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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큼미 폭발! 폭스클럽 김지유, 한지원, 허미진이 만들어가는 세상

가식 없이 리얼한 세 친구의 일상과 ‘헌팅’ 에피소드로 단숨에 구독자 34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밈고리즘>의 운영자이자, MBTI에 과몰입하는 요즘 젠지가 입에 달고 사는 “너 T야?”라는 극강의 밈까지 만들어낸 장본인! ‘폭스클럽’의 세 폭스 김지유, 한지원, 허미진이 거침없이 만들어가는 유쾌하고 앙큼한 세상.

프로필 by COSMOPOLITAN 2023.10.24
 
 
 
 (한지원)톱 29만원, 스커트 42만원 모두 비뮈에트. (김지유)원피스 5만9천원 에트오소메. (허미진)원피스 19만9천원 랭앤루. 목걸이 6만2천원 니로.

(한지원)톱 29만원, 스커트 42만원 모두 비뮈에트. (김지유)원피스 5만9천원 에트오소메. (허미진)원피스 19만9천원 랭앤루. 목걸이 6만2천원 니로.

요즘 유튜브 이야기를 하면 어딜 가나 ‘폭스클럽’의 얘기가 나와요. 인기를 실감해요?
한지원(이하 ‘지원’) 전에는 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둘 하게 되니 하루하루가 재미있어요. 오늘처럼 이렇게 화보도 찍고요!
허미진(이하 ‘미진’) 솔직히 이렇게까지 잘될 거라는 생각은 못 했어요. ‘유행어만 성공시키자’ 정도의 마음이었죠. 예상했던 것보다 너무 많이 사랑해주셔서 다음 걸 하기 두려울 정도예요.(웃음)
 
올라오는 콘텐츠마다 조회 수 50만은 기본이고, 200만을 앞둔 것도 있죠.‘이거 되겠다’ 하는 감이 왔던 순간 기억나요?
지원 첫 영상을 올리고 일주일이 지났을 즈음, 갑자기 조회 수가 확 올라간 거예요. 그치만 영상 하나가 터져도 그 이후에 꾸준히 잘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그리 기대하진 않았어요. 근데 점점 저희를 ‘너 T야?’로 기억해주시고, 주변 지인들에게 “내 친구들이 너희 유튜브 재미있게 보더라”라는 이야기도 듣게 됐어요. 그때 반응이 온다는 걸 실감했죠.
 
몇 년 전만 해도 유튜브는 다소 생소한 세상이었어요. <밈고리즘> 이전에 이미 미진 씨와 지원 씨는 <돼지공룡>을 운영했고, 지유 씨 역시 <백마TV>라는 채널이 있었죠. 처음 유튜브를 시작했을 땐 어떤 결심이었나요?
김지유(이하 ‘지유’) <백마TV>를 김진주와 박세미라는 친구들과 하게 됐는데, 대단한 결심보다는 ‘우리가 이렇게 재미있는 사람이라는 걸 사람들한테 보여주자!’ 하는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워낙 서로에 대한 믿음이 컸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확신은 있었던 것 같아요.
지원 극단에서 하는 코미디는 매번 코너 검사도 거쳐야 하잖아요. 그런 눈치 보지 말고 우리가 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해보고 싶다는 마음도 있었어요. 그 전까진 영상 편집하는 프로그램도 써본 적 없는데, 하나하나 독학하면서 만들어나갔죠. 
 
 크롭 톱 6만2천원 타미힐피거. 허리에 두른 데님 재킷 11만8천원,  데님 팬츠 9만3천원 모두 에트오소메. 목걸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크롭 톱 6만2천원 타미힐피거. 허리에 두른 데님 재킷 11만8천원, 데님 팬츠 9만3천원 모두 에트오소메. 목걸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폭스클럽’은 오래전부터 생각해왔던 콘텐츠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3명의 여성 캐릭터가 탄생한 건가요?
지원 언젠가 미진 언니가 아이디어를 줬어요.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처럼 여자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요소를 넣어보면 어떻겠냐고요. 마침 저희 실제 친구 무리가 있는데, 저를 포함해 친구들 모두 MBTI가 ‘F’였고 미진 언니 혼자 ‘T’였어요. 그 사이에서 생겨나는 포인트가 재미있는 거예요. 실제로 F인 친구들이 미진 언니한테 “언니 T야?”라고 말했던 게 지금의 “너 T야?”, “T발 C야?”로 이어지기도 했고요.(웃음) 이런 MBTI의 요소도 가미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로 발전이 됐고, 좋은 기회로 만난 지유 언니가 폭스 클럽에 합류하게 됐죠.
 
“너 T야?”에 그런 비하인드가 있었군요.(웃음) 기획 초반부터 ‘헌팅’이라는 소재를 생각했나요?
지원 아무래도 ‘폭스클럽’의 첫 편이 헌팅을 준비하는 에피소드였으니까 초반부터 생각하긴 했어요. 다만 헌팅하는 상황을 워낙 재미있게 봐주시니까 콘텐츠를 만들면서 그 포인트를 중점으로 디벨롭해나간 건 있죠.
 
한 편의 에피소드를 만드는 전반적인 과정도 궁금해요. 미진 씨와 지원 씨는 영상 편집에도 참여하고 있다고요.
미진 보통 장소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이 장소에서 이런 걸 하면 재미있겠다는 식으로 아이디어가 발전하죠.
지유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도 하죠. 콘텐츠를 촬영하고 있지만, 진짜 인연을 만나지 않을까?
미진 정말 2회였나, 3회였나? 진짜로 헌팅을 해버리더라고요.(웃음)
지원 그때 미진 언니가 촬영을 여러 번 끊었어요. “지원아, 너 진짜 헌팅하면 어떻게 해!” 하면서요.(일동 폭소)
지유 그래야 감정이 찐으로 나온다니까! 결국 뭐 이어진 건 없었지만.
미진 그게 바로 <밈고리즘>을 계속할 수 있는 이유죠.(웃음) 
 
톱 13만9천원 로맨시크. 미니스커트 12만9천원 랭앤루. 목걸이 가격미정 니로. 선글라스 42만원 하이칼라. 부츠 14만9천원 찰스앤키스. 헤어밴드, 곰돌이 인형 키 링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톱 13만9천원 로맨시크. 미니스커트 12만9천원 랭앤루. 목걸이 가격미정 니로. 선글라스 42만원 하이칼라. 부츠 14만9천원 찰스앤키스. 헤어밴드, 곰돌이 인형 키 링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촬영 장소가 정해진 후에는요? ‘폭스클럽’을 보고 있으면 실제 상황 같아서 대본이 아니라 진짜 대화하고 있는 걸 찍은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지원 대본을 쓸 때 이런 식이에요. “언니, 내가 여기서 이렇게 대사를 던질 거야. 그 상황에서 언니라면 뭐라고 말할 거야?”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만 잡아두는데, 정말 이 사람이 할 것 같은 대사를 쓰는 거죠.
 
어느 정도 상황과 대사를 정해두는 거군요. 그래도 촬영에 들어가면 세 사람의 폭풍 애드리브가 난무할 것 같은데요.(웃음)
지원 맞아요. 편집할 때 보면 결국 짜여진 것보다 애드리브를 했던 장면을 쓰게 되더라고요.
지유 아무래도 짜여진 대사를 할 때와 애드리브로 진짜 감정이 나올 때 목소리의 톤이나 표정, 느낌이 확연히 다를 수밖에 없어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영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졌을 것 같아요. 편집하며 이렇게 하면 재미있겠다는 나름의 경험치도 생겼을 테고요.
지원 맞아요. 지금은 편집자도 계시긴 하지만, 모든 콘텐츠는 저희 감에 맞추기 위해 공을 들이는 편이에요. 오래 걸릴 땐 6시간 이상 편집하고 수정하는데, 이 욕심은 절대 버리지 말자는 생각이에요. 우리만의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거든요.
미진 편집은 공을 들이면 들일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것 같다고 느껴요.
 
구독자들의 댓글을 살펴봤어요. “‘폭스클럽’을 보고 있으면 행복해져요” 하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왜 사람들은 ‘폭스클럽’의 콘텐츠를 좋아하는 걸까요?
지원 저희 모습을 보면서 ‘우리 이렇게 놀지!’ 하는 포인트들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표현하는데, 그 모습을 좋아해주시는 게 아닐까 싶어요. 실제로 시간이 갈수록 여성 구독자분들이 더 늘어나고 있죠.
 

크롭트 셔츠 가격미정 르쥬. 스커트 가격미정 에르마노.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크롭트 셔츠 가격미정 르쥬. 스커트 가격미정 에르마노.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폭스클럽’을 비롯해 요즘 극사실주의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왜 이런 형태의 코미디가 뜨는 것 같아요?
지원 ‘맞아, 나도 그래!’ 하는 공감이 느껴질 때 그만큼의 희열도 오는 것 같거든요. 공감되는 포인트를 공유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나가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지 않았나 싶어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동력으로 삼는 구독자의 반응이 있다면요?
지유 일본에서 만났던 분이 기억나요. 저희를 보고 막 뛰어오시더니 본인이 산후우울증인데 저희 콘텐츠를 보면서 많은 힘을 얻는다고, 감사하다는 말을 해주셨거든요. 그분 덕분에 오히려 저희가 더 큰 감동을 받았죠. 그리고 장문의 DM을 보내주시는 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이에요. 평소에 웃을 수 있는 날이 없었는데, ‘폭스클럽’ 보고 소리 내서 깔깔깔 웃게 됐다는 글을 읽고 있으면 그분들의 마음이 다 느껴져요.
미진 “평소 유튜브에 댓글 잘 안 다는데, 여긴 남겨요.” 하는 댓글도요. 저도 댓글을 다는 편이 아니라 더욱 공감되더라고요.(웃음)
 
댓글을 남겼다는 건 그만큼 재미있었다는 뜻이기도 하죠. 응원과 애정이 담긴 댓글 이면엔 쓴소리나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이런 의견들도 살펴보는 편인가요?
지원 그럼요. 저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수용하려고 해요. ‘요즘 우리가 이런 게 부족했네,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자’ 식으로 보완하려고 하죠. 특히 콘텐츠에 있어서는 너무 과해지지 않도록 수위를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해요. 
 
 (김지유)원피스 가격미정 레슬리 아몬 by 네타포르테. 귀고리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허미진)카디건 23만9천원 컴젠. 원피스 9만6천원 포르타.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김지유)원피스 가격미정 레슬리 아몬 by 네타포르테. 귀고리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허미진)카디건 23만9천원 컴젠. 원피스 9만6천원 포르타.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요즘 MZ세대는 쇼츠나 릴스 같은 숏폼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잖아요. 이를 우려하는 세대도 있긴 한데, 그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요?
지유 본 콘텐츠보다 쇼츠 조회 수가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그 때문에 실제로 쇼츠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내는 채널도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짧은 시간 내에 이목을 끌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드는 게 필요하겠다는 점은 크리에이터로서 공감해요. 저희 역시 쇼츠 콘텐츠를 좀 더 공들여 제작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시점이죠.
 
그렇다면 잘되는 유튜브와 안 되는 유튜브의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지유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콘텐츠를 보고 재미있다고 느끼는 기준이 굉장히 주관적이라 생각하거든요. 처음엔 ‘이게 뭐지?’ 했던 콘텐츠가 시간이 지나고 보면 굉장히 큰 인기를 누리는 경우도 분명 있고요. 
미진 하나가 터졌다고 해서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해나가는 콘텐츠들이 결국 살아남는다고 생각해요.
 
어느 유튜버는 ‘인급동(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어떤 콘텐츠들이 올라와 있는지 꾸준히 체크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또한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노력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원 맞아요. 저도 인급동은 무조건 봐요. 요즘 사람들이 무얼 좋아하는지를 알아야 하니까 의식적으로 체크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저희 소원이 ‘폭스클럽’으로 인급동에 올라가는 거예요.
 
‘폭스클럽’의 헌팅이라는 소재는 언젠가 한계를 느낄 때가 올 텐데, 콘텐츠의 꾸준함을 위해 대비하는 것이 있나요?
미진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큰 콘셉트는 달라지지 않더라도 때마다 녹여낼 수 있는 건 달라질 테니까요. “너 T야?”와 같은 밈도 그렇고요.
지원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촬영 시간이 초반보다 훨씬 길어졌어요.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예전에는 촬영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우리끼리 놀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그걸 놓치고 있지 않나 싶은? 사실 애드리브도 몸과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더 잘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한다는 마음보다는 즐겁게 논다는 마음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니트 톱 16만5천원 앤아더스토리즈. 데님 미니스커트 13만8천원 포르타. 슈즈 14만9천원 찰스앤키스. 레그 워머, 귀고리,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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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언제까지 이 영광을 누릴 것 같나요?
지원 버디버디에서 싸이월드로,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그리고 지금의 유튜브까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SNS의 형태가 변화해왔지만, 지금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그 안에서 각각 쇼츠와 릴스라는 또 하나의 영상 형태를 만들어냈어요. 지금의 SNS는 언젠가 또 변화를 맞이하겠지만, 영상 콘텐츠는 오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미진 공감해요. 쇼츠도 없었던 콘텐츠였는데 새롭게 생겨난 것처럼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은 계속 발전해나가지 않을까요?
 
새롭게 합류한 <스트릿 개그우먼 파이터2>의 반응도 뜨거워요. ‘폭스클럽’과 달리 패러디 연기를 하는 작업은 어떤 즐거움을 가져다주나요?
지유 우선 여러 개그우먼이 함께 촬영하는 것 자체가 제게 큰 즐거움이자, 에너지를 가져다주는 것 같아요. 여러 명이 모이니까 그만큼 시너지도 생겨나는 것 같고요.
지원 전 댄서 하리무 님을 연기하고 있는데, 그분이 보셨을 때 기분 나빠하시지 않을 만큼 선을 지키면서 최대한 그분의 목소리나 포인트를 비슷하게 따라 하려고 노력하죠. 그치만, 싱크로율에 있어선 미진 언니가 연기하는 ‘킹바다’를 따라갈 순 없을 거예요. 너무 닮았죠!
미진 하하. 전 주로 얼굴로 연기하고 있어요. 제가 워낙 춤을 못 춰서 춤 연습이 시급합니다. 그래도 바다 님이 DM도 보내주시고, 리그램도 해주셨어요. 부럽죠?(웃음)
지원 하리무 님이 원하는 의상 있느냐고 물어봐주셨는데, 너무 기쁘고 감동이더라고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코미디언이라는 직업이 세 분에게 얼마나 큰 희열과 보람을 가져다주는지 느껴져요. 사람을 웃기는 일이라는 게 아무나 할 수 없는 거잖아요.
지유 사람을 웃기는 일은 노력만으로는 안 되는 거라고 생각해요. 이 사람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도 작용하거든요. 그런 면에서 제가 이 일을 하고 있는 게 무척 자랑스러워요. 지금도 고향 친구들을 만나면 그 사이에서 제가 그들을 웃기고 즐겁게 해주는 역할을 도맡아 하거든요. 그런 순간에도 내심 이런 생각을 해요. ‘재미있지? 난 서울에 가서도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야’ 하고 말이죠.(웃음) 사람을 웃긴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인 것 같아요.
지원 맞아요. 누군가에게 저희가 웃음을 줄 수도, 감동을 줄 수도, 즐거움을 주는 친구 같은 존재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 벅찰 때가 많아요. 그런 분들이 계시니까 저희가 계속 웃길 수 있겠다는 힘을 받죠.
 

 (허미진)데님 점프슈트 12만9천원 캔캔.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벨트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김지유)데님 크롭 톱 14만8천원 타미힐피거. 스커트 27만9천원 로맨시크.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목걸이,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한지원)튜브톱 레이어드 티셔츠 4만3천원 에트오소메.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귀고리, 목걸이,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허미진)데님 점프슈트 12만9천원 캔캔.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벨트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김지유)데님 크롭 톱 14만8천원 타미힐피거. 스커트 27만9천원 로맨시크.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목걸이,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한지원)튜브톱 레이어드 티셔츠 4만3천원 에트오소메. 선글라스 가격미정 하이칼라. 귀고리, 목걸이, 헤어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여성 유튜버로서, 나아가 여성 코미디언으로서 이건 해야겠다, 또는 하지 말아야겠다 생각하는 기준이 있나요?
미진 남자 개그맨은 여러 방면으로 성공한 케이스가 많아요. 그분들 사이에서 여성 코미디언으로서 롱런할 수 있는 팀이 되고 싶어요. 저희가 오래 활동해야 다른 여성 코미디언분들도 힘을 받아 함께 잘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희극인으로서 지니는 개그 철학이 있나요? 무엇이 웃기다고 생각하나요?
지유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을 때를 돌아보면 결국 가장 저다운 모습을 보여드린 때더라고요. 어떤 연기를 하든 제가 가장 편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임할 때 그 순간의 즐거움과 행복감이 보시는 분들에게도 전달된다고 생각해요.
미진 꾸준히 배우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 그게 가장 중요해요.
지원 뒤처지지 않고 나만의 것을 지켜나가는 코미디언의 자세를 잃지 않고 싶어요.
 
‘폭스클럽’의 야심도 궁금해요.
미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꾸준히 재미있게 해나가고 싶습니다. 저희를 떠올리기만 해도 ‘아, 웃겨!’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코미디언이 되고 싶어요. 홍진경 선배님처럼요!
 
‘폭스클럽’의 10년 뒤를 상상해보면 어때요? 10년 뒤 세 폭스는 마침내 헌팅에 성공했을까요?
지원 아마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요? “언니, 우리가 뭐 결혼하려고 인생 살아? 그저 우리의 인생을 즐기면 돼~” 하면서 지금처럼 셋이 함께 여행 다니며 놀고 있을 것 같아요.(웃음)
지유 결혼에 골인했든 안 했든 각자 자기 삶을 건강하게 잘 살고 있을 거예요. 엄마가 돼도 ‘나’의 인생을 잃지 않고, 이 두 친구와도 재미있게 놀러 다니면서요!  
 

Credit

  • Feature Editor 천일홍
  • Photographer 김선혜
  • Stylist 문승희
  • Hair 이혜진
  • Makeup 안세영
  • Assistant 박한나
  • Art designer 진남혁
  • Digital designer 민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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