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부의 세계
가정의학과 전문의. 고산시 가정사랑병원의 부원장.
강릉출생. 교사인 아버지와 간호사인 어머니 사이에 무남독녀로 유복하게 자라다가 열일곱에 부모를 한꺼번에 잃었다. 세상에서 그녀를 지킬 수 있는 것은 오로지 그녀 자신뿐이었다. 외로움보다 견디기 힘든 것은 주위에서 쏟아지는 동정 어린 관심이었다. 타인의 평판에 신경 쓰는 습관이 생긴 것은 그때부터였을 것이다. 불의의 사고로 양친을 모두 잃은 불행한 소녀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그녀의 선택과 노력은 옳았다.
악착같이 공부해 서울에 있는 의대에 진학하고,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가정을 꾸리고, 남편의 고향인 고산에 정착해 명성을 얻었다. 정글 같은 세상 속에서 홀로 살아남기 위해 강인한 생존력을 길렀고, 성공하기 위해 타고난 지성을 날카롭게 가다듬었으며, 비난받지 않기 위해 남보다 높은 도덕률을 세워 좋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그렇듯 가시를 세우고 사느라 다른 사람의 조언을 귀담아듣지 않았다. 위로를 값싼 동정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종종 그녀를 독단적으로 보이게 했지만 스스로는 알지 못했다.
평온한 가정, 남편과의 변함없는 사랑, 기대에 부응하는 아들, 지역사회에서 인정받는 지위와 명성. 모든 것이 순조로웠고 그녀의 행복은 누가 봐도 견고해 보였다. 적어도 자신만의 착각이었다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단지 머리카락 한 올뿐이었다. 남편의 머플러에 끼어있는, 분명 내 것이 아닌 머리카락 한 올. 별생각 없이 떼어버렸다면 아무 의미도 없을 한 올의 머리카락으로부터 그녀의 의심은 시작되었다. 사소한 기억 하나까지 되살아나는 신경과민, 남편 주위의 모든 여자들을 의심하는 강박,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는 불안이 점점 커진다. 급기야 스스로도 제정신이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즈음 남편의 외도를 확인하면서 모든 것이 무너진다.
사랑받는 아내도, 사랑받는 엄마도 아니었다는 것. 이웃들의 선망도 잘 포장된 껍질이었을 뿐 모두들 그녀를 은근히 조롱하며 기만하고 있었다는 것. 모든 것을 잃고 혼자 고립된 열일곱의 그 시절과 다를 바 없는 처지로 전락, 아니 어쩌면 더 최악의 상황. 눈앞에 지옥이 펼쳐졌다. 내 인생을 망가뜨리고 지옥 불에 던진 남편을 용서할 수가 없다.
복수를 위하여 뚜벅뚜벅 나아간다. 난 똑똑하고 현명한 여자다. 남편이 바람났다고 해서 정신이 나가서 울고불고 상대 여자 머리채 잡는 무식한 여자가 되고 싶지 않다. 최대한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싶었다. 내가 가진 것에서 남편만 도려내면 그만이다. 다짐을 할 때마다 결심이 무너진다. 기어이 감정의 밑바닥을 보고야 만다. 남편 태오가 그렇게 만든다.
당신, 정말 죽여 버리고 싶다.
행복한 가족을 너무 빨리 잃어버리고 고통을 받았던 선우의 성장 배경. 때문에 무능력한 남편, 몇 년 동안 밑 빠진 독에 물 붓 듯 하는 경제적 지원과 결국 밝혀진 외도에도 가정을 지키고 싶다는 마음을 쉽사리 버리지 못한다. 사람 쉽게 고쳐 쓰는 거 아니에요, 입으로는 말하지만 정작 자신은 남편이 돌아와 내 가정을 지켜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결국 그녀의 바람대로 되지는 않을 듯. 그 과정에서 아들 준영에게도 상처를 받을 일이 있을 것만 같다. 뭔가를 눈치챈 후, 지난 3화에서 "전학 가기 싫다"는 둥 망발을 하며 시청자들의 가슴을 치게 만들었던(아이는 잘못이 없다! 하지만 엄마도 사람이다! 엄마 마음도 좀 이해해 줘라..!)게 에피타이저가 아닐까. 아무튼 결국은 인물 소개처럼 이성적이고 차분하게, 사이다 복수를 해 주기를.

영화감독. 엔터테인먼트 사업가.
인간적이다. 감정적이다. 그만큼 즉흥적이다. 항상, 현실 저 너머에 꿈을 품고 사는 남자. 해서, 늘 정서적 허기가 있는 남자. 그 모든 심정적 유약함이 로맨틱하게 작용해서 연애에 최적화된 남자.
조감독 생활 8년만에 장편영화 데뷔를 했으나 흥행에 실패한 전적이 있다. 시나리오 작업을 한다는 핑계로 결혼 후 이렇다 할만한 직업 없이 지내다가 선우의 원조로 작은 엔터테인먼트사를 차려 사장이란 직함을 얻었다.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각종 공연 및 이벤트를 수주받아 근근이 유지해 오는 중. 현재는 지자체의 문화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영화제작을 추진중이다. 천만감독을 꿈꾸면서 정작 시나리오 개발보다는 제작지원금 유치에 더 열을 올리는 모양새로 능력에 비해 야망이 크다는 세간의 평을 듣는다. 비교적 쉽게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온 것이 의사 아내인 지선우의 명성에 기반한다는 것을 애써 부정하며, 한류 콘텐츠를 개발해 고산지역 경제에 이바지하겠다고 허세를 부리는 것은 어쩌면 잘난 부인을 두고 있는 열등감인지 모르겠다. 와이프 덕 보며 산다는 소리보다는 스스로 성공했다는 소리를 간절히 듣고 싶었다. 그렇다고 부인 지선우를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훌륭한 아내이자 모범적인 엄마라는 것을 인정한다.
직원들을 데리고 클럽으로 공연 뒤풀이를 하러 간 날 퍼포머로 참가했던 여다경을 만났다. 아내가 주는 안정감과는 차원이 다른 짜릿함이었다. 젊은 나이에 성공한 사업가로 봐주는 아름답고 어린 여자 앞에 서니 자신감이 넘쳤다. 뛰어들고 봤다. 죄책감이 없었던 건 아니다. 이 관계가 오래갈 거란 기대는 애초에 없었다. 잠깐의 쾌락으로 시작한 관계가 이렇게까지 깊어질 줄은 몰랐다. 어느새 아내 선우도 애인 다경도 태오의 인생에서 필요한 존재가 됐다. 아슬아슬한 줄타기였을지언정 행복했다.
인간이란 원래가 미성숙한 존재이지 않나?
이 드라마 최고 빌런. 가진 건 없지만 자존심만 높다. 한 마디 한 마디가 어찌나 사람 속을 터지게 하는지! 너무 단순하고 뻔해서 살펴볼 게 없다. 넘어가자.

여병규의 딸. 필라테스 강사.
지역유지인 아버지 슬하 무남독녀 외동딸로 부족함 없이 누리며 자랐다. 아버지의 재력에다가 미인대회 출신인 어머니의 미모까지 물려받아 세상 무서울 것 없는 도도한 아가씨.
현대 무용 전공. 현재는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고 있다. 무용이 뭔지도 모른 채 그저 예쁜 옷이 좋아서 시작했으나, 철들고 보니 그저 어머니의 꿈을 대리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국제콩쿠르에 입상을 하고, 유학을 다녀오고, 국립무용단에 명함이라도 내밀려면 뼈를 깎고 살을 찢어야 하건만 다경에겐 열정도 재능도 없었다. 4년제 대학 졸업장 하나 손에 쥔 걸 끝으로 시원스레 무용을 그만뒀다. 지금은 알바 삼아 선배가 운영하는 필라테스 센터에서 일하고 있지만, 딱히 삶의 목표도 꿈도 없는 인생.
뭐든 결심만 하면 아버지의 지원을 받아 사업체를 꾸릴 수 있으니 절박함과는 거리가 먼 청춘이라 하겠다. 세상의 치열함을 모르는 순진함이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발현되면 어리석음이 되는 법. 또래 시시하고 유약한 남자들은 성에 안 차던 차에 노련함과 배려심, 스윗함까지 갖춘 유부남 태오에게 빠지고 말았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사업체를 운영하는 능력과 여자를 대하는 매끈한 매너가 그의 와이프 덕에 만들어진 것이란 걸 알지 못한 채. 그녀가 모르는 것이 또 있다. 사랑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 인생은 뜻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
모든 시청자가 그랬다. 젊고, 예쁘고, 집안까지 괜찮은 저런 여자가 왜 유부남을! 하지만 그녀의 삶에도 결핍이 있었다. 성취감이라든가, 목표, 열정 뭐 그런 것들. 밋밋한 삶에 나타난 꽤 괜찮아 보이는 남자, 처음 진심으로 갖고 싶지만 쉽게 가질 수 없는 대상이 생겼던 걸지도. 하지만 자신에게 내밀었던 명함이, 백화점에서 턱턱 사준 선물이 모두 부인 주머니에서 나온 것인 줄은 몰랐던 거다. 임신을 확인하고 병원에 갔을 때 가운을 입은 선우의 모습과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비교하던 장면에서도 일종의 열등감을 일면 볼 수 있었다. 4화 예고에서 아이를 지우고 이별을 고하는 장면이 등장했는데, 그래, 정신 차려라. 뼈저린 경험으로 간직하고 한 걸음 나아가는 신여성이 되길 바란다.

전업주부.
차분하고 조용한 성격, 다정다감하고 인자한 품성. 서울의 부유한 집안 출신으로 온몸에 조신한 교양이 배어있다. 지선우처럼 손제혁과 결혼해서 타지인 고산 타운하우스에 정착했다. 남편끼리 동창이니 자연스레 지선우부부와 어울렸다. 음대 피아노 전공. 소일 삼아 동네 아이들 피아노 레슨을 해준다. 남편의 종용에 못 이겨 딩크를 결정했지만 아쉬움이 있다. 그런 탓인지 남달리 준영을 예뻐한다.
회계사인 제혁과 선을 봐서 결혼했다. 남편의 바람기를 일찌감치 알고 있다. 예림도 처음엔 할 수 있는 걸 다 했다. 남편의 스마트폰을 감시하고, 차에 GPS를 달아 위치를 추적해 미행을 하고, 도청장치로 상대 여자의 신분을 알아냈다. 하지만 증거를 수집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남편의 바람기는 원나잇 정도로 즐기다가 그만두길 반복하는 섹스 중독에 가까웠다. 끊임없이 새 여자를 찾는 남편을 보며 속앓이를 하던 예림은 어느새 차분하게 가라앉았다. 저건 병이구나. 고작 그런 이유로 이혼녀가 될 순 없었다. 그 약점 하나만 지우면 그럭저럭 봐 줄 만한 남편이었다. 윤택한 경제상황, 평온한 시댁과의 관계, 남들 앞에 내세울 만한 전문직. 엄하고 가부장적인 아버지는 이혼으로 집안에 먹칠하는 자식은 유산을 몰수하겠다고 애초에 못을 박았더랬다.
예림은 이혼 대신 거짓말로 세워진 궁전에 머물기로 했다. 남편이 앞집 지선우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 것은 진즉에 알고 있었다. 치마만 둘렀다하면 돌아보는 위인이니 놀랄 것도 아니었으나, 남편이 가볍게 즐기고 마는 여자들과는 다른 수준의 지선우인게 거슬리긴 했다.
그래도 남편을 받아줄 지선우가 아니란 걸 믿었다. 믿는 만큼 예림은선우를 좋아했다. 그녀가 곁을 좀 더 내주길 바라는 마음 한편, 모든 것이 완벽한 그녀를 향한 열등감도 솔직히 인정한다. 이웃들에게 부부애를 과시하는 그녀의 과감함도 부러운 게 사실이다. 남편이 원하는 게 바로 저런 거겠지. 싶은 생각이 들 때마다 남편을 향한 감정은 차게 식는다.

회계사.
이태오와 중, 고등학교 동창사이. 회계사가 되고 서울에서 쭉 생활하다가, 전원생활이 그립단 핑계로 고향으로 돌아온 지 4년이 채 안 되었다. 기실 주거만 고향인 고산으로 옮겼을 뿐 사무실은 서울에 두고 출퇴근. 업무 특성상 귀가가 늦는 걸 핑계로 수시로 외도를 즐긴다.
즉흥적인 태오에 비해 꼼꼼하고 사리 분별이 바른편. 학창시절 내내 별 볼 일 없었던 태오가 잘난 의사 와이프 덕에 자신과 같은 부류로 어울리는 게 솔직히 같잖다. 실용적인 이유를 내세워 딩크를 고집하지만, 속내는 쾌락을 추구해서다. 고요하고 조신한 아내를 사랑하지만 지루하다. 짜릿하고 새로운 자극을 찾아다니는 제혁에게 태오의 아내 지선우 만큼 매력적인 여자는 없다. 태오의 아내로만 남기엔 아까운 여자다.
계속해서 선우의 뒤를 지키는(?) 포지션의 제혁과 선우를 좋아하면서도 뭔가 마음속에 걸리는 게 있는 예림. 4화 예고에서 선우와 함께 침대에 누운 남자가 과연 제혁일까? 어떤 시청자도 그런 맞불 작전을 반가워하진 않을 텐데…. 그렇게 뻔한 스토리는 아니길. 이야기를 풀어 가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할 것 같은 부부다.

지선우와 이태오의 아들. 학생.
여린 감성을 가진 다정다감한 아들이었다. 일로 바쁜 엄마는 다소 엄했고, 보다 여유로웠던 아빠와 좀 더 친밀하다. 준영의 눈에도 엄마는 멋진 사람인데 비해 아빠 태오는 다소 빈틈이 많고 허술하다. 집안의 무게추가 어디로 기울어져 있는지 어린 눈에도 뻔히 보인다고나 할까. 그래서인지 아빠에게 좀 더 연민을 가졌다. 튈 것 없는 평범한 아이였다. 부모의 불화를 겪기 전까지는.
엄마를 존경하지만 조금은 '아빠 편'이라는 게 인물 소개에도 등장했다. 3화까지는 엄마가 조금 참아 줬으면, 하는 속내가 보였는데 후반에는 어떨까? 선우와 태오 모두 준영만은 끔찍하게 생각하는 부모로, 둘의 불화를 겪으며 일어나는 준영의 감정 변화가 이야기에서 아주 중요할 듯.

바텐더.
지선우의 환자. 복잡다단한 과거를 숨긴 채 바에서 일하는 중이다. 동거중인 남자친구에게 데이트 폭력을 당한다. 신경안정제를 처방받으러 갔다가 지선우에게 남자친구 문제를 들키고, 처방전을 받는 대신 이태오 감시와 미행을 제안받는다.
감시와 미행. 이런 방식일 줄이야. 3화에서 다경의 옆집으로 이사 온 현서의 모습에 포털 사이트 댓글 창은 감탄으로 도배됐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3화 최고의 장면. 철석같이 믿던 주변 사람들에게 일종의 배신을 당한 선우의 입장에서는 어쩌면 가장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서로의 치부까지 지켜본 현서가 아니었을까. 남자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도 동병상련. 마지막까지 든든한 조력자이자 똑똑한 손발이 되어 주길!

공시생, 실은 백수.
민현서와 동거중인 연인사이. 명목상 공무원시험 준비중이지만 인터넷 도박에 빠져 여러 차례 낙방한 후, 부모로부터 경제지원마저 끊기면서 성정은 갈수록 거칠어졌다. 바텐더로 일하는 현서의 귀가가 늦을 때마다 남자가 생긴 게 아니냔 핑계로 폭력이 시작되었다. 집착과 의존을 사랑이라 착각하는 인물. 힘든 일은 하기 싫고, 불투명한 미래는 불안하던 차에, 지선우라는 먹기 좋은 미끼가 떨어지자 불나방처럼 달려든다.
인물 소개란에서 가장 의외였던 캐릭터. 병원 식구들보다 더 비중 있게 다루는 걸 보니, 드라마 후반에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 같다. 이제 중요한 건 네 편인지 내 편인지인데, 현관에서 맞고 협박을 당했던 첫 만남을 생각하니 선우와 한 편일 것 같지는 않다. 뭔가 비밀을 알고 선우를 협박한다거나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정신 차리고 현서나 도와라, 싶지만.

지선우의 단골환자 혹은 스토커
독신남. 신경과민 강박증환자. 우울증과 불안증세에 시달리고 있다.
사소한 병증으로 매일같이 병원을 찾아와 진료를 신청하는 통에 의사들의 기피대상 1호. 모두가 외면하는 그를 직업정신에 입각해 성심성의껏 상대해주는 의사는 고산에서 지선우가 유일하다. 그렇다고 각별히 지선우에게 감사해하지는 않는다. 그녀는 의사니까 당연한 것 아닌가? 외려 트집을 잡고, 의료서비스에 불만을 호소하고, 신경을 긁지 않으면 다행인 존재. 허나, 거친 태도와 달리 선우에게 깊이 전이되어 속으로는 그녀의 반응에 일희일비하고 있다.
인물 소개 중 두 번째로 의외였던 캐릭터. 진료 보는 장면이 나오기는 했지만, 인물 소개에까지 등장할 줄이야. 내용에 따르면 선우의 심경 변화를 감지하고 뭔가 작지만 중요한 도움을 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