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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보카도 여태껏 생과로 먹었다고?

요즘 핫한 아보카도 오일, 효능부터 레시피까지 정리했다.

BY김하늘2021.01.20

아보카도는 기네스북에 오른 과일이다.

 
일명 과일 계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 버터 같은 부드러운 과육뿐만 아니라 과일 중에서 영양가가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 아보카도는 식물성 지방 즉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또 이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등 많은 질병에 좋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건강을 우선시하는 요즘 아보카도는 수많은 가정에서 필수 과일이 되었다. 음식의 재료를 유기농 또는 최상급을 쓰지만 막상 요리를 할 때 매일 사용되는 기름에는 무관심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흔히 쓰는 포도씨유나 올리브오일 대신 아보카도 오일을 쓴다면? 그 자체로도 이미 건강한 과일이지만 압착한 기름으로 섭취하면 영양분을 최소 7배 이상 섭취할 수 있다!
 
 
 

저탄고지 식단에 적합하다.

 
아보카도의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은 무려 약 90%이다. 아보카도 오일은 생과로 먹었을 때보다 불포화 지방을 약 7배 이상 더 섭취할 수 있고 오메가 9 또한 2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오메가 9는 불포화 지방산의 주성분으로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활동을 도와준다. 섬유질도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나트륨 섭취가 많은 한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칼륨, 눈 건강과 노화 방지에 좋은 루테인 지아잔틴, 머릿결과 탈모에 좋은 비타민B 그리고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고 트랜스지방, 탄수화물 그리고 나트륨이 0%라 영양관리에 더욱 적합하다. 또한 오일은 1스푼이면 아보카도 100g 즉 아보카도 1/2을 섭취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아보카도는 충분히 익었는지 가늠하기 비교적 어렵고 또 덜 익으면 맛도 덜해서 먹기 힘든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일 1~2스푼 대신 먹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발연점이 높다는 것도 큰 장점인, 발연점은 기름을 가열했을 때 연기가 나는 것을 말한다. 발연점이 271도로 올리브 올리브오일 190 도와 비교했을 때 81도 차이가 난다. 발연점이 낮은 기름을 쓰면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즉 올리브오일은 튀김류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았지만,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 튀김, 부침 요리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그렇기에 아보카도 오일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아보카도 오일, 잘 알고 사야된다.

 
아보카도 오일의 등급으로는 크게는 정제 비정제, 등급으로는 엑스트라 버진, 버진 그리고 퓨어가 있다. 비정제 오일은 표백, 탈취 없이 열처리를 최소로 한 좋은 오일로 이 중에서는 엑스트라 버진이 가장 좋은 등급으로 저온에서 처음 짜낸 100% 오일이다.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할 때는 꼭 엑스트라 버진 혹은 비정제 오일인지 확인하면 좋다.
 
만약 생으로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한다면 하루에 2-3스푼은 적당하지만 그 이상으로는 아무래도 고열량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는 말아야 한다.  
 
 
 

아보카도 오일로 토마토 계란 볶음 만들기

 
영양 듬뿍 메뉴! 바로 토마토, 계란 그리고 아보카도 오일이 만났다. 레시피는 아주 간단하다. 
아보카도 오일 4 큰 술, 계란 3-4개, 토마토 450 g, 멸치 액젓 1 큰 술, 물 1 큰 술 만 있으면 된다. 먼저 오일과 파를 볶아주고, 파 향이 날 때쯤, 토마토를 넣어준다. 이때 토마토를 너무 뒤적이면 토마토가 터지면서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많이 섞지 않는다. 그리고 프라이팬을 비운 뒤 스크램블을 만들어 볶은 토마토와 다시 한 번 볶아주면 완성이다. 집에서 출출한데 간단하게 그리고 홀썸하게 먹고 싶을 때 안성맞춤인 메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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