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윤스테이에 나온 그 한옥, 거기가 어딘데?

한옥이라고 다 같은 한옥이 아니다.

BY김지현2021.01.11
8일 방송을 시작한 〈윤스테이〉. ‘윤식당’에 이어 맛있는 한식과 한옥 등 한국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컨셉을 그대로 담았다. 이번에는 ‘여름방학’에서 정유미와 호흡을 맞춘 최우식이 참여하기도. 최우식이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한옥을 보다 보면 한옥 여행 뽐뿌가 제대로 왔을 터. 한옥이라고 다 같은 한옥이 아니다. 윤스테이 한옥이 특별히 아름다운 건 오랜 세월 동안 사용된 ‘고택’이라는 점. 윤스테이는 못가도 그 마음 200% 채워줄 한옥 고택 스테이 추천.
 
 
윤스테이 촬영지, 쌍산재
쌍산재쌍산재쌍산재
윤스테이 촬영지로 알려지기 전부터 고즈넉한 느낌의 고택이었던 곳. 300년의 역사를 지닌 고택이다. 특히 다른 한옥보다 규모가 크면서도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것이 특징. 대문에서부터 안채사이에 소담한 대나무 숲을 지나면 너른 잔디밭과 함께 맞이하는 안채와 사랑채가 집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숙박하지 않아도, 예약하면 관람을 할 수 있으니 근처 여행 중에 들러도 좋겠다. 지금은 아쉽게도 임시 휴관 중이니 참고할 것.
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사도리 632
 
 
방탄소년단이 소개한 한옥, 아원 고택


아원 고택아원 고택아원 고택
아원 고택은 250년 된 한옥을 지금의 자리로 옮겨 현대적으로 지은 미술관과 함께 둔 특별한 공간이다. 특히 한옥에서 내려다보이는 잔잔한 연못은 명상을 불러일으키는 ‘힐링’ 그 자체. 현대 미술관인 갤러리의 모던한 공간이 한옥과 묘한 조화를 이룬다. 산의 능선을 내려다보는 경치 또한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포인트이기도. 무엇보다 방탄 소년단이 소개한 한옥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356
 
 

한옥에서 뭐하지?, 소양 고택

소양 고택소양 고택
철거 위기에 놓인 130년 된 한옥 3채를 이전해 만든 소양 고택. 카페와 책방을 운영하고 있어 한옥 스테이가 심심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도 딱이다. 여름에는 누마루에서 오롯이 자연을 느껴보는 한옥의 묘미를 즐길 수 있고, 소나무, 밤나무와 너럭바위 등을 살린 조경은 운치를 더해준다.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472-23
 
 
5대째 운영하는, 인재 고택 학인당
학인당학인당
1908년부터 112년 동안 전주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인재고택. 백범 김구 선생 등 VIP를 모시는 영빈관으로 사용될 정도의 역사를 지닌 가옥이다. 지금도 그 당시의 한옥기술을 그대로 간직한 오랜 가옥. 가옥의 5대째 장손이 운영을 도맡아 가족의 손길이 구석구석 녹아있다.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이기도.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45 학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