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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블루에 대처하는 멘탈 힐링 사운드!

코로나 블루와 무기력증이 이젠 감기처럼 자주 찾아올 만큼 멘탈 면역력이 낮아진 요즘. 나 아니면 누가 나 자신의 멘탈을 챙길까?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손쉽게 힐링을 얻을 수 있는 팁을 코스모가 소개하니 멘탈 붕괴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 것.

BYCOSMOPOLITAN2021.04.12
 

난 우울할 땐 스마트폰을 켜

마음의 병 하나쯤 갖고 있는 건 이제 대수롭지도 않은 요즘. 성인 2명 중 한 명은 경미하게나마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적 있을 터. 코로나19로 인한 무기력증이나 우울감은 감기처럼 흔한 증상이 됐지만, 이 증세가 장기적인 우울증으로 악화된다는 점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취업난 장기화로 힘들어하는 2030 세대나 양육을 홀로 도맡아 하는 여성 등 오히려 젊은 세대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가장 극심한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를 겪고 있다고! 멘탈 면역력이 무너지지 않도록 나 스스로 멘탈 상태를 수시로 체크해가면서 관리할 수밖에 없는데, 여전히 시국이 좋지 않은 탓에 바깥에 나가 상담을 받거나 어떤 활동을 하기에도 불안한 것이 현실이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언택트나 디지털 힐링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는 것! 이것저것 시도해보며 나를 위한 맞춤형 방식을 찾으면 시간도 에너지도 절약하면서 쉽게 멘탈에 휴식을 줄 수 있다.
 
 

거품 대신 소리로! 사운드 배스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입욕이 아니니 직역은 금물. 사운드 배스(Sound Bath)란 소리를 통해 마음의 묵은 감정을 떨쳐내는 일종의 명상법으로, 뇌파를 안정시키는 사운드를 듣는 동시에 스트레칭이나 가만히 눈 감고 명상을 하기도 한다. 싱잉볼부터 사람의 목소리, 플루트나 특정한 음악 등 그 소리의 종류는 다양하다. 실제로 음악이 혈압이나 심박수,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건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믹싱한 음악으로 만든 개인의 음악 일기, 음악 무드 보드 콘텐츠의 유튜브 채널은 최근 수많은 젊은 구독자가 위로와 공감을 쏟아내는 랜선 공간이기도 하다. 심리 치료를 위한 대표적인 사운드 배스 방법으로는 요가에서 활용하는 싱잉볼이나 크리스털 볼을 꼽을 수 있다. 노래하는 그릇이라는 이름의 싱잉볼은 티베트와 인도 등 주로 히말라야 주변 국가에서 사용해온 명상 악기로, 그릇을 막대 도구로 치면 “웅~” 하는 깊은 울림을 가진 소리가 나는데, 이때 진동이 함께 공기 중으로 전파된다. 이 파동이 몸속 깊은 세포까지 전달되면서 뇌파를 안정시키고 몸을 이완하며 에너지 균형이 깨진 상태를 원래대로 돌려주는 것. 직접 싱잉볼 명상 클래스를 찾기 힘든 요즘은 SNS 채널이나 앱을 통해 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반드시 각 잡고 명상 자세를 취할 필요는 없다. 기대거나 누워 있어도 되고, 자신이 가장 편안한 상태를 느낄 수 있는 내 방 공간이어도 좋다는 것이 〈싱잉볼 명상〉 저자 천시아의 조언. 
 
▲유튜브 〈사운드 배스 서울〉
상시 볼 수 있는 50분 분량의 랜선 싱잉볼 클래스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유튜브 채널. 바다의 파도 소리를 배경으로 한 싱잉볼이나 비움, 감정 치유 등 주제와 테마별로 다양하니 방 안에서 스피커로 크게 들어보길.
 
 
▲유튜브 〈imlonely〉
정식 심리 치료 요법은 아니지만 구독자들이 자신의 감정이나 정신 건강에 대해 얘기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은 한 개인의 음악 일기 유튜브 채널. 장르가 아닌 크리에이터가 느끼는 기분에 따라 믹싱한 팝 위주의 음악들로 1천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공 목욕
15가지 울림과 진동을 지닌 징 소리 중 하나를 선택한 뒤 타이머를 설정해 사운드 배스를 할 수 있는 앱. 여기에 빗소리, 파도 소리 등 자신이 원하는 자연의 소리를 배경음으로 추가하는 기능도 있다.
 
 
▲Sound Bath
내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주는 소리를 직접 믹싱한 뒤 명상을 즐길 수 있는 유료 앱. 빗소리에 벽난로에서 장작 타는 소리 ASMR을 믹스매치해보는 등 나만의 힐링 사운드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다.
 
 

인싸들의 마음 챙김, 소셜 힐링

남들과 소통하며 힐링을 느끼는 핵인싸 타입이라면 소셜 힐링 프로그램이 제격. 익명으로 쓰는 나만의 일기장을 통해 고민거리와 감성을 다른 사람들과 랜선으로 소통하거나, 온라인 명상 커뮤니티의 멤버가 돼 자신이 하고 있는 마음 챙김 액티비티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소셜 마인드풀니스 플랫폼은 갈수록 늘어가는 중이다. 정식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 외에도 함께 일기장 쓰기 모임 등 소소한 랜선 커뮤니티는 여기저기서 다양하게 열리고 있으니 무기력증에서 벗어나 두 눈 크게 뜨고 서치해볼 것.
 
▲프립 각종 원데이 클래스와 액티비티
참여 플랫폼으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랜선 클럽 섹션을 새롭게 만들었다. 명상 랜선 클럽의 경우 채팅방에 매일 공지되는 명상 파일을 받아 각자 진행한 뒤,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인증하는 등의 소통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자.
 
 
▲우주챗
익명으로 매일 질문을 올리고 다른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을 달아줄 수 있는 일기장 앱. 감성을 공유하고 위로가 필요할 때 한 번쯤 시도해보길 추천한다.
 
 

홈트 말고 맘트, 언택트 상담 서비스

확 찐 살을 틈틈이 홈트로 관리하는 만큼 마음 트레이닝으로 하는 멘탈 케어 역시 필요하다. 실제로 정신건강의학과를 찾는 사람들의 비율이 작년 대비 10% 가까이 증가했다고. 도움이 필요하지만 직접 상담의를 찾아갈 자신이 없거나, 코로나19 이슈로 대면이 꺼려진다면 언택트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볼 것. 나의 현재 정신 건강 상태 체크부터 시작해 그에 맞는 전문가를 찾아주고, 채팅이나 전화를 통해 주기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증세가 심각한 경우 전문 병원 연계부터 약물 상담, 테라피 프로그램 추천까지, 제법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으니 불안해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꼭 시도해보도록.
 
▲마인딩
기본적인 테스트를 마친 뒤 하루 20분간 나를 향한 맞춤형 미션을 매일 수행하게끔 한다. 28일간의 커리큘럼으로, 그동안 나의 심리를 치유해줄 전문 트레이너가 매일매일 1:1로 피드백을 해준다. 자존감 마인딩부터
감정 마인딩, 행복 마인딩까지 단계별로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마인드카페
80만의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심리 상담 앱. 프로 상담사를 1:1로 매칭해주며, 후기에 상담 관련 정보가 꽤 상세하게 나와 있어 내게 맞는 전문 상담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느끼는 피로감을 덜어준다.
 
 
▲트로스트
공인된 상담사들을 연결해주고 상담 서비스까지 진행하는 종합 심리 솔루션 앱. 채팅과 전화, 대면 3가지 방법 중 선택해 익명으로 상담받을 수 있어 부담이 적고, 후기 데이터베이스가 탄탄해 상담사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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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 editor 송가혜
  • photo by Alamy Stock Photo
  • reference book <사운드 힐링 파워>(젠북)/ <싱잉볼 명상>(젠북)
  • art designer 박유진
  • digital designer 김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