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내놔도 부끄러운 내 모공을 위한 응급처치! 이것만 따라해~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Beauty

어디 내놔도 부끄러운 내 모공을 위한 응급처치! 이것만 따라해~

날이 좀 풀리는가 싶더니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 마스크 아래 내내 숨어 지낸 피지샘이 마침내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대폭발한 것이다. 커지고, 늘어지고, 깊어진 모공은 덤.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매끈 피부를 사수하기 위한 응급처치가 절실하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1.05.16
 

모공은 왜 커지는 거야?

모공은 피지가 나오는 통로다.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피부 표면에 얕게 파인 홈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태어날 때부터 그곳에 자리해, 입구부터 내부까지 하나의 호수처럼 쭉 연결된 피부의 일부. 근육이 없기 때문에 콧구멍처럼 크기를 줄였다 키웠다 할 수는 없고, 일시적으로 피부를 바짝 조이는 페이크만 가능할 뿐이다. 이것이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타고난 모공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하는 이유. 그럼 대체 왜 사람마다 모공의 크기가 다른 걸까? 일단 피부 타입, 그중에서도 피지 분비량과 연관이 깊다. 대체로 지성 피부가 활발히 분비되는 피지를 막힘 없이 내뿜기 위해 모공이 넓은 편. 그다음은 ‘나이’ 탓을 들 수 있다. 망할 피부가 노화되면서 모공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쭉쭉 늘어진다. 그 밖에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거나 자외선 노출에 의해 탄력이 저하되면서, 혹은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의 자국으로도 모공이 커질 수 있다.
 
 

SOLUTION 1

자극은 빼고, 세정력은 높인 클렌저로 피지 세굿바!
상상하고 싶지 않겠지만 모공 속에는 각질과 피지가 언제나 자리하기 때문에 이들이 몸집을 불리면 당연히 모공도 커진다. 만약 노폐물이 뭉쳐 단단한 피지 덩어리나 블랙헤드라도 결성한다면? 이것이 소공녀 피부를 위해 꼼꼼한 클렌징을 최우선시해야 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단, 이때 뜨거운 물 사용은 절대 금물!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콜라겐 분해를 증가시키는 효소가 분비돼 탄력이 저하되고 모공이 세로로 길게 늘어지는 원인이 되죠.” 유어클리닉 서수진 원장은 미지근한 물로 튕겨내듯 여러 번 헹구고, 찬물로 마무리하는 습관을 장착하라 조언한다.
 
▲ 아크네스 퍼펙트 솔루션 폼 클렌저 2만3천원.
살리실산이 함유된 여드름 피부용 폼 클렌저.

 
 
▲ 리얼베리어 컨트롤-T 클리어 패드 2만6천원.
PHA가 함유된 저자극 약산성 각질 순삭 패드.
 
 

 
 

SOLUTION 2

모공 대마왕 손절하는 모공 에센스&탄력 크림
화수분처럼 터지는 여드름으로 소싯적에 모공 고민 한 번쯤 해본 지성 타입 젠지들이라면, 바짝 긴장하는 게 좋을 거다. 머지않아 30대로 접어들면서 전에 보지 못한 또 다른 모공 충격을 겪게 될 테니! 그것은 바로 동그란 원형 모공에서 보기 싫게 세로로 쭉 늘어난 타원형 모공, 다른 말로 ‘노화 모공’이다. 설상가상으로 이 모공들이 서로서로 결을 함께해 연결되면 말로만 듣던 ‘모공 주름’까지 생길 수 있다. 그 순간 동안 피부와는 영원히 ‘세굿바’인 셈이다. 낮 동안에는 비타민 C 등이 풍부한 항산화 에센스와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고, AHA나 BHA 성분이 들어간 나이트 제품으로 리프팅에 올인할 것. 좀 더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면 펩타이드나 레티놀 성분 등이 함유된 본격 안티에이징 에센스를 사용해도 좋다.
 
▲ 빌리프 슈퍼 드랍스-나이아신-하이드라 듀오 10% 8만원대.
고함량 나이아신아마이드&보습 성분이 모공을 쫀쫀하게 가꿔주는 탄력 앰풀.
 
 
▲ 세포라 컬렉션 포어스 세럼 3만2천원.
PHA와 BHA를 두루 함유해 모공을 효과적으로 케어한다.
 
 

 
 

SOLUTION 3

대왕 모공 순삭해주는 모공 지우개
이미 커진 모공을 다시 줄이기는 어렵지만 감추는 것은 가능하다. 앱을 쓴 것처럼 모공을 말끔히 지워 깐달걀 피부로 만들어주는 갓띵작은 바로 모공 프라이머! 원리는 간단하다. 식물성 실리콘이나 왁스 성분이 파인 잔주름과 모공 속을 채우고 부풀어 올라 빈틈을 메워주는 것. 일시적인 눈속임일 뿐이지만 그 효과는 꽤나 달콤한 파우치 속 쟁어템이다.
 
▲ 베네피트 더 포어페셔널 슈퍼 세터 4만4천원.
모공 프라이머 맛집에서 선보이는 미스트 타입의 모공 프라이머&메이크업 픽서.
 
 
▲ 구찌 뷰티 세럼 드 보떼 실크 프라이밍 세럼 7만2천원.
프라이머의 최대 단점인 텁텁한 사용감을 보완한 가볍고 프레시한 세럼 타입.
 
 

 
 

SOLUTION 4

아묻따 구매각! 모공 청정 토너&아스트린젠트
거듭 강조하듯 모공 크기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은 ‘피지’. 아침저녁, ‘닦토’로 모공 주변을 말끔히 청소하고 피지 분비를 정상화시키면 기온이 올라가면서 증가된 피지 분비를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마스크와 함께하는 일상이 길어지면서 모공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입과 코에서 나오는 습기와 열기가 마스크 속에 갇혀 모공을 벌어지게 만들기 때문이죠.” 서수진 원장의 말마따나 마스크 속의 환경은 푹푹 찌는 사우나나 도긴개긴. 따라서 요즘 같은 코시국에는 사실상 계절과 피부 타입 가릴 필요 없이 누구에게나 필수 루틴이라 할 수 있다.
 
▲ 아토팜 멜로무드 어성초 약산성 토너 2만원.
오일 성분 0%. 번들거림 없이 산뜻한, 젠지들을 위한 저자극 토너.
 
 
▲ 이솝 비터 오렌지 아스트린젠트 토너 3만9천원.
커플템으로도 훌륭한 산뜻한 오렌지 향의 피지 조절 토너.
 
 

 
 

SOLUTION 5

소공녀 피부를 위한 모공 저격 딥 클렌징 팩
클렌징과 모공 수렴만으로는 솔까 노답. 일주일에 한 번은 보다 스페셜한 관리가 필요하다. 모공 속 피지를 순삭해줄 딥 클렌징&모공 청정 팩이 바로 그것. 피지 흡착 기능까지 갖췄다면 다음 며칠간은 좀 더 매트하게 정돈된 피부를 보장할 수도 있다. 소개팅이나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 하루이틀 전에 사용하면 개꿀!
 
▲ 스킨푸드 딸기슈가 푸드 마스크 1만5천원.
야생 딸기와 흑설탕, BHA 성분이 함유된 과즙 향 넘치는 모공&피지 케어왕.
 
 
▲ 쏘내추럴 쏘 비건 진저 클레이 마스크 2만6천원.
옐로 클레이가 피지를 흡착하고, 생강이 피부를 진정시키는 모공 청소용 비건 마스크.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죠. 그다음으로는 피부의 건강 상태, 즉 수분 보유량과 노화의 정도에 따라 모공 사이즈가 결정됩니다.
-서수진(유어클리닉 원장)
 

 

봄맞이 플렉스각! 시술 베스트 3

지구를 떠나지 않는 한 중력의 영향에서 벗어날 순 없다. 이미 늘어난 모공을 줄이는 거의 유일무이한 방법은, 모공 입구에 인위적인 상처를 내어 다시 재생되도록 자극을 주는 것. 서수진 원장이 추천한 타입별 모공 극복 끝판왕은 다음과 같다.
 
▶ AGONY 탄력을 잃어 처지고 늘어진 모공
 DO IT 울쎄라
탄력 레이저의 대명사. 콜라겐을 비롯한 탄력 섬유를 자극해 피부를 다시 탱탱하게 당겨주는 시술. 모공 등 요철이 차오르는 듯한 변화는 덤이다.
 
 
 AGONY 사춘기의 잔해, 초기 모공
 DO IT 아쿠아필
기계를 이용해 모공 속 노폐물을 흡착시킨 뒤 모공의 재생을 돕는 성분을 투여하는 시술. 성장 인자 레이저를 겉들이면 효과는 2배!
 
 
 AGONY 커지고, 늘어지고, 깊어진 말기 모공
▶ DO IT PRP 성장 인자 레이저
자신의 혈액을 뽑아 그 속에서 피부 재생에 필수적인 성장 인자만을 추출해 원하는 부위에 다시 주입하는 시술. 2주 정도의 회복기가 필요하다.
 

Keyword

Credit

    freelancer editor 김희진
    photo by 최성욱(제품)
    photo by Hannah Khymych/ Art Partner Licensing(인물)
    art designer 박유진
    digital designer 김희진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