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주근깨, 선번, 탄 자국까지 여름 흔적 싹쓰리 꿀팁

강렬한 자외선에 엉망진창이 된 피부 컨디션을 바로잡아야 하는 지금! 증상의 강도별로 후관리 팁을 정리했다.

BYCOSMOPOLITAN2020.08.19
 

퐈이아~ 뜨겁다 못해 따가운 선번

자외선을 받아 새빨갛게 달아오른 피부가 따갑기까지 하다면 일광 화상을 의심해볼 것! 선번 피부의 경우 자외선 노출 후 24시간 내에 응급 치료를 해야 색소침착이나 트러블이 생기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발견 즉시 보디의 경우 차가운 얼음을 감싼 수건으로 냉찜질해주고, 얼굴의 경우 흐르는 찬물에 적신 거즈를 화상 부위에 10분 이상 올려두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선번은 무엇보다 피부 속 화기를 재빨리 빼내는 것이 급선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MILD CARE ▶ 붉은 기가 가라앉았다면 다음 3가지 방구석 후관리에 돌입할 차례.  
 
✓우유 팩으로 남은 열기를 순삭할 것
자외선에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킬 때 흔히 알로에 젤이나 수딩 젤을 바르는데, 이런 제품이 준비돼 있지 않을 땐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해둔 우유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우유를 듬뿍 적신 화장솜이나 거즈를 화상 부위에 10분 정도 올려놓자.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얇은 보호막을 형성해 보습 효과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따가운 증상을 완화시킨다. 간혹 민간요법으로 감자나 오이 팩도 하는데, 전문가들은 예민한 부위에 자칫 접촉성 피부염과 착색을 일으킬 수 있으니 섣불리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실 것
뜨겁게 달아오른 피부는 혈관이 팽창되고 수분이 급속하게 빠져나간 상태. 체내까지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물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고, 흡수 속도가 빠른 이온 음료나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것도 화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화장품 개수는 줄이고 성분에 집중할 것
기능성 제품은 물론, 바르는 가짓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되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순한 보습 크림을 활용해볼 것. 피부 장벽과 가장 흡사한 화학 구조의 세라마이드나 피부의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활성화하는 아연·펩타이드 성분을 추천한다.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완화하는 데는 레티놀 성분도 도움이 되지만, 붉은 기가 완전히 사라진 뒤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EXTREME CARE ▶ 쿨링 단계 이후에도 증상이 심해진다면 약물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한 때.
 
✓극심한 통증에는 진통제를 복용할 것
옷자락이 스치기만 해도 따갑고 침대에 눕지 못할 정도의 통증을 느낀다면 아스피린, 애드빌처럼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선번 이후 24시간 내 복용하면 통증을 줄이는 것은 물론 손상된 피부를 통한 세균 감염을 예방해 급한 불을 끌 수 있기 때문. 피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수포가 생기는 것도 일시적으로나마 막아준다.
 
✓전문적인 화상 치료를 받을 것
선번 부위가 부풀어 오르면서 수포가 생기는 경우 진피층까지 깊게 손상된 심재성 2도 이상의 화상이라고 볼 수 있다. 24시간 내 피부과에 방문해 물집을 터뜨린 뒤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항균제를 바르는 소독 과정이 필요하다. 이후 LED 치료법으로 흉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해주면서 2주 정도의 회복 기간을 갖는다. 최근 화상 치료에서 주목받는 시술은 바로 ‘엑소좀 주사’. 줄기세포에서 추출한 엑소좀은 세포 사이에서 세포 간의 신호 전달 등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세포 단위에서부터 피부 재생을 유도해 뜨거운 햇볕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킨다. 피부 위에 주사로 시술하거나 코레지 장비를 활용해 진피층에 바로 엑소좀 앰풀을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별 다른 통증 없이도 화상을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다.
아벤느 시칼파트 플러스 S.O.S 크림 2만2천원.

아벤느 시칼파트 플러스 S.O.S 크림 2만2천원.

엘리자베스 아덴 레티놀 세라마이드 캡슐 라인 이레이징 나이트 세럼 60캡슐 12만6천원.

엘리자베스 아덴 레티놀 세라마이드 캡슐 라인 이레이징 나이트 세럼 60캡슐 12만6천원.

 
 
 

투 톤 작렬! 경계 뚜렷한 태닝 자국

어깨 위 민소매 라인부터 팔뚝, 발등, 허벅지 등 자외선에 노출되는 부위와 옷으로 가려진 부위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태닝 자국!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 톤의 경계가 심해지기도 한다. 자외선에 자연스럽게 그을린 자국은 홈 케어만으로도 서서히 개선되지만, 기계 태닝의 부작용으로 자국이 남은 케이스는 전문적인 상담을 권한다.
 
MILD CARE ▶ 옷으로 생긴 태닝 자국은 열일 브라이트닝!
 
✓보디 스크럽과 화이트닝 보습제는 필수
태닝 자국이 있는 부위만 정확히 피부 톤을 밝히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 이때는 피부의 재생 속도를 빠르게 촉진시켜 그을린 부위의 각질 탈락을 유도하는 방법이 베스트다. 자극이 적은 보디용 스크럽을 주 2~3회 정도 사용해 두꺼워진 각질층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샤워 후에는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의 화이트닝 성분을 함유한 보디용 보습제를 발라준다.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앰풀을 태닝 자국이 난 부위에 바르고, 랩이나 붕대로 탄력 있게 30분 정도 감싼 뒤 가볍게 마사지해주는 방법도 굿!
 
EXTREME CARE ▶ 얼룩덜룩 태닝 부작용은 전문가에게 맡길 것.
 
✓레이저 토닝
기계 태닝은 몸을 골고루 건강한 빛으로 태워주는 것이 장점이지만, 드문 케이스로 저렴한 비용의 태닝을 받았다가 몸에 얼룩덜룩한 흔적이 생기거나 기계 안에 들어갔을 때 착용하는 고글 자국이 얼굴 위에 남기도 한다. 이때는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레이저 토닝 시술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태닝된 부위와 아닌 부위를 국소적으로 치료하면서 피부 톤을 균일하게 맞춰주는 데 최적!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2주 간격으로 10회 시술을 받으면 딱지나 멍이 생기는 일도 없이 바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화이트 태닝
보다 확실한 효과로 빠르게 태닝 자국을 지우고 싶다면 레드라이트 테라피, 일명 ‘화이트 태닝’ 시술을 추천! 기계에 들어가되 인공 자외선으로 피부 톤을 까맣게 만드는 태닝과 달리, 가시광선 중에서도 가장 긴 파장의 붉은색 광선으로 피부 진피층을 자극해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돕는 것. 원래 어두운 피부 톤을 밝히기보다는 햇볕에 그을리거나, 자외선으로 얼룩덜룩해진 피부 톤을 밝히는 데 제격이다.
 비타브리드C12 페이스 브라이트닝 6만5천원.

비타브리드C12 페이스 브라이트닝 6만5천원.

벨레다 버치 바디 스크럽 1만8천원대.

벨레다 버치 바디 스크럽 1만8천원대.

 
 
 

얼룩덜룩 검은깨, 색소침착

여름 자외선으로 인한 가장 큰 피부 재난인 색소침착. 특히 흰색 마스크에 반사된 자외선으로 눈가나 콧등에 얼룩덜룩한 기미와 주근깨가 늘어나고 있다. 아직 연한 황갈색을 띠는 주근깨나 기미는 피부에 얕게 깔려 있기 때문에 홈 케어만으로도 어느 정도 해결되지만, 진피층까지 깊게 스며든 짙은 기미나 검버섯은 10회 이상의 레이저 시술을 추천한다.
 
MILD CARE ▶ 옅은 기미는 비타민 C로 조지기.
 
✓비타민 앰풀로 스폿까지 케어
피부 표면에만 얕게 분포된 표피형 색소침착이라면 눈에 띈 순간부터 꾸준히 케어만 해줘도 옅어진다. 이때는 비타민 C 성분의 브라이트닝 제품이 베스트.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주고 자외선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잡티가 점점 까맣게 변색되는 불상사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컨디션을 전체적으로 끌어올려준다.
 
EXTREME CARE ▶ 〈b style="font-size: inherit;"〉악성 기미는 시술로 올 킬!
 
✓플라즈마 토닝
핸드피스 기기를 활용해 피부 밑에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시술로 많은 피부과에서 ‘미인 토닝’이라는 이름으로 실행된다.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해 잡티 주변의 정상 피부 조직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는 것이 장점. 사람마다 다른 기미의 형태와 두께, 깊이 등에 따라 세심한 시술이 가능하며, 기존 레이저 시술보다 자극이 적어 쉽게 붉어지는 예민한 피부 소유자들도 부담 없이 색소를 치료할 수 있다.
 
✓미백 스킨 부스터
초음파 장비나 주사를 통해 미백 성분뿐만 아니라 톤 업 효과가 뛰어난 필수 아미노산, 히알루론산, 글루타티온 등이 함유된 앰풀을 피부 진피층에 직접 침투시키는 시술. 흔히 ‘샤넬 주사’라고도 부른다. 시술 직후 피부가 환해지는 효과가 있고,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6개월까지 유지 기간도 길어진다. 레이저 토닝과 병행했을 때 색소침착 치료 효과가 확실히 높고, 통증이나 흉터 또한 거의 없어 인기가 높은 편.
에스티 로더 퍼펙셔니스트 프로 래피드 브라이트닝 트리트먼트 16만5천원.

에스티 로더 퍼펙셔니스트 프로 래피드 브라이트닝 트리트먼트 16만5천원.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 앰플 5만원대.

아이오페 더 비타민 C23 앰플 5만원대.

 
 
DON’T!
선번을 입었을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X 하얗게 일어난 각질 벗기기
일부러 각질을 떼어내고 벗겨내는 것은 피부의 회복을 더욱 더디게 만드는 행동이다. 충분한 보습으로 각질이 자연스럽게 밀려나도록 둘 것.
 
X 리치한 제형의 스킨케어
무겁고 유분감이 많은 화장품은 피부 속에 열기를 오랫동안 가둬둘 수 있으니 최대한 가볍고 산뜻한 마무리감의 크림으로 수분을 공급할 것.
 
X 모든 스크럽과 필링
각질 제거의 대표 성분인 AHA와 BHA는 가뜩이나 예민해진 피부를 성나게 하는 산성 성분.
선번이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잠시만 안녕~.
 
X 두꺼운 메이크업
달아오른 피부를 커버하려다가 메이크업 스펀지나 브러시로부터 세균이 감염돼 알레르기,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Keyword

Credit

  • editor 송가혜
  • photo by Stocksy(메인) / 최성욱(제품)
  • advice 배병기(기분좋은피부과 원장)/ 윤은정(아인클리닉 대표원장)
  • digital design 온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