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면에서 클린할 것, '크레도' 창립자를 만났다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예쁨미 돋는 화장품보다 ‘화해’ 인증 마크가 더 중요하다는 스마트 코덕들의 시대. 이들의 심장을 제대로 저격할 만한 개성 만점 ‘클린 뷰티’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성분도 착해, 마음도 고와, 게다가 예뻐. 이 정도면 인정? 어, 인정!

New Standard for Beauty

크레도의 창업자 애니 잭슨

크레도의 창업자 애니 잭슨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작한 크레도 뷰티는 클린 뷰티에 관한 선구자적 멀티숍이자 건강한 화장품을 지향하는 인디 브랜드로 가득한 곳이다. 1997년 시작된 이곳은 이제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등 미국 전역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느 매장에 가든지 ‘항상 모든 면에서 클린할 것,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것, 신중하게 조사할 것, 온전히 개인적 맞춤에 충실할 것’과 같은 모토에 부합하는 클린 뷰티 제품을 만날 수 있다. 화학 성분을 무조건 배척하거나 자연 성분을 조건 없이 우대하기보다는 꼼꼼한 검증을 통해 안전한 성분을 더 우선시하며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크레도의 창업자 애니 잭슨을 인터뷰했다.

크레도는 어떻게 시작됐고, 무엇을 추구하나요?
1997년, 저와 고 샤시 바트라가 미국 세포라 팀에서 일했을 당시 인디 브랜드가 몰려오는 걸 경험했어요. 그리고 이 브랜드들은 자신의 제품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했죠. 크레도의 촉매제는 뷰티 분야에서 열정적이지만 양심적이고 대부분의 관습적인 제품에서 사용하던 해로운 성분을 주목한 2세대 브랜드들이었어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기점을 둔 크레도는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클린 뷰티 멀티숍이에요.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1백20개 이상의 브랜드가 구비돼 있어요. 우리의 임무는 몸에 바르는 재료와 제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죠.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뷰티 산업을 만들고 싶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클린 뷰티’란 바로 이런 것입니다.

크레도에 입점된 뷰티 제품, 브랜드는 어떤 기준을 통해 선택하죠?
크레도는 화장품 리테일 분야 중 가장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요즘의 많은 클린 뷰티 멀티숍은 금지된 성분 목록과 승인 과정에 대해 저마다의 다른 접근법을 갖고 있긴 해요. 우리 역시 건강이나 환경 문제와 연계된 수십 가지의 금지 목록을 보유하고 있고요. 브랜드들에게 재료에 대한 구성표와 친환경 관련 문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좋은 제조 프로세스를 따르는 시설을 사용하도록 권장해요. 또 동물실험을 제외한 기본적인 안전 테스트를 요청하고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비밀로 유지되는 향료 블렌드의 성분을 공개할 것과 클린 뷰티에 있어 큰 진전 중 하나인 에센셜 오일, 식물이나 합성 성분 등 향의 종류를 구분할 것도 요구하고 있어요.

크레도가 제시하는 ‘클린’에는 어떤 뜻이 내포돼 있을까요? 자체적인 기준치가 있는지 궁금해요.
크레도에게 있어 ‘깨끗하다’는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해요. 이는 단지 성분 차원에서 제한된 리스트를 보유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과 동의어도 아니에요. 오히려 자연을 ‘통합’하죠. 다음과 같은 크레도 표준 클린 리스트에 자세히 설명돼 있답니다.
✓재료 수급 식물, 광물 또는 이들의 혼합물 등 성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있으며, 그 기능에 가장 적합한 소스를 선택해요. 기본적으로 합성보다는 자연 성분을 의미하지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에요.
✓성분의 무결성 말 그대로 브랜드는 제품의 성분 목록을 정확하게 표기해야 해요. 재료 리스트에 장식을 하는 것도 금지고요.
✓재료 및 제품 제조 재료는 독성이 있는 것을 배제하고 지속 가능한 재배와 웰메이드를 지향합니다.
✓재료의 안전성 위험도나 불안정한 요소가 낮은 성분을 선택하고 다른 재료의 선택 사항에 대해 늘 고려해요.
✓제품이 수명을 다한 이후 제품의 내용물이나 포장이 배수구를 통과하고 매립지에 버리거나 재활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염두에 둡니다.
✓윤리학 재료와 제품은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았고, 재료를 재배·수확·제조하는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지불하며 그들을 존중하려 합니다.

크레도만의 ‘더티 리스트’가 있다고 들었어요. 이 리스트는 ‘화해’처럼 많은 사람이 화장품을 선택할 때 기준이 되고 있는데, 무엇을 근거로, 어떻게 만들어지는 거죠?
우리는 처음부터 유해한 성분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연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광범위한 목록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우리는 독성 물질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합성 사향 카테고리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의뢰하고, 그들의 연구에 기초해 리스트 내용도 계속 진화하죠. 이 ‘더티 리스트’에 나열된 재료는 건강이나 환경 문제와 관련이 깊고, 우리의 모든 브랜드 파트너는 제품을 만들 때 이 성분들을 쓰지 않기로 동의했답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최근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을 추천한다면요?
알핀 뷰티(Alpyn Beauty)는 산에서 자라는 야생 식물과 손으로 재배한 고산 식물 성분 등의 복합물로 만들어진 스킨케어 라인이에요. 그만큼 강한 생명력을 지닌 성분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죠. 또 화학자이자 숙련된 미용사인 마리 베로니크의 제품은 크레도 뷰티의 베스트셀러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에이미 카와 메리 슐만이 함께 만든 피와이티 뷰티(p/y/t Beauty)는 안전한 성분으로 만든 고성능 메이크업 라인이죠. 그 밖에도 여성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에 중점을 둔 고급스러운 세인트 제인(Saint Jane), 그리고 산타모니카의 실제 구조대 타워에서 이름을 가져온, 민감한 피부를 위한 브랜드 타워 28(Tower 28) 등을 추천해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클린 뷰티를 접할 수 있도록 어떤 액션을 취하고 있죠?

최근 67번가와 3번가에 있는 뉴욕 어퍼 이스트사이드에 매장을 열었고, 이로써 매장 수가 미국 전역에 9개로 늘어났어요. 그리고 2020년에 오픈할 샌프란시스코 매장을 비롯해 계속적으로 스토어를 늘릴 계획이에요. 더 많은 사람이 크레도 뷰티를 접한다면 클린 뷰티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지 않을까요?



크레도의 클린 뷰티 대표 브랜드들
세인트 제인.알핀 뷰티.마리 베로니크.p/y/t 뷰티.p/y/t 뷰티.
예쁨미 돋는 화장품보다 ‘화해’ 인증 마크가 더 중요하다는 스마트 코덕들의 시대. 이들의 심장을 제대로 저격할 만한 개성 만점 ‘클린 뷰티’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성분도 착해, 마음도 고와, 게다가 예뻐. 이 정도면 인정? 어,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