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모르고 했던 사소한 행동이 내 블랙헤드를 더욱 커지게 만들었다고?

블랙헤드에 대한 A to Z!

BY김하늘2021.04.30
날이 더워지니 더욱 신경 쓰이는 늘어난 모공과 짙은 블랙헤드! 코스모 독자들의 블랙헤드에 대한 궁금증 또한 무궁무진했다. 코스모폴리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받은 블랙헤드에 대한 독자들의 리얼 궁금증을 유어클리닉 서수진 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타파해 봤다! 
 
 

Q.1 클렌징 오일이 진짜 효과적인가?


A. 물론!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것은 일반인이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홈 케어 방법이다. 따뜻한 스팀 타월로 모공을 열어주고, 클렌징 오일을 이용해 블랙헤드 주변을 부드럽고 꼼꼼하게 롤링하면서 피지를 녹여내는 것을 추천한다. 지성이나 민감성의 경우 클렌징 오일을 꺼리는 편이 많은데, 이런 경우일수록 압출기나, 필링 디바이스 같은 피부에 자극적인 방법이 아닌 클렌징 오일을 이용한 케어가 더욱 유용하다!
 
 

Q.2 손으로 짜내도 된다?


A. Nope! 절대 안 된다.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내는 것이 개운하기도 하고, 짜내면서 눈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한 심리적 만족감은 클 수 있으나, 손으로 제거할 경우 완벽 제거가 어렵다. 딱딱하게 굳은 블랙헤드 잔여물이 빠져나가다가 깨끗하게 쏙 빠져나가지 못하고 모공에 남아 있으면 이것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여드름을 유발하기도 한다! 게다가 물리적으로 짜내느라 어쩔 수 없이 자극되는 주변 피부들이 상해 결국 회복 기간이 훨씬 더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
 
 

Q.3 코 팩이나 압출기, 필링용 디바이스는?


A. 아무리 좋은 디바이스나 제품으로 공들여 제거한다고 해도, 본인이 스스로 얼굴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면서 블랙헤드를 짜내기는 쉽지 않다. 피지를 짜낸다는 것은 매우 숙련이 필요할뿐더러 숙련이 된다 한들 굉장히 까다로운 일! 피지를 짜다가 코 주변에 미세하고 넓게 퍼진 다른 쪽 모공을 건드려, 되려 염증이 생기고, 피부에 손상을 남기는 경우가 많으니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Q.4 블랙헤드를 무한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


프로 귀차니스트라 너무 무심하게 블랙헤드를 내버려 두는 경우도 분명 많을 것. But, 너무 무심하게 그냥 내버려 두게 되면 블랙헤드들이 오히려 딱딱하게 굳으면서 더욱 커져서 모공이 늘어나게 된다는 사실! 블랙헤드 자체가 피지가 표피 표면으로 드러나서 산소와 접촉해 까매져 생기는 것인데 블랙헤드를 방치할 경우 오히려 블랙헤드가 더 검고 짙게 변하고, 주변 조직에도 블랙헤드가 깊이 자리 잡게 되면서 나중에 제거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는 필수!
 
 

Q.5 블랙헤드와 계절의 상관관계?


건조한 계절일수록 각질이 더 많이 쌓일 수 있어 블랙헤드가 더 진해지고 딱딱해지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각질이 많아짐에 따라 블랙헤드 주변 각질 피부 세포들의 주기에도 혼란스러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한 계절일수록 더욱 세심한 각질 관리와 수분 관리가 필요하다.
 
 

Q.6 요즘 제일 핫한 블랙헤드 시술은?


여전히 예전부터 인기 있었던 ‘알라딘 필링’이 가장 핫하고, 효과도 좋다. 동안 주사라고 불리우는 ‘스킨 부스터 주사’ 또한 피부세포에 활력을 주고, 피부 진피층에 건조함을 해결해줘 피부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걸려 있는 블랙헤드 들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너무 심하게 검게 자리한 블랙헤드의 경우, 레이저 토닝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