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HIV/AIDS,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HIV/AIDS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아 보자.

BY정예진2019.12.09
어느덧 12월이 다가왔다. 이 달은 세계적으로 에이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에이즈로 사망한 이들을 기리는 달이다. 2019년이나 됐지만 HIV/AIDS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지 않은 듯하다. <보헤미안 랩소디>의 프레디 머큐리가 AIDS 진단을 받고 4년 후에 사망했다는 사실, 그리고 <퀴어 아이>의 조나단 반 네스가 최근 자신의 회고록 <오버 더 탑(Over the Top)>을 통해 자신이 HIV 양성 판정을 받았음을 밝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제법 있지만 말이다.  

안타깝게도 여전히 HIV/AIDS는 큰 오명을 갖고 있으며, 그것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또 어떻게 치료되는 지에 대해서는 잘못된 상식들이 만연하다. 그래서 준비했다. LGBTQ+ 전문가인 크리스 셰인과 산부인과 전문의 헤더 바토스 박사가 HIV/AIDS에 관련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기 위해 나섰다.  
 
 
1. HIV 감염인과 음료수를 나눠 마시거나 같은 화장실 변기를 사용하면 HIV에 감염될 수 있다
바토스 박사는 “HIV는 흔히 혈액을 통해 전염되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수혈을 통해 감염되는 것이죠”라고 말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더러운 주사 바늘이나 주사 바늘을 재사용하는 경우에 전염될 수 있다. 성적으로 활발한 경우라면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항문이나 질을 통한 삽입 섹스를 할 때 전염될 가능성도 있다. 다시 말해 HIV는 컵이나 접시 공유 또는 같은 음식을 나눠 먹거나 다른 일반적인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2. HIV 감염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는 도박과 같다 
배달 피임약 및 HIV 예방을 위한 노출 전 예방 요법, 응급 피임약, 그리고 가정용 STI 검사 등에 대한 처방전을 제공하는 앱인 ‘너스(Nurx)’에 따르면 오직 54퍼센트의 여성들만 의사와 HIV 예방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데 관심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애초에 HIV에 감염되지 않도록 스스로를 보호하는 예방법들은 실천하기에도 쉬우며 반드시 거론돼야 한다.  
예를 들자면, 먼저 콘돔 사용을 들 수 있다. 콘돔은 사람 간의 HIV 전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만약 당신의 섹스 상대가 한 명 이상이라면 “노출 전 예방 요법(PrEP)이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해줄 거예요”라고 셰인은 말한다. 
한편, 만약 타투를 받는 데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정식 타투 숍에서 받도록 하자. 
 
 
3. 동성애자, 트랜스젠더, 혹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일 경우에만 HIV 감염 위험이 있다 
“HIV는 노출 위험이나 행동에 대한 병이지, 사람의 성적 취향, 성별, 혹은 인종에 대한 병이 아닙니다”라고 셰인은 말한다. 비록 처음에는 주로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시작돼 “동성애 질병”이라는 이름표가 붙었지만, 우리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많은 여성들이 인종이나 성적 취향과 관계없이 성적 활동을 통해 감염됩니다.”
 
 
4. 성병 검사를 받으면 HIV 검사를 따로 받지 않아도 된다
바토스 박사는 섹스 상대가 여럿일 경우, 매년 HIV 검사를 받길 권고한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바이러스가 혈액에서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려요. 그러니 노출이 된 것 같다면 검사를 받고 몇 달 후에 다시 검사를 받으세요”라고 그녀는 말한다.  
 
 
5. HIV와 AIDS는 같다
“HIV는 AIDS라는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이지만, HIV 감염인이라고 해서 자동적으로 AIDS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매직 존슨의 사례를 살펴보자. 이 농구 선수는 HIV에 감염된 상태로 수십년을 살았지만 AIDS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새로운 연구와 약물의 개발 덕분에 그와 동일한 상태인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사실 HIV에 대한 완전한 치료방법은 아직 없지만, 약물 치료를 받으면 전염이 되지 않게 할 수 있다고 한다.
 
 
6. 사람들은 HIV/AIDS로 사망한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HIV/AIDS, 그 자체로 사망하지는 않는다. 해당 질병에 걸린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이와 관련된 질병(폐렴, 수막염, 카포시 육종 등)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다. 이는 면역 체계가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HIV는 면역 체계의 CD4 T림프구를 파괴합니다. 그러면서 신체가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병이나 암에 취약해지게 만들죠”라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7. HIV에 감염됐을 경우, 임신을 하면 안된다
잘못된 정보다. “HIV에 감염된 상태에서도 임신을 하고 아기를 낳을 수 있어요. 사실 약물 치료를 받으면 신생아에게 전염될 확률은 2퍼센트 미만이죠. 하지만 HIV에 감염된 채로 모유 수유를 해선 안됩니다”라고 바토스 박사는 말한다.
 
 
8. HIV나 AIDS를 앓는 사람은 더럽다.
HIV는 결코 “더러운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이 아니다. “HIV/AIDS 환자들은 당뇨병이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사람들과 다르지 않아요”라고 셰인은 말한다. “전부 의학적 개입과 꾸준한 치료로 관리될 수 있는 병들이죠. 누군가가 더럽다는 생각은 계속된 오해를 낳고, 우리 사회에도 해를 가합니다."
 
 
9. HIV나 AIDS에 감염되면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HIV에 감염되면 의학적 건강 상태나 병원에 가야 하는 횟수에 변화가 생기긴 하죠.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당신이라는 사람 혹은 당신이라는 존재의 중요성이 달라지는 건 아니에요.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당신을 사랑할 거예요. 지금의 당신이 양성 판정을 받기 전의 당신보다 덜 가치 있는 게 아니니까요”라고 셰인은 말한다.  
 
그리고 기억하자. 12월이 AIDS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기간이라고 해서 이 시기에만 그에 대한 대화나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다. 오해를 바로잡고 오명을 완전히 씻어버리는 데 정해진 시간이란 없으니 말이다.  
 
 
 
 
 
 

Keyword

Credit

  • 프리랜스에디터 박수진
  • 글 테일러 앤드류스(Taylor Andr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