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건성 피부를 위한 뷰티 루틴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매서운 겨울바람이 휘몰아치는 계절. 척박한 땅처럼 메마른 피부를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다가오는 겨울을 무사히 넘어가게 도와줄 뷰티 루틴에 대하여.


칼바람이 살을 에어낼 듯 피부를 파고드는 계절이 돌아왔다. 온몸을 코트와 머플러로 감싸도 얼굴은 겨울 공기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밖에 없어 건조함이 피부를 조여오고 수시로 얼굴이 따갑고 붉어지기까지 한다. 오로지 기후적인 특징 때문에 피부가 컨디션 난조를 호소한다. “겨울은 피부를 예민하게 만드는 조건을 모두 갖고 있어요. 차가운 바깥과 따뜻한 실내를 하루에도 여러 번 넘나들다 보면 피부는 건강했던 리듬을 금세 잃게 되죠. 단순히 보습이 부족해 피부가 건조하고 뻣뻣해지는 건 아니에요. 그만큼 겨울은 피부가 버티기에 굉장히 혹독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피부과 전문의 김지훈 원장의 조언이다. 그의 말처럼 겨울이라는 불청객이 바짝 다가온 지금, 건강한 피부를 사수하기 위한 전방위적 전략이 필요한 때다.


한파 폭격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피부와 혈관을 수축하고 팽창시키는 걸 반복하며 일정한 체온을 유지한다. 단, 이러한 몸의 변화가 짧은 시간 동안 무수히 반복되다 보면 피부는 스스로의 힘으로 정상 체온을 지키는 게 어려워진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얼굴에 있는 모세혈관이 일시적으로 수축하거나 두꺼워지면서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홍조 현상이 심해지는 것.

이때 피부 자체의 저항력이 떨어지며 피부가 가지고 있어야 할 수분량은 점점 줄어들고,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제대로 떨어져나가지 못하고 피부 표면에 남아 마치 껍질이 벗겨진 듯 하얗게 일어난다. 심한 경우 살이 트는 것처럼 쩍쩍 갈라지기도 하고, 피부는 가려움증이라는 신호를 보낸다.


피부 건조 현상은 질환이다?

피부 건조는 가벼운 증상으로 넘기기보다는 피부 질환으로 생각하고 관리해야 한다. 피부건조증은 그야말로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한 상태로, 각질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손으로 피부를 만졌을 때 거칠고 푸석푸석한 느낌을 준다. 피부가 가렵기 때문에 긁거나 문지르면 피부가 갈라지고 두드러기,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얼굴뿐 아니라 피지선의 분포가 상대적으로 적은 종아리나 복부, 손등 역시 악성 건조를 피할 수 없다.


보습에도 정답이 있다

피부 건조를 해결하기 위해선 각질층을 잘 다룰 필요가 있다.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건조함의 신호로 유분을 내보낸다. 그야말로 얼굴은 쩍쩍 갈라지는데 피부 표면에는 번들번들한 일명 개기름이 겉도는 현상이다. 이때 과도한 유분기를 없애기 위해 스크럽제를 사용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사용하는 토너를 화장솜에 충분히 묻혀 여러 번 레이어드해 피부에 올려준다. 보통 건조하면 크리미한 제형의 로션이나 크림을 무작정 많이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피부에 유분막이 생겨 피부 속 건조함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보습제를 고를 때는 피부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인 히알루론산이나 피부 지질 구조와 비슷한 세라마이드, 보습 효과가 뛰어난 시어버터 같은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이 밖에도 잦은 목욕과 세안을 줄이고, 실내 습도를 65% 정도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Take off peel off!

쉽고 간편한 홈 에스테틱으로 끝내는 겨울의 보습 충전!

1 에뛰드하우스 프레쉬 컵 모델링 마스크 3천5백원 딸기 추출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2 엠디스픽 럭스 골드 뉴트리언 트리트먼트 필오프 모델링 마스크 1만원대 알개 성분이 풍부한 수분을 공급한다.

3 닥터자르트 쉐이킹 러버 하이드로 샷 8천원 1제와 2제 리퀴드를 용기에 담고 흔들기만 하면 크림 팩이 완성된다.

4 렛미스킨 울트라 H2O 모델링 팩 그린 1만8천원 병풀과 캐머마일 성분이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5 블리스 마스크 어 필 클리어링 4만2천원 모공 속 각질을 제거하고, 유분기를 정돈한다.


민감한 피부에는 시카 크림이 해결책

시카 크림은 피부 상처를 완화하고 개선시키는 화장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주로 병풀 추출물이나 마데카소사이드 같은 치유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피부 염증과 진정에 도움을 주는 티트리 성분이나 피부 보습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세라마이드, 판테놀 성분을 더해 차별화를 둔 게 특징이다.

1 여드름 흉터가 고민이라면 아벤느 시칼파트 SOS 크림 2만2천원.

2 뾰루지가 계속 올라온다면 메이크프렘 시카프로™ 리바이탈라이징 크림 3만2천원대.

3 피부 홍조가 심하다면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 3만2천원대.

4 따갑고 가려운 피부 셀라피 닥터지움 시카 케어 크림 3만9천원.


수분 보습막을 굳건하게!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잔주름도 도드라져 보이고 탄력도 훅 떨어진다. 겨울에 사용하기 좋은 보습제 하나만 잘 골라도 피부는 정상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다.

1 더마리프트 인텐시덤 컨센트레이트 크림 3만7천원 고농축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피부 수분 보유력을 강화시킨다.

2 크림 21 프리미엄 프로텍션 페이셜 크림 2만4천원 피부에 보습막을 부여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3 케이트 서머빌 고트 밀크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9만3천원 산양유의 락토스 성분이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4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세럼 4만2천원 피부 건조함을 빠르게 완화시킨다.

5 에스테라 리제덤 RX 듀얼 크림 5만원 건조함으로 인한 피부 민감도를 낮춰주는 보습 크림.



매서운 겨울바람이 휘몰아치는 계절. 척박한 땅처럼 메마른 피부를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다가오는 겨울을 무사히 넘어가게 도와줄 뷰티 루틴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