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댄서의 목적이 이끄는 몸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운동하는 사람에게 뚜렷한 목적은 휴대폰에 저장한 몸매 좋은 이의 사진보다 더 강렬한 동기가 된다. 각자의 목적을 이룬 이들을 만나 그 긴 연습과 수련의 시간에 대해 들었다. | 보디,운동,폴댄서,폴댄스,정혜정

정혜정 (폴 댄서)이 묘기 같은 동작의 이름은 뭐예요?‘아이언 엑스’요. 폴 댄스를 하는 사람들에겐 꿈의 동작 중 하나예요. ‘유연성’과 ‘힘’, ‘밸런스’를 모두 갖춰야 구사할 수 있죠.얼마 만에 그 꿈을 이뤘죠?폴 댄스를 시작하고 일 년 정도? 폴을 처음 접한 건 3년 반 전이에요. 그때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었고, 운동을 해본 적도 거의 없었어요. 우연히 유튜브에서 ‘더디 버디(Dirdy Birdy)’라는 폴 댄서의 영상을 봤는데 첫눈에 매료됐죠. 하늘을 나는 듯한 그녀의 모습이 정말 멋졌거든요. 폴 댄스를 일 년 정도 배우면 누구나 아이언 엑스를 할 수 있어요?음, 저는 사실 좀 미쳐서 했어요. 집에 폴대를 설치해놓고 거의 매일 연습했죠. 타고난 몸이 좋은 것도 아니고, 다리도 전혀 못 찢을 만큼 유연성이 없었는데 하면 할수록 성과가 눈에 보이더라고요. 결국 회사를 그만두고 폴을 가르치는 사람이 됐죠.왜 그렇게까지 한 거예요?다른 운동도 마찬가지겠지만, 폴은 요행이 통하지 않아요. 오롯이 연습의 결과죠. 그렇게 해서 원하는 트릭을 해냈을 때의 성취감이 굉장히 커요. 희열을 느낀다고 해야 하나? ‘아이언 엑스’라는 목적에 닿기 위해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요? 먼저 ‘아이샤’라는 동작을 거쳐야 해요. 두 팔로 봉을 잡고 거꾸로 매달리는 트릭인데, 그 자세에서 다리를 내리면 아이언 엑스가 되죠. 아이샤 역시 어깨와 팔, 가슴 등 상체의 힘을 다  사용해야 구사가 가능해요. 그리고 폴 댄스의 동작은 요가 동작과 많이 연결되기도 해요. 요가처럼 스트레칭을 꾸준히, 정성 들여 해야 하죠. 작품을 완성하듯, 매일 작은 목적을 달성하며 나아가야 해요.목표를 성취한 후 생긴 변화가 있어요?여전히 봉을 탈 때마다 가슴이 뛰어요. 예전엔 하루하루가 무미건조했다면 지금은 잘하고 싶은 욕망과 의지 때문에 매일 열정적으로 살고 있어요. 삶의 의미를 찾은 기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