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머리 단련법 13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회사에서 일머리가 없어서 고민인가? 혹은 본인이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나? 그렇다면 주목하라. 코스모가 집 나간 일머리도 돌아오게 만드는 알짜 커리어 팁을 준비했으니 말이다. ::비즈니스, 커리어, 일머리, 회사생활,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비즈니스,커리어,일머리,회사생활,코스모폴리탄

일머리는 지능, 스펙과는 거의 무관한 것일까? 우리는 명문대를 나와 우수한 성적으로 입사한 동료 중에서도 일을 못하는 사람을 종종 목격한다. 학력은 별로 좋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센스가 있어 인정받는 사람이 있는 반면, 고스펙이지만 일을 맡겼을 때 못 미더운 사람이 있다.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최고들의 일머리 법칙>의 저자 김무귀는 일머리 없는 사람들이 회사에 입사해 고생하는 모습을 자주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껴 관련 서적을 써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학력과 경력을 갖췄음에도 의외로 아무것도 이룬 게 없는 사람이 꽤 많다”고 지적하며, 입사 후에는 IQ보다 중요한 일머리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다. 일머리는 개인의 피부처럼 타고난 능력이기도 해서, 어떤 이는 일머리가 0점에서 시작하며, 어떤 이는 70점, 어떤 이는 -100점에서 시작하기도 한다. 회사는 까다로운 입사 절차를 통해 일머리 지수가 높은 사람을 뽑으려 하지만 학력, 스펙, 외모, 태도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렵다. 그런 이유로 고득점 입사자가 일을 제대로 못해 회사의 골칫덩이로 전락하기도 한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일머리는 타고난 부분 외에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당신이 지금 회사에서 원하는 만큼 업무 효율이 오르지 않아 걱정이라면 이번 기회에 당신의 일머리 지수를 파악하고,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혀보자. 코스모가 제시하는 일머리 단련법은 메모를 꼼꼼히 하는 습관을 키우는 간단한 방법부터, 회사를 다녀야 하는 목적을 새롭게 세우는 것까지 난이도가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단번에 모든 것을 익히려 하지 말고 당신이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노력하자. 분명 몇 달 후 당신의 회사 생활은 좀 더 활기차게 바뀔 것이며 회사 내에서 당신의 평판도 눈에 띄게 좋아질 것이다. 물론 일에 대한 자신감도 생길 것이다.  일머리 단련법 조금만 신경 쓰면 없던 일머리도, 일에 대한 감각도 키울 수 있다. 1 시간 엄수는 기본이다시간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상대의 시간도 낭비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미리 고지하고,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일이 있어도 시간을 지키겠다고 마음먹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마감이 정해진 일을 할 때는 촉박하게 진행하지 말고 하루 이상 여유를 두고 계획을 세워, 비상사태에 대비한다. 습관적으로 지각을 하는 건 스스로 프로가 아님을 드러내는 것이며 회사 업무 능률에도 즉각 반영된다.2 하기 싫은 일부터 먼저 한다일이 쌓였을 땐 가장 하기 싫은 일부터 처리하는 습관을 갖자. 일의 효율은 시간이 갈수록 떨어진다. 그러니 초반에 까다로운 일, 마주하기 싫은 일부터 처리하면 이후의 일은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사소한 일은 더 완벽하게 해야 한다. 잡무는 큰일을 위한 연습이며 이 일을 통해 점차 핵심 업무에 다가갈 수 있다. 사소하고, 하기 싫은 일이야말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일머리를 키우는 기회로 삼는다. 3 메일은 칼같이 답장한다메일을 받으면 탁구공을 받아치듯 바로 답장을 하자. 너무 바빠 피치 못하게 피드백을 빨리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어느 때까지 답변을 주겠다는 메일이나 문자라도 보내야 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상대방의 질문에 재빨리 대답하는 것은 당신의 의무다. 또한 당신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기도 하다. 피드백이 빠른 사람에겐 상대도 피드백 속도를 높이기 마련이고, 이 과정을 통해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4 메모광이 되자성공한 경영자 대부분은 자신이 ‘메모광’이었다고 말한다. 회사에서는 기억력에 의지하기보다 손의 힘을 믿자. 메모할 여유가 없이 일이 진행된다면 휴대폰 녹음 기능을 사용해 녹음한 뒤 다시 자신만의 방식으로 메모를 한다. 메모를 열심히 하는 태도는 상대(상사)에게 신뢰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만약 상대가 메모나 녹음을 할 여유도 주지 않고 말을 한다면 상대의 얘기를 끝까지 듣고 말이 다 끝난 후에 “혹시 제가 이 건에 대해 메모해도 될까요?”라고 물어본 뒤 상대와 함께 중요한 내용을 복기하며 메모한다. 이런 태도는 당신의 일을 혼선 없이 만들어주며 상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5 보고서와 자료는 심플할수록 좋다장황한 말과 긴 보고서는 시간 낭비다. 애플 광고는 단어 두세 개로 휴대폰의 기능을 설명하지만 우리 모두는 그것만으로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업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A4 한 장에 가득한 내용을 두세 줄로 요약할 수 있다. 최대한 짧고 핵심적으로 대화하고, 보고하고, 자료를 만드는 방법을 익히자. 군더더기를 지우면 핵심이 더 잘 드러난다. 참고로 미괄식보다는 두괄식으로, 화려한 수식보다는 쉬운 명사 위주로 이야기하는 습관을 키우면 도움이 된다. 6 디테일에 집중하라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은 일까지도 제대로 한다. 상사의 지시로 파워포인트를 작성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디테일을 절대 놓치지 말자. 여기서 말하는 디테일이란 오·탈자, 글자 간격 같은 사소한 부분으로 이것을 실수 없이 완벽히 하면 일의 완성도가 올라간다. 간혹 실수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상대(상사)가 괜찮다고 얘기해도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한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한 끗 차이는 바로 디테일에 있음을 기억하고, 보고서 하나를 쓰더라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습관을 갖는다. 7 신뢰감을 주는 음색으로 얘기한다성공한 사람들은 목소리가 좋은 경우가 많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목소리는 단순히 듣기 좋다는 데 머물지 않고 목소리에 자신감, 정직함, 성실한, 의연함 등이 담겨 있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스쿨의 커뮤니케이션 수업이나 유명한 리더십 수업에는 반드시 발성 수업이 포함돼 있다. 수업 중 차분한 목소리로 천천히 당당하게 말하는 훈련을 하는데, 이는 비즈니스에서 사람의 음색이 생각보다 큰 효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8 책상을 잘 정리한다일본에는 책상과 가방의 정리 상태를 보면 그 사람의 업무 생산성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책상·가방 정리도 못하는 사람이 일을 체계적으로 해내기는 어려울 거란 뜻이다. 정리 습관은 주변 사람들의 업무 생산성에도 영향을 준다. 자료나 파일이 잘 정리돼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업무를 인수인계할 때도 용이하고, 관련 업무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보기에도 좋다!9 업무 스트레스는 바로 푼다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는 주말이 지나기 전에 해결한다.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주중의 스트레스를 그다음 주 월요일까지 가져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이보다 더 좋은 것은 매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 <결국 이기는 사람들의 비밀>의 저자 리웨이원은 회사 내 스트레스 타파법으로 하루를 새롭게 여는 활동을 시작하거나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 20~30분가량의 낮잠을 자는 것, 휴가를 적절히 이용하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 10 나쁜 소식은 더 빨리, 숨김 없이 전한다나쁜 소식은 언젠가는 알려지기 마련이다. 회사란 보는 눈이 많은 곳이기도 하며, 모든 업무가 사람들 간에 얽혀 있어서 비밀을 유지하기 어렵다. 당신의 실수 혹은 다른 이유로 생긴 문제에 대해 상사에게 솔직히 털어놓고 해결법을 찾는다. 상사란 그런 일을 도우라고 당신보다 먼저 회사에 들어온 것 아니겠나? 11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일머리가 없는 사람들은 자신보다 뛰어난 동기, 부하 직원을 적으로 만들지만 일머리가 있는 사람들은 이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질투할 시간에 그들을 내 편으로 만들고 존중하면 회사 내에서 당신의 가치가 높아지기 마련이다. 적을 많이 만든 사람은 회사에서 높이 올라가거나 인정받기가 힘들다는 점을 명심하라. 12 고민하며 일한다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큰 회사에 다니더라도 일의 재미를 찾지 못하고 의욕이나 목표도 없다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한 번쯤 고민해봐야 한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능력 이상 잘하기란 어려운 법이고 이는 인생 전체를 두고 봤을 때 매우 불행한 일이다. 숙고 끝에 현재 하는 일이 당신의 인생 목표와 거리가 멀다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당신의 똑똑한 일머리를 사용하도록 한다. 13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사람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 사실만큼이나 주관과 감정도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회사 안에서 주변 사람들의 호감을 얻자.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이 줄어들수록 당신은 좋은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좋은 기회와 운은 다른 사람들과 양호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경우에 다가올 확률이 더 높다. 엄청나게 화려한 경력과 학력도 좋은 사람을 이길 순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