 지내겠지? 하지만 친구인 주인공 셋이 스물아홉으로 등장하는 영화 〈싱글즈〉는 그런 기대를 웃프게박살냈다. 상사의 횡포와 좌천 발령에 폭발해 사표를 던지려는 '나난(장진영)'에게 바른 말 전문 '정준(이범수)'은 조언한다.
"사표 내는 게 멋있어 보이지만 그 다음부턴 하나도 안 멋있어. 동사무소 직원 하나 뽑는데 천 명씩 몰리는 게 현실이다. 그것도 석사 박사들만."  
이 영화가 매력적인 건 그 시절 〈섹스 앤 더 시티〉 '사만다'에 버금가는 쿨한 언니 '동미(엄정화)'가 있기 때문이다. 호랑말코 같은 남자 상사가 팀 프로젝트 성과를 뺏어가는 것도 모자라 회의실에서 헛수작을 걸자, 우리의 동미는 친절하게 그 놈의 바지를 벗긴 뒤 거칠게 넥타이를 잡아 회의실 밖으로 끌고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 한 방.    
"봤냐? 이게 내 스페셜 액션 플랜이다. 이 씨XX야! 비켜! 팬티 테이스트 하고는."
이 영화를 추천하는 또 하나의 강력한 이유는 '한국의 휴 그랜트' 김주혁의 대표 로코이기 때문이다. 느끼하고 썰렁한 데다 응큼하기까지 한, 하지만 알고 보면 고물차 탄 왕자였던 증권맨 '수헌'이 그가 맡은 역할. 떠나간 사랑에 아파 하는나난에게 수헌은 말한다.  
"열심히 사랑했잖아. 그리고 열심히 잊었잖아. 그럼 된 거야."
결혼식에서 만난 전 남친에게 "쿠폰 줄까?" 묻는 나난, 돈도 없고 빽도 없어 어린 여자친구에게 팽 당하는 정준, 룸메이트 남사친과 어쩌다 자고 임신까지 한 동미. 아홉수다운 사건사고 연발에 웃고 울다 보면 남친보다 친구들이 더 보고 싶어진다.  
▶ 내게 전화해, 빨리 전화해!  
 
 

〈생각의 여름〉 2021  

스물아홉 시인 지망생 '현실'. 지금까지 4편의 시를 쓰고, 한 편만 더 쓰면 공모전에 낼 수 있는데, 영감은 집 나간 상태다. 여름이라 날이 더워 그런가, 시는 자꾸만 산으로 간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현실은 진짜 산으로 간다. 그야말로 시적 메타포의 현실화. 남자친구에게 헤어진 이유를 물으면 "노 코멘트"란 답변이 돌아오고, 친구의 "시 썼냐?"란 질문이 "쉬 쌌냐?"로 들리는 기막힌 현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나면 현실의 청춘도 단단해질 것 같다.  
(덧. 감독은 영화의 영감이 된 황인찬 시인에게는 허락을 구했지만, 제목을 가져온 인디 뮤지션 '생각의 여름'에겐 허락을 구하지 않았다.)  
▶ 현실아 힘내!  
 
 

〈연애 빠진 로맨스〉 2021

'자영(전종서)의 전 남친은 쓰레기다. 대학 때부터 사귄 남자를 따라 그 들어가기 어렵다는 방송국에 입사했건만, 나 말고 좋아하는 여자가 생겼다나? 하지만 자영은 헤어지지 못하고 그의 양다리를 인정(?)한 채 몇 년을 끌려 다닌다. 결과는? 나 빼고 둘이 결혼(!). 비겁한 전 남친은 회사에 자영에 대한 소문을 더럽게 낸 상황. 일도 연애도 끝나버린 자영은 사뭇 비장하게 연애 비관론자가 된다. "인생 x나 피곤하게 사는 법 알려줄까? 연애질 하면 돼."  
하지만 전 남친의 청첩장에 뚜껑 열린 자영은 연애 빼고 섹스만 하겠단 일념으로 데이팅 앱 '오작교미'를 시작한다. 아이디는 '막자영'. '라이크'를 보내는 적잖은 남자들 가운데 자영이 선택한 남자는 그 중에서 가장 성병에 걸리지 않을 것 같은 남자 '직박구리(손석구)'. 친구 둘 중 하나는 반대하는 청년 창업에 도전하는 자영 역시 스물아홉 살이다. 
▶ 나랑 사귀자, 워뗘?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