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얼굴 없는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하는 이유는?

데이팅 앱에서 스와이프할 때 쫄지 말자. 코스모가 직접 대화를 나눠본 남성들을 바탕으로 사진 유형을 정리했으니, 신속하고 효과적인 스와이프를 위해 몇 가지만 기억해둘 것.

BYCOSMOPOLITAN2020.06.13
 

얼굴 없는 사진은 대체 왜 올리는 걸까?

의미 없는 사진
이들은 ‘말이 통하는 사람에게만’ 사진을 보내주겠다는 심산이다.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올리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 만날까 봐”라는 이유를 주로 댄다. 개중에는 데이팅 앱 초보도 종종 있다.


→ Cosmo Advice
물론 성의가 없는 건 맞다. 하지만 유달리 조심스러울 이유가 있는 사람일 확률도 배제할 수 없다. “가진 것도 많고 자신감은 있으나 굳이 앱 같은 곳에 얼굴을 공개하고 싶지 않은 사람일 수도 있죠”라고 김정환 씨는 조심스레 추측하며, “‘LIKE’를 받는 데 절실하지 않은 사람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언제나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기억하세요”라고 덧붙였다.





취향 전시
외제차나 반려동물, 요리 사진, 자신의 예술 작업으로 보이는 것 위주로 사진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 압도적 베스트는 ‘스시’ 사진을 1번으로 올린 사람이었다. 자신의 기름진 뱃살을 은유하기라도 하는 걸까? “스시를 정말 좋아해요. 순서에는 별 신경을 안 썼는데…. 저 자신보다 스시를 좋아한단 뜻은 아니에요.” 당사자의 해명이다. 한편 차 사진을 올린 남성은 “드라이브하자”라며 집요하게 대화를 이어가려 시도했다. “아무나 태우면 안 되잖아요”라며 거절 의사를 표현해도 “일단 타봐야 그쪽 자리가 될 수 있는 건지 아닌지 알 수 있잖아요?”라며 오글거리는 멘트를 날리기도 했다. “조금 부담스럽다”라고 솔직히 말했다가 매치를 취소당했다.


→ Cosmo Advice
“어느 정도 나이를 먹으면 차 구입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지만 20대라면 차를, 특히 외제차를 샀다는 사실에 뿌듯한 나머지 여기저기 올리고 싶어 할 수 있어요”라고 김정환 씨는 말한다. “또 많은 남성이 인스타그램과 데이팅 앱에 올릴 게시물을 구별하는 감각이 없다는 걸 감안하세요.”





얼굴 안 보이는 전신사진
가장 미스터리한 유형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휴대폰으로 얼굴을 가리고 전신을 찍는다. 미술 전시장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예술적 감각’을 어필하려는 사람도 있고, 옷 입는 스타일이나 허우대로 어필하려 하기도 한다.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도 많은 편이다.


→ Cosmo Advice
“불친절한 사진인 건 맞습니다. 이런 사람들 역시 높은 확률로 지금 여성을 만나는 일이 그리 급하지 않은 거죠”라고 김정환 씨는 분석한다. 이에 권민준 씨는 “여행이나 전시 사진 정도면 남자들도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해요. 집이나 실내가 아닌 외출 사진을 올린 사람이면 외향적이고 시원시원한 성격이라고 추측할 순 있을 듯해요”라고 덧붙였다.

Keyword

Credit

  • Editor 김예린
  • illustrator LEEGOC
  • Digital Design 조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