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인테리어 3편: 다른 집 부엌 구경하기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요즘 괜찮은 부엌에는 파티션이 있다.


주방은 과거에 비해 무척 다양한 기능을 더하며 변화가 많은 공간이에요. 예전에는 밥솥과 전자레인지 정도의 간단한 취사 도구가 주방 가전의 전부였다면, 요즘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요리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부엌에 놓이는 제품들이 많아졌죠. 전문가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베이킹, 바리스타 공간에 놓이는 커피 도구, 각종 소가전들까지 종류도 많고 디자인도 다양해요. 부엌의 변화죠.


한정된 주방 공간에 조리와 수납 공간에 대한 니즈는 높아지고 있어요. 요즘 주방은 단순히 밥을 먹기 위한 조리 공간이 아니라 말그대로 쿠킹 요리를 하는 공간으로 카페같이 예쁘고 기능적으로 편리한 공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돼요.


현실 주방에 파티션을 놓기

오피스텔과 아파트, 빌라에 설치된 기본형 주방에서 파티션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보통 주방은 거실 공간과 연결되어 있어요. 지저분하기 쉬운 조리 공간을 살짝 가려주는 것만으로도 주방과 거실 공간을 확실히 분리해주죠. 정돈되어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요.


1. 파티션과 일자 테이블



사진 속 주방은 주방 아일랜드와 식탁을 전부 놓기 어려운 공간 구조예요. 그렇다고 기존에 설치된 아일랜드에서 식사를 하자니 너무 높고 불편하죠. 주방 아일랜드와 나란히 일자형 테이블을 놓고 낮은 파티션을 설치해보세요. 편하게 앉아서 식사를 할 수 있어요. 원룸처럼 공간 제약이 많은 구조에서 공간의 기능을 분리해준다는 점에서도 아주 효과가 좋죠.


2. 아일랜드 일체형 파티션



새롭게 부엌 가구를 교체하면서 아일랜드에 파티션까지 고려해 제작한 부엌이에요. 주방 파티션의 소재가 같으면 매우 유연하게 공간을 분리시킬 수 있어요. 실패가 적은 디자인 노하우죠.


3 아일랜드, 바, 식탁을 하나로



파티션으로 공간을 분리하되, 테이블을 일체형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사진 속 부엌은 파티션 안쪽은 아일랜드로 음식 조리가 이뤄지는 공간이고, 아일랜드 앞은 바, 옆은 식탁으로 활용한 사례입니다. 특히 아일랜드부터 길게 뻗어나온 식탁은 공간이 훨씬 넓어 보이도록 해줍니다.


4. 파티션과 분리형 테이블



파티션과 일체형의 테이블도 활용도가 높지만, 공간에 따라 다른 종류의 분리형 식탁을 사용할 수 있어요. 분리형 식탁은 행여 공간을 다르게 쓰고 싶은 경우가 생길 때 자유자재로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고정된 테이블을 사용하면 이동이 불가능하니까요.


파티션에 다른 기능을 더하라

기본 구조의 주방보다 아일랜드가 있는 조리 공간은 부엌을 위해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해요. 아무리 치워도 치워지지 않는 살림살이를 가리면서 탁 트인 개방감과 아름다움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했죠. 파티션에는 다른 기능을 탑재할 수 있어요.


1. 파티션x 간식 테이블



테이블 기능이 탑재된 반가벽 파티션은 주방 살림을 가려주면서 간식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일반 의자를 사용하는 높이, 바 의자를 사용하는 높이 등 두 가지 테이블 기능을 선택해서 탑재할 수 있죠. 편하게 노트북을 하거나 차 마시는 공간을 원한다면 일반 의자 높이에 맞춰 74~75cm 높이의 테이블을, 바 테이블로 활용하고 싶다면 90-100cm 높이의 테이블을 제작할 수 있죠. 좋아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서 제작하면 활용도가 훨씬 높아지겠죠.


2. 파티션x벤치 의자



파티션에 벤치 의자의 기능을 더해보세요. 식탁 배치와 주방 동선이 더욱 재미있어질 거예요. 식탁으로 음식을 내거나 치울 때도 훨씬 편한 구조예요. 벤치 의자는 일반 식탁의자보다 더 여러 명 앉을 수 있어서 좋고요. 가끔 테이블에서 작업할 때 양반다리를 하거나 다리를 쭉 길게 펴서 앉을 수도 있겠죠. 요즘은 식탁이 밥만 먹는 곳만이 아니라 작업을 하거나 책을 보기도 하잖아요. 벤치형 의자 파티션은 주방의 쓰임을 높여주는 디자인이에요.


3. 파티션 x 책장



낮은 높이의 책장을 파티션으로 활용해보세요. 아일랜드 앞에 잘 배치하면 주방을 어느 정도 가려주는 역할과 수납 기능까지 해결해줍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낮은 수납장을 활용한다면 뒷면이 지저분할 수 있으니 그곳에 원목을 재단해서 붙이거나 예쁜 원단 또는 타공판 같은 것을 붙여보세요. 다양한 쓰임을 만들 수 있어요.


파티션에 디자인 요소를 탑재하라

카페처럼 아일랜드에 예쁜 파티션을 놓기 시작했어요. 파티션 하나만 생겨도 주방은 좀더 유니크해질 수 있어요.


1. 주방 스타일의 키, 파티션 소재



주방 파티션은 주변 가구와 내장재의 톤앤매너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죠. 대리석, 우드, 타일, 마루재질, 필름마감, 도장 등 컬러나 패턴을 입힐 수 있는 방법도 많고 소재도 다양해요. 따뜻한 느낌을 원한다면 우드 소재로, 차갑지만 세련된 느낌을 원한다면 타일과 대리석을 사용해도 좋아요. 요즘은 도장과 필름 작업으로도 그런 소재의 효과를 낼 수 있죠. . 금속을 사용하면 세련된 유니크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죠. 또 이들 소재를 믹스매치하거나, 고재 패치 패널, 빈티지 타일을 사용해 개성있는 파티션을 제작할 수 있어요.


2. 떠오르는 디귿자 파티션




천장과 바닥을 디귿자로 연결하는 파티션은 좀더 유니크한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카페와 같은 상업 공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파티션이에요. 여기에 적당히 간접조명을 심으면 더욱 특별해지죠. 특히 거실 쪽 아일랜드에 설치한 간접 조명은 은은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답니다.


파티션의 전기 콘센트



가전의 개수도 많아지고 콘센트 쓸 일은 점점 늘어나요. 파티션을 제작할 때 콘센트를 만들어보세요. 주방 쪽 파티션에 콘센트 설치는 필수예요. 소가전 쓰기도 편하고 여러모로 필요하죠. 거실 쪽 파티션 벽면에 콘센트를 만들면 식탁에 앉아서 노트북을 하거나 청소기도 꽂을 수 있고 휴대폰 충전도 손쉬워지죠.


글을 쓴 박지현은 달앤스타일을 이끌며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오언종의 생생라디오 매거진에 출연했고, 현재 팟빵 오달자의 생생인테리어에서 아이디어 넘치는 인테리어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요즘 괜찮은 부엌에는 파티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