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트래킹 앱, 필요할까?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생리 트래킹 앱, 정말 필요할까?



생리 예정일 추측하기 민킨 박사는 “앱을 사용해 생리 시작일을 예측하는 데엔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라고 말한다. 다만 당신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트래킹 앱이 소용없을지도 모른다.

증상 추적하기 만약 불안하거나 우울하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부종이 생긴다면, 앱에 증상을 기록함으로써 그것이 생리와 관련된 것인지, 혹은 월경 전 불쾌 장애와 같은 잠재적인 질환에 대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할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피임하기 생리 앱의 알고리즘을 사용해 “지금 섹스를 하지 마세요”라고 알려주는 앱은 임신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이 아니다.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측을 할 수는 있지만, 우리 신체는 예상치 못한 때 난자를 배출할 수도 있기 때문!

임신하기 생리 주기 트래킹 앱이 아이를 가질 수 있는 최적의 시기를 계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연구원들이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앱에서 제시하는 가임기의 정확도에는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것.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33개의 트래킹 앱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오직 3개의 앱만이 사용자가 언제 임신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를 정확하게 예측했다고 한다. 본격 임신 준비가 필요하다면 앱 주기에 의존하기보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인 배란 예측기의 도움을 받아보길 권한다. (*학술지 〈Obstetrics & Gynecology〉에 게재)


클루(Clue)란?

의사가 추천하는 생리 트래킹 앱.


→ 코스모의 평가

“매번 불규칙한 생리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강추! 보기 쉬운 그래픽과 함께 통증부터 체력까지 다양한 요인을 추적하면서 생리 불순의 원인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앱을 사용한 뒤로는 28일 주기와 상관없이 현재 몸의 컨디션에 따라 생리 날짜를 예측할 수 있고 대부분 정확하게 맞는 편. 다만 트래킹 앱은 오로지 그동안 축적해온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완벽한 피임 도구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잊지 말 것.”
생리 트래킹 앱, 정말 필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