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감아도 저녁때가 되면 어김없이 머리가 떡진다.
✓이따금 친구들로부터 ‘머리 냄새’를 지적받는다.
✓두피에 난 뾰루지 때문에 가끔 짜증이 난다.
오후만 되면 개기름으로 떡지는 앞머리, 매일 샴푸를 해도 스멀스멀 올라오는 정수리 냄새, 가뜩이나 숱도 적은데 이맘때면 털갈이를 하듯 우수수 떨어지는 머리카락까지. 해마다 여름이면 찾아오는 헤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트리트먼트며 클리닉이며 모발 가꾸기에 여념이 없었다면, 미안하지만 헛다리 짚었다. 우리를 힘들게 하는 대부분의 헤어 고민, 특히나 위에 열거한 증상은 하나같이 ‘모발’이 아닌 ‘두피’로부터 유발된 문제기 때문! 다른 부위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도 계절이나 기후변화에 따라 사용하는 제품과 케어법이 달라져야 하는데, 사시사철 한결같은 마음으로 관리를 하니 컨디션이 오락가락할 수밖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나의 두피와 모발 타입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두피와 모발을 위한 제품을 따로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건강한 두피가 없으면 아름다운 모발도 없다.
정뚝떨! 머리에서 냄새가 나요
」1 오후만 되면 심해지는 ‘정내’
“더위로 열이 위쪽으로 쏠리면서 모발에 붙어 있던 피지와 땀 그리고 각종 세균이 엉키고 산화돼 악취가 발생하기 쉽죠.” 라우쉬 교육팀 성윤희 팀장은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지성 두피용 제품을 필템으로 꼽았다.

라우쉬 씨위드 스칼프 팩 3만5천원. 피지와 각질, 미세먼지까지 깨끗하게 세정하고 데오도란트 효과까지 지닌 두피 전용 머드 팩.
2 가닥가닥을 타고 퍼지는 머리카락 냄새
머리만 제대로 감아도 어느 정도 냄새는 잡을 수 있다. 특히 긴 머리일수록 샴푸가 머리카락에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궈낼 것. 머리를 감은 뒤 대충 말리고 잠자리에 드는 것은 절대 금물! ‘홀애미 냄새’가 몹시 걱정된다면 샴푸 후 모발 끝에 살짝 헤어 퍼퓸을 뿌려준다.

디올 미스 디올 퍼퓸 헤어 미스트 5만9천원대. 이슬방울이 맺힌 이른 아침의 장미처럼 싱그러우면서도 상쾌한 향.
지끈지끈, 머리에 열 받을 일이 많아요
」
피몽쉐 리버티 9만2천원. 페퍼민트, 사이프러스, 꽃박하잎 등 두피 열 배출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가 가득!

로얄펀 헤어 그로스 스티뮬레이팅 솔루션 4만8천원. 모근 강화와 쿨링, 두피 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추출물을 담은 진정템.
여름 끝물, 머리카락이 숭덩숭덩 빠져요
」
닥터벨머 더마 리페어 부스터 1만2천원. 톡톡톡 두드리며 사용하는 탈모 증상 완화 세럼.
두피가 엄청 예민해졌어요
」
햄파맥스 지성 두피용 샴푸 2만원. 실리콘, 계면활성제, 동물성 원료 무첨가로 독일 더마 테스트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