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가 간 거기 어딘데? 방탄 따라 가는 국보급 미술관 순례!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Life

BTS가 간 거기 어딘데? 방탄 따라 가는 국보급 미술관 순례!

방탄소년단 성지 순례에 빠질 수 없는 곳.

김지현 BY 김지현 2021.08.25

쓰레기 소각장이었던 이 공간에 방탄소년단이?, 부천 아트 벙커 B39

루이 비통 2021 FW 남성 패션쇼는 BTS과 함께. 멋짐에 멋짐을 더한 쇼는 물론 방탄소년단의 이미지가 찰떡같다는 아미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루이 비통 쇼의 백미는 바로 이 이미지와 방탄의 멋짐을 완성해준 공간. 건물의 민낯이라고 할 수 있는 콘크리트 속에서 'HOPE' 비행선과 함께 진행된 런웨이는 수직적인 움직임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페르소나를 제시했다. 런웨이와 함께 공개된 방탄소년단의 이미지가 촬영된 공간이 ‘부천 아트 벙커 B39’. 루이비통 쇼가 여러 층으로 공사 현장에 쓰이는 비계를 세울 수 있었던 것은 이곳이 쓰레기 소각장을 개조한 아트센터이기 때문. 웅장하게 서 있는 깊은 공간에서 보는 전시는 런던의 테이트 모던에 온 듯 색다른 공간감을 주어 새롭다. 지금은 오순미 작가의 ‘바람이 불지 않는 거울 연못’ 전이 진행 중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예약을 통해 3회차 전시가 가능하며, 온라인 3D 전시도 진행하고 있다.
 

심플하게 인증샷은 필수, 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 

“저도 심플하게 살고 싶습니다. 장욱진 짱.” 이라는 방명록을 직접 남긴 RM. ‘나는 심플하다’라고 선언한 화가 장욱진의 말과 작품 세계를 완전히 스며든 후기가 아닐 수 없다. 서울 현대화랑에 남긴 그의 강렬한 방명록은 거의 덕후 선언과 다름이 없다고. 이 전시 전부터 RM은 장욱진 작가 작품에 진심인 편. 양주에 있는 장욱진 미술관에 직접 다녀오기까지. 장욱진의 호랑이 그림 ‘호작도’와 집의 개념을 모티브로 지은 미술관과 그곳을 아우르는 조각 공원과 조경은 작품만큼이나 유명한 스폿. 방탄소년단 아트 순례자라면 RM처럼 아름다운 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 언덕에서 인증샷을 남겨도 좋을 듯.  
 

전세계 아미의 성지, 부산 이우환 공간

단색화에 진심인 RM. 그가 방문했다는 사실만으로 관람객 수가 4배나 늘어난 공간이 바로 부산시립미술관에 있는 이우환 공간. 단색화의 거장인 이우환 작가의 단독 전시관으로, 미술계에서는 방탄소년단만큼 중요한 작가이다. 미니멀한 작품만큼이나 군더더기 없는 커튼월로 이루어진 공간은 1층과 2층, 잔디 마당에 이우환 작가의 시리즈를 두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전예약을 통해 방문이 가능하다고.  
 

쿨하게 1억 기부까지, 국립현대미술관 & 대구미술관 

이미 이쯤 되면 RM의 예술 사랑은 넘쳐나는 인증샷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 하지만 그의 진짜 예술 사랑이 담긴 선행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정점을 찍었다. 청소년들이 미술책을 많이 읽도록 해달라며 1억을 기부한 것. 게다가 금손 RM은 지금 방탄 콘서트 예매만큼 힘들다는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또한 티켓팅 성공한 성덕이다. 같은 이건희 컬렉션 전시가 대구미술관에서도 열리고 있다. 심지어 이 전시는 이미 많은 아미들이 RM과 똑같은 인증샷을 남기고 있는 성지가 되었다고. 사진 속 유영국 작가의 ‘산’ 시리즈에 대한 관심도 다이너마이트 급으로 올라갔다. 두 곳 모두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전 예약이 필수라는 점을 잊지 말 것.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