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빈티지 숍 셀러 되는 법

중고 거래가 하나의 패션 사업이 될 수 있을까? 정답은 ‘Yes!’. 빛을 잃은 패션 아이템을 발굴해 새 생명을 불어넣는 패션 리세일계의 ‘큰손’들을 만나봤다. 마치 부동산 투자자들이 발견하지 못한 금싸라기 땅처럼, 그들에게 중고 패션 아이템은 눈부신 가치를 지닌 숨은 보석들이다.

BYCOSMOPOLITAN2020.04.07
 
여기, 입던 옷을 되파는 것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이 있다. 물론 이들도 처음엔 두세 번 입고 옷장에 처박아둔, 짐이 돼버린 옷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시작했을 테지만(바로 에디터처럼!), 지금은 단순한 정리 수준을 넘어 빈티지 숍의 숨겨진 보석들을 발굴해 (구입액보다 두세 배 비싼 가격으로) 되파는 하나의 비즈니스로 리세일을 하고 있다. 단순한 취미가 사업으로 발전되기 위해선 큰 노력이 필요한 법. 가격 책정, 배송 그리고 언제 어떻게 어느 곳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추가 비용까지도 세심히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에 이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한 리셀러들의 조언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 이제 빅 리셀러 3인이 자신들의 노하우를 우리에게 공개한다. 지금 당장, 펜과 노트를 준비하라!


당신만의 스타일을 가져라
중고 거래에 스타일이 왜 필요하냐고? 단순한 취미가 아닌 비즈니스로 리세일을 하고자 한다면, 당신의 계정을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 이에 따라 계정의 ‘스타일’도 구축해야 한다. 온라인 편집숍들을 예로 들어보자. 자신들만의 익스클루시브 제품을 꾸준히 내놓으며, 타 편집숍과 동일한 제품을 팔더라도 비주얼과 스타일링에 자신들만의 개성을 담고 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당신 계정의 남다른 감각과 좋은 셀렉션을 경험하고, 계속해서 그것이 유지된다면, 그들은 바로 단골이 될 것이다. 그렇게 당신은 성공한 리셀러가 되는 것이다!


물건을 알아보는 안목을 길러라
수많은 중고품 속에서 고객들의 지갑을 열 만한 진짜 ‘보석’들을 잘 골라내기 위해선(그것도 다른 리셀러보다 빠르게!) 좋은 안목을 길러야 한다. 빈티지 아이템을 즐기는 셀렙 또는 패션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팔로해 그들이 즐기는 패션을 꾸준히 살펴볼 것. 또한 스트리트 신과 패션 매거진을 분석하며, 좋은 스타일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도록!
 
빈티지 피스만 거래되는 것은 아니다
빈티지 숍뿐만 아니라 창고 세일, 플리마켓, 이베이, 물물교환 앱, 심지어 엄마의 옷장에서도 판매할 제품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리세일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트렌디하고 인기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명심할 점이 하나 있다. 이것저것 구매하기 전에 초기 판매 계획을 철저히 세울 것. 예산도 확실히 정해야 한다. 성공한 리셀러들은 대략 3백 달러에서 1천6백 달러를 매달 지출하고 있긴 하지만, 내 통장엔 30달러밖에 없다면? 그것이 바로 당신의 초기 자본금이다!
 
럭셔리 하우스나 디자이너의 레이블만 잘 팔리는 것이 아니다
유명 럭셔리 하우스나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품만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 공급이 한정적인 중고 물품의 특성상 고급스러운 제품만 매물로 올리기는 어렵다. 고객들 또한 중고 거래를 할 때엔 저렴한 가격에 대한 기대치가 있기 마련이므로,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올리는 것이 좋다. 룰루레몬의 레깅스나 자라의 드레스, 빈티지 티셔츠도 제품만 좋다면 충분히 잘 팔린다.
 
차익을 노려라
내 지갑의 돈은 두 배, 세 배, 심지어 네 배로 올려 파는 ‘차익’에서 생긴다. 만약 당신이 7달러짜리 디올 스웨터를 발견한다면(이건 농담이 아니다. 진짜 있는 일이다!), 그리고 그 스웨터를 21달러에 판매한다면, 당신은 두 배나 더 이익을 취하는 셈이다. 빈티지 마켓에서 현재 해당 브랜드가 얼마에 거래되는지를 고려해, 판매 가격을 스마트하게 책정하라.
 
분리+정리=모든 것!
사실이다. 우리가 모두 할리우드 스타와 같이 거대한 드레스룸을 가지고 있지는 않기에 당신의 옷과 판매 제품을 따로 보관해야 한다. 옷장에 그대로 걸어둘 경우 자칫 방심했다간 늘어나거나 스크래치가 나고 주름이 지는 등 손상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 더스트 백이나 비닐 커버를 제품에 씌워 깨끗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길 추천한다.


내 계정의 퀄리티를 높여라
계정의 퀄리티는 제품뿐 아니라 사진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인스타그램에 올릴 내 셀피를 찍는 것처럼 많은 공을 들여 제품 사진을 촬영하도록. 좋은 조명 아래에서, 가능하다면 다양한 각도로 제품을 촬영해 정확히 디테일을 보여줘라. 고객들이 보기에 편리한 흰 벽을 배경으로 쓰거나 자연스러운 거울 셀피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자기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옷을 입히고, 해당 제품뿐 아니라 함께 매치하는 서브 아이템도 매력적으로 보여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진이 잘 나오는 포즈와 멋진 스타일링을 연구해보라. 이때 배경은 제품마다 모두 같은 것이 좋다. 이 모든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여러 온라인 편집숍의 페이지 구성을 꼼꼼히 살펴보고 분석하라.
 
진지한 태도로 임해라
앞서 말했듯, 계정을 하나의 ‘브랜드’로 생각하며 철저한 계획 하에 운영해야 한다. 또한 고객과의 약속과 유대를 소중히 생각하는 ‘전문 사업가’가 돼야 한다. SPA 브랜드처럼 일정한 스케줄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또 규칙적으로 제품을 업데이트해야 소비자의 충성을 얻을 수 있다. 월요일엔 물건을 구매하고, 화요일엔 사진을 찍고 가격을 책정하며, 수요일엔 판매 글을 올리는 식의 정확한 스케줄을 설정해 규칙대로 움직일 것. 이와 같이 계정을 운영하다 보면, 고객들 또한 그 루틴대로 당신을 기다릴 것이다.

Keyword

Credit

  • Write 로런 아다브
  • editor 이병호
  • illustrator Louisa Cannell
  • Digital Design 조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