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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 직전에 식욕이 왕성해지는 이유

의사와 영양사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BY김혜미2020.10.05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유독 배가 고프고 달달한 무언가가 당기는 시즌! 그럴 때 생리주기를 살펴보자. 아마도 생리기간이거나 생리를 하기 직전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될 것.
 
이렇게 생리기간만 되면 극도로 배고파지는 것은 과연 '정상'일까? 하퍼 클리닉의 창시자인 샤자디 하퍼 박사와 여성 건강 영양사이자 브뤼셀 하이츠의 창시자인 발레리 아지만에 따르면 그것은 지극히 정상이라고 말한다.
 
하퍼박사는 "생리를 하는 동안 뿐만 아니라 생리가 시작되기 직전에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완전히 정상적이고 지극히 흔한 일입니다.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하는 반면, 에스트로겐 수치는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이로 인해 평소보다 더 졸리고 기분 전환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라고 귀띔한다.
 
그러니 생리기간 유독 급증하는 당신의 간식량에 대해서도 죄책감을 갖지 마시길. "생리기간 동안 만이라도 스스로에게 즐거움을 허락해주세요." 그러나 만약 생리 사이클 전반에서 내내 배고픔을 느낀다면, 그것은 갑상선 항진증(증상으로는 떨림, 두근거림 등)으로 인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생리기간의 폭식이 과도하게 느껴진다면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한다.
 
생리기간 섭취하면 좋을 건강한 간식에 대해서는 등록된(공인된) 영양사 발레리 애기맨의 조언을 참고할 것. "'월경 전' 단계에서는 당신의 몸이 자궁 내막을 쌓고 두꺼워짐으로써 다음 시기를 준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궁 내막을 재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영양분과 음식으로부터 오는 더 높은 에너지 충전이 필요하죠."고 그녀는 말한다. "여성들은 이 시기 동안 더 많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대로 채워주지 않으면 월경 전 증후군이 시작될 가능성도 있죠.."
 
이때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품은 통밀, 기름기 없는 단백질, 과일, 야채, 씨앗, 견과류, 콩이다. 간식으로는 통곡 크래커, 팝콘, 코티지 치즈, 땅콩버터와  사과, 베리류를 얹은 요거트가 도움이 된다.
 
건강한 간식만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고? 감자칩 한 봉지와 쿠키를 먹는 것도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한다면 괜찮고, 월경 전 증후근 증상이 악화되지 않으면서 잘 조절하면서 다루고 있다면 괜찮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생리 중 식욕에 대한 과도한 억제는 오히려 과식을 초래할 수 있고, 죄책감과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죠. 그러니 음식에 대한 갈망이 계속 생긴다면 한 걸음 물러서서 정말 지금 먹고 싶은게 뭐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만약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초콜릿이라면, 그 초콜릿을 먹어도 됩니다. 마음 놓고 천천히 먹고 정말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다면 더 맛있게 먹을 수도 있을 것이다."
 
적어도 생리 기간 만큼은, '약'이라 생각하고 음식을 즐겨도 좋다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