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야할 크라우드펀딩의 규칙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둘러보면 가까운 미래의 라이프스타일, 그 도시 사람들의 관심사와 취향을 알 수 있다. 자신의 꿈에 ‘투자’를 받은 사람들의 성공 비결은 뭘까? 그들이 선택하고 집중한 것,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고 싶은 이들이 알아야 할 것을 정리했다. | 크라우드펀딩,라이프스타일,투자,재태크,코스모폴리탄

For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제공자현실을 냉정하게 파악하라와디즈의 류호준 프로는 제품을 기한 내에 확실히 만들 수 있는지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시제품을 만드는 건 어렵지 않지만, 실제 제품을 만드는 건 생산 라인 세팅부터 원가 계산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돼야 한다는 뜻. 소비자 중심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프로덕트 제공자들이 자주 간과하는 사실이 있다. 생산자의 시각에서 프로젝트 혹은 제품을 소개하는 것. 오마이컴퍼니의 백은선 팀장은 “특히 자신의 서비스를 설명할 때, 전문 용어나 어려운 단어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여자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고요”라고 귀띔한다.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계획하라 펀딩을 진행하는 창작자는 후원해준 사람들에게 약속한 제품을 제때 전달하기 위한 여유가 충분히 있는지 계획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목표 금액을 너무 낮게 잡거나 제품 전달 기한을 너무 빠듯하게 두면 첫 프로젝트를 끝낸 후 다음 활동을 재개하는 데 어려움이 생긴다. For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참여자 커머스가 아니다 배송이 1~3일 안에 이루어지는 온라인 쇼핑과 다르다는 뜻. 펀딩 시작부터 종료 기간, 이후 제품 제작과 배송 기간까지, 긴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필요한 제품(서비스)을 실제로 언제 받을 수 있는지 날짜를 반드시 확인하고 후원하라. 꼼꼼히 분석한 후 투자하라 류호준 프로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투자 상품의 손익 지점과 리스크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 사업 계획서에 각 투자 상품별 수익과 리스크가 명확하게 공시돼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체크할 것. 창작자의 아카이브를 참고하라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후원할 때는 창작자의 과거 경험과 창작 동기, 소셜 미디어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준비 상태 등이 스토리에 잘 드러났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텀블벅 김미래 에디터의 조언이다. 그 후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공지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프로젝트의 진전이나 변경, 지연, 발송 등의 소식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shot for alcohol cravings go naltrexone pr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