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장 핫한 #제로웨이스트숍 가봤숍?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Life

지금 가장 핫한 #제로웨이스트숍 가봤숍?

제로 웨이스트가 트렌드를 넘어 ‘일상적인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숍들이 있다. 소비 단계에서 ‘포장 쓰레기’를 구매하지 않도록 하며 소비를 넘어 생산과 유통 구조에 대한 변화까지 촉구하는 제로 웨이스트 숍. 이곳을 찾는다면 제로 웨이스트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일일지도 모른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1.04.20
 

아로마티카 리필스테이션

#머리부터발끝까지다이슈
오가닉부터 클린&비건까지, 명실상부 최고의 ‘착한 뷰티’ 맛집 아로마티카가 운영하는 브랜드 체험관. 본사 2층에 위치했지만, 현재 4월 말 1층으로의 확장 이전 오픈을 앞두고 대대적인 공사 중이다. 특히 리필스테이션이 잘 갖춰져 있는데, 샴푸나 클렌저, 세제류가 주를 이루는 여느 매장과 달리 ‘수딩 알로에 베라 젤’, ‘시카 카밍 젤’, ‘바이탈라이징 로즈마리 디콕션 토너’ 같은 기초 제품부터 헤어와 보디, 코시국을 위한 새니타이저까지,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소분해 구매할 수 있다. 정신줄 놓고 조금씩 주워 담다 보면 탕진하는 건 시간문제!
ADD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길 62 2층
TIME 오전 10시~오후 7시(토·일요일 휴무)
TEL 1600-3689
 
 

아모레스토어 광교

#대기업플렉스
입점 브랜드 43개, 체험 및 구매 가능한 제품은 무려 2300여 개! 범접할 수 없는 저 세상 스케일로 위풍당당하게 등장한 에코 숍계의 레전드. 국내 화장품업계 최초로 샴푸와 보디 워시의 내용물만 소분해 판매하는 리필 스테이션도 운영 중이다. 15가지 아이템 가운데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만큼 리필 용기에 충전해 구입하는 방식인데, 1년 365일 정품 대비 초할인가로 구입할 수 있어 핵꿀. 제조된 지 100일 이내의 제품 판매를 원칙으로 하며, 북유럽 감성 돋는 코코넛 껍질 소재의 리필 용기는 리필 직전 다시 한번 자외선 LED 램프를 통해 완벽 살균 처리를 거치기 때문에 신선하고, 안전하다는 것 또한 특징이다.
ADD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80(앨리웨이 광교 어라운드 라이프 1층)
TIME 오전 10시~오후 10시
TEL 031-212-5659

 
 

덕분愛 제로 웨이스트샵

#지구를사랑하는마음
오너가 개인적 실천을 넘어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연 공간.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 근처에 자리했다. 국내외 지속 가능하고 우수한 친환경 상품과 불필요한 포장을 없앤 제품을 판매한다. 또한 환경이 훼손되면서 오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가장 큰 피해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웃들이 입는다는 인식하에 ‘SAVE A LIFE’ 캠페인을 통해 수익금 일부를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아이들 교육,  환경 운동 등에 기부 중이다. 또한 제로 웨이스트 워크숍과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DIY 활동을 준비 중이라고.
ADD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89 209호
TIME 오전 11시~오후 7시(금요일 오후 8시까지, 토요일 오후 4시까지, 일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thanksto__zerowaste.seoul

 
 

지구샵

#지구를위한덜쓸궁리
‘지구를 위한 낭비 없는 가게’ 제로 웨이스트 전문 편집숍. 환경 이슈에 대응하며 건강한 생산과 소비 문화를 추구하는 숍이다. 소비자·제작자와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친환경 생활용품부터 재활용 문구류까지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숍을 운영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선 제품마다 사용 방법뿐 아니라 제로 웨이스트 난이도, 배출 방법, 제품의 사회적 가치 등을 표기해 사람들이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데 있어 진입 장벽을 낮추는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선 수세미와 비누 등 친환경용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구입할 수도 있다.
ADD 서울 동작구 성대로1길 16
TIME 오후 1시~8시 30분(월·일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zerowaste_jigu
 
 

디어얼스

#지구에보내는메시지
제로 웨이스트가 대중적인 라이프스타일로 자리했으면 한다는 디어얼스. 생산, 유통, 폐기 전 과정을 꼼꼼히 고려해 고른 제품을 들여놓아 소비자들이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할 수 있다. 대나무 칫솔, 고체 치약 등을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데 제조나 유통 과정에서도 불필요한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한다. 이곳을 찾는 이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물건을 추천하고,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제품 판매 이전에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이들을 응원하는 공간으로 기능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ADD 서울 서대문구 수색로 43 1층
TIME 오후 1~7시(월·수·토·일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dear.earth.korea
 
 

이니스프리 공병공간점

#이니가이니함
매장에 수거함을 비치하고 고객들로부터 다 쓴 용기를 모아 다양한 재활용 제품을 만드는 것에 그쳤다면 감히 ‘에코 지존’ 이니스프리라 부를 수 없을 터. 공병 수거에 매우 진심인 이니스프리는 지난 2017년 매장에서 모은 공병을 재활용하고, 이를 사용해 한옥 두 채를 리모델링하는 넘사벽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것이 바로 삼청동의 핫 플레이스, ‘공병공간(空甁空間)’. 인싸라면 한 번쯤 방문했을 이곳은 바닥과 벽면, 가구 등 매장 내외부 공간의 70%가 화장품 용기를 분쇄해 얻은 자재로 만들어졌다는 어메이징한 사실! 그러니 매장에 빈 병 꽤나 갖다 버린 나에게도 이곳의 지분 0.001%쯤은 있다는 게 빼박캔트다.
ADD 서울 종로구 율곡로3길 73
TIME 오전 11시~오후 8시
TEL 02-737-0585
 
 

동그라미 리필러리 

#인식을파는작은가게
‘플라스틱프리 세상’을 꿈꾸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세제와 올리브유 등을 리필할 수 있도록 리필 스테이션도 운영하고 있다. 오너 스스로 그 쓰임에 설득되는 제품을 구비해 판매하는 동시에 소비를 지양하는 제로 웨이스트의 특성에 맞게 ‘소비를 부추기는 제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게 규모가 작은 덕에 오너와 함께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최근엔 소매점들은 포장을 줄이고, 소비자들은 다회 용기에 포장해 가는 것을 환영하는 인식 변화를 위해 ‘우리동네플라스틱없을지도’를 만들었다.
ADD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33번길 9 1층 1011호
TIME 낮 12시 30분~오후 5시(월요일·일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dong.grami.refillery

 
 

알맹상점

#껍데기는가라
개별 포장 및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공간, 알맹상점에서 판매하는 물품의 선정 기준은 보다 엄격하다. 종이 빨대, 쌀 빨대, 바나나 잎 등 천연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일회용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천연 수세미, 프로듀스 백, 접이식 실리콘 그릇 등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제품을 다양하게 판매 중이며 샴푸 바 만들기 워크숍, 망원시장 플라스틱프리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도 펼친다. 또한 말린 커피를 수거해 커피 화분이나 연필 등을 제작하는 사회적 기업 ‘커피 큐브’로 보내거나 새 운동화끈을 모아 주머니를 만드는 등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 중이다.
ADD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49 2층
TIME 오후 2~8시(월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almang_market
 
 

SEF 

#착한패션의모든것
서울시가 지원하는 지속 가능 윤리적 패션 허브(SEFH)에서 운영하는 공간. SEF(Seoul Ethical Fashion)라는 네이밍에 맞게 공정 무역, 업사이클링, 친환경 소재 등 환경과 사회 환원에 가치를 두는 30여 개의 브랜드가 모여 있다. 비동물성 소재만 사용하는 ‘비건 타이거’, 버려진 패러글라이딩 소재로 가방을 제작하는 ‘오버랩’ 같은 업사이클링 브랜드를 비롯해 ‘그루’, ‘유시온’, ‘더페어스토리’ 같은 지역 생산, 공정 무역을 지향하는 브랜드까지 만날 수 있는 그야말로 윤리적 스타일의 허브 같은 곳이다.
ADD 서울 중구 을지로 281 DDP 디자인장터
TIME 오전 10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
TEL 070-4238
 
 

더바디샵 강남대로점

#리필계의비주얼깡패
환경보호도 중요하지만, 감성도 포기할 수 없다면? 더바디샵 강남대로점 내에 위치한 ‘샤워젤 리필바’가 정답.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용기면서 플라스틱보다 위생적으로 관리가 가능하고, 심지어 있어빌리티까지 보장해주는 알루미늄 소재 리필 용기를 단돈 4천원에 구입할 수 있다. 뭘 담아도 간지 뿜뿜이지만, 전 세계 3개 매장에서만 가능한 더바디샵의 베스트 샤워 젤 6종을 정상가보다 20% 할인된 가격에 리필 구매한다면 에코 지수 추가 상승! 초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메탈릭 용기는 느낌 좀 있는 욕실 샷을 위한 감성템으로도 충분하다.
ADD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449
TIME 오전 11시~오후 10시
TEL 02-3482-4526
 
 

허그어웨일

#지구를위한화해의손길
코로나19로 급증한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성을 실감한 오너가 ‘더는 지체할 수 없는 마음으로’ 작년 말 문을 열었다. 플라스틱 쓰레기로 고통받는 고래와 같은 지구 생명체들에게 포옹을 청하는 마음으로 ‘허그어웨일’이라 이름을 지은 오너는 이곳이 단순 ‘숍’에 치우치지 않도록 환경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그림을 매장에 전시하거나, 산책이나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모임과 같은 환경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제조·사용·폐기 과정이 지구와 지구 생명체에 무해한지를 기준으로 큐레이션한 제품을 골라 판매하며, 동네 주민들이 쉬이 찾을 수 있는 일상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ADD 서울 강서구 화곡로55길 23
TIME 화~금요일 오전 11시~오후 7시 30분, 토·일요일 낮 12시~오후 5시 30분(월요일 휴무)
WEB instagram.com/hug_a_whale
 

 

On-line Only

면밀한 시각으로 고르고 만든 제로 웨이스트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숍.
 

달리살다

#마켓컬리비켜 달리살다
매일 먹고 쓰고 바르는 것이 달라지면 우리를 둘러싼 세상도 달라질 수 있다는 철학으로 1백여 개의 오가닉 제품들을 선보인다. 트렌디한 뷰티·리빙용품과 곳곳에 숨은 메이커스까지, 이런 게 바로 탕진잼 각!
WEB www.dalisalda.com
 
 

네츄럴팁스 

#포장까지에코만점 네츄럴팁스
에코 빠꼼이들에게는 이미 정평이 난 숨은 보석 브랜드. 국내산 친환경 종이 완충재와 전분 베이스의 종이 물 테이프로 마감된 에코 만렙의 택배 박스를 받으면 그저 감쟈할 뿐!
WEB www.naturaltips.co.kr
 
 

WEDO 

#머리부터발끝까지지속가능하게 WEDO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코오롱몰의 지속 가능성 플랫폼으로 판매 금액의 1%를 기부한다. 제품 판매를 넘어 친환경 브랜드를 찾아내고, 브랜드의 친환경 프로젝트까지 함께 소개한다.
WEB www.kolonmall.com
 
 

잘:쓰이다 상점

#잘쓰이는수세미 잘:쓰이다 상점
세척, 건조 등의 과정을 통해 수세미 열매를 자연 그대로 이용하는 천연 수세미. 농장과 협업해 직접 만든 설거지·목욕 수세미 등을 판매한다. 천연 수세미는 흙 속에서 자연 분해돼 쓰레기를 남기지 않는다.
WEB smartstore.naver.com/zal_ss_ida
 
 

Fillup

#우유팩담긴세제 Fillup
필업은 플라스틱 용기의 대안으로 우유팩에 세제를 담았다. 재사용 가능 용기에 우유팩 세제를 리필해 쓸 수 있도록 정기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우유팩은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
WEB www.fillup.co.kr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