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최면 요법, 효과 있을까?

지금 우리 사회는 우울증, 공황장애 및 각종 정신 관련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지만 정작 치료에 대해 이야기할 땐 왠지 자유롭거나 솔직하지 못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젠 도움이 필요할 때, 어딘가 털어놓고 싶을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BYCOSMOPOLITAN2020.01.03
잇따른 유명인들의 안타까운 소식, 그리고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에 ‘재등극’했다는 뉴스까지, 정신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요즘이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8년 정신 및 행동 장애로 진료받은 환자의 수는 약 314만 명에 달했으며, 300만이란 수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누군가의 “우울하다”, “힘들다”라는 말 뒤에 “나도”라는 말이 따라 나오는 것이 현실인 데 반해 정작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이나 해결책이 무엇인지, 아니 적어도 어떤 옵션이 있는지를 아는 이들은 몇이나 될까? 세상에는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한다. 정신 질환도 마찬가지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는 것처럼 마음의 병도 치료가 필요한 법. 이제는 그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가 필요하다. 흔히 알고 있는 상담 및 약물 치료 외에도 다수의 국가에서는 우리가 미리 알아두면 좋을 법한 다양한 종류의 치료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의 5가지 대표적인 치료법부터 확인해보자(참고로 각각의 치료 방법은 개인의 정신 건강 상태나 치료 시설, 치료사 등에 따라 그 비용과 횟수가 상이하다). 그리고 한 가지만 기억하자. 치료사는 마법사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의 문제를 즉각적으로 고칠 수는 없다는 것. 최고의 결과를 원한다면 그만큼 본인부터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원해서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최면 요법

어떤 치료일까?
과거 스타들이 편안한 소파에 앉아 최면술사가 흔드는 시계를 보며 전생의 기억을 더듬던 장면이 떠오른다면, 잊어라. 여기서 말하는 최면 요법이란 치료사의 안내에 따라 긴장을 풀고,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며(당신이 극도의 반응을 보였던 사건들부터 머릿속으로 그리는 ‘안심할 수 있는 장소’까지), 치료사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는 활동이다. 최면 상태에서 당신은 완벽한 통제하에 치료받게 될 것이다. 국제상담치료사협회의 최면 요법 강사인 대런 막스는 “최면 치료사가 당신이 점차 명상과 유사한 정신 집중 상태로 빠져들도록 안내할 거예요. 사람들은 무의식 상태에 대해 말하는데, 치료 시간 내내 무의식에 머무르지는 않을 겁니다”라고 설명한다. “마치 파장처럼 1분간 깊게 빠져들었다가, 다시 집중 상태에서 벗어나는 거예요.” 그리고 바로 이때 우리의 뇌가 변화에 좀 더 적합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금연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공포증을 이겨내고자 하는 사람. 영국의학협회 또한 이 요법을 불안 증세 혹은 스트레스 관련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선별적 치료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육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는 다수의 임상 시험도 존재한다. 그 예로 한 논문에서는 71%의 환자가 최면 치료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이는 또한 만성 통증과 일부 수면 장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에 효과적일까?
나쁜 습관을 없애고자 하는 경우.
 
단점이 있다면?
법적으로 최면 치료사들이 특정 훈련을 받을 의무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예약을 하기 전 반드시 충분히 알아보고 비교 선택을 해야 한다. 민간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한편 정신 병력이 있거나 인격 장애를 앓는 이들에게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