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태극당? 그시절 우리가 기억하는 '추억의 동네 가게'를 다 모았다!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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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태극당? 그시절 우리가 기억하는 '추억의 동네 가게'를 다 모았다!

서울에 76년 전통의 태극당이 있다면, 이 도시엔 이 가게가 있다. 할아버지, 아들, 손자로 대를 이어오며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곳들. 가업을 전수받은 2세들이 ‘추억의 동네 가게’를 젊은 감각으로 리브랜딩한 덕이다. 포항과 강릉, 부산 그리고 강화도의 빵수저·두부수저·철수저·술수저 2세 경영인들에게 그들 각자의 도시와 가게에 대해 물었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1.07.19
 

1949 포항 시민제과

일제강점기에 일본에서 어깨너머로 팥 기술을 익힌 조부(진석율)가 ‘시민옥’이라는 이름으로 찐빵과 단팥죽을 팔던 것이 시초. 이후 ‘시민양과홀’을 거쳐 제과점 형태를 갖춘 오늘날 ‘시민제과’의 전신을 이뤘다. 한때 대표의 아버지(진상득)가 사업을 이어받아 포항의 랜드마크가 될 만큼 부흥했으나, 경기 침체로 2005년 문을 닫았다가 2018년 3대 진정하 대표가 같은 자리에 시민제과를 재오픈하며 추억의 베이커리가 부활했다. 방앗간을 운영했던 조부의 특제 노하우가 담긴 쫄깃한 찹쌀떡은 시민제과의 대표 메뉴. 국산 찹쌀을 손수 불리고 빻고 찧는 옛 방식을 고수해 쫀득한 식감을 낸다. 고온에서 짧게 구워 쫄깃한 빵과 고운 앙금의 궁합이 일품인 단팥빵의 풍미에도 브랜드의 70년 역사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1981년에 탄생한 밀크셰이크는 우유와 아이스크림 사이의 절묘한 접점을 찾은 디저트. 사각사각 씹히는 우유 알갱이 식감이 그 옛날 아이스께끼의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3대 진정하 대표

Q. 폐점한 지 13년이나 된 제과점의 문을 다시 연 계기는 뭐였나요?
나름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회사 생활을 하던 중, 서른다섯에 제과제빵 기술을 배우러 프랑스로 떠났죠. 더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고민을 쭉 했었는데, 가업을 이으면서 비로소 내가 하는 일에 대한 가치와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 것 같아요. 평생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과 그 일로 고객에게 추억을 선물할 수 있다는 사실, 그것만으로도 가업을 이을 명분은 충분하죠.

 
 
Q. 리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뭔가요?
포항 시민의 추억 속 제품을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요. 폐점한 지 13년 된 가게를 재오픈하려다 보니 공간적인 재현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제품에 더욱 신경 썼어요. 할아버지와 아버지 시대의 시민제과를 모두 경험하신 베테랑들의 도움이 컸죠. 그 과정에서 30년 이상 시민제과에 몸담았던 예전 공장장님과 16살에 입사해 20년 이상 근무하셨던 기술자분들을 다시 모셔왔고요. 특히 밀크셰이크는 창고를 뒤져 찾아낸 아버지의 수첩에 기록된 레시피를 고스란히 복원했어요.
 
Q. 시민제과는 포항 여행자들의 필수 코스인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오랜 사랑방이기도 해요.
포항이 시로 승격되던 1949년에 시작해, 7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포항 시민과 함께해온 가게다 보니, 포항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민제과에 대한 추억 하나는 갖고 계시더라고요. 퇴근길에 아버지가 시민제과 빵을 사 오실 때 가장 행복했다고 말씀해주시는 손님부터 시민제과 2층에서 미팅한 분과 결혼까지 하셨다는 분, 갑자기 다가오셔서 제 손을 꼭 잡으시고 다시 오픈해준 것만으로 너무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시는 분, 1980년대 시민제과 빵 봉투를 돌려주시는 분, 시민제과 덕에 쇠퇴하던 구도심이 살아난다고 응원해주시는 분까지. 각자의 시간 속에서 시민제과를 추억하는 오랜 단골들 덕에 저희 브랜드가 70년 이상 지속될 수 있었어요. 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포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어요.
 
포항이 시로 승격되던 1949년에 시작한 가게다 보니, 포항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민제과에 대한 추억 하나는 갖고 계세요.
 

 

1987 부산 신기산업, 신기카페 

1987년 아버지가 5만원을 빌려 시작한 청룡금속 공장 터에 두 아들이 회사와 카페를 지었다. 철제 공장으로 시작한 사업은 2009년 형 이성민 대표가 공장을 물려받으면서 신기산업으로 사명을 바꾸고 젊은 층을 타깃으로 철제 사무용품과 디자인용품을 제작하고 있다(인기 캐릭터 ‘무민’의 라이선스도 이 회사가 보유 중). 2016년 사옥을 새로 지을 때 동생 이성광 대표가 함께 오픈한 ‘신기카페’는 문화 불모지였던 영도를 핫플로 만든 영도 카페 거리의 조상 격. 직접 로스팅한 원두로 내린 콜드브루에 코코넛크림을 얹은 신기라떼로 #카페스타그램을 장악했다. 층층마다 위치한 디스플레이 섹션은 젊은 2세 경영인의 감각이 발현된 공간. 부산에서 활동하는 작가들과의 협업 아래 매 시즌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영도에서 폐유치원을 개조한 ‘신기숲’과 낚시용품 판매점을 개조한 ‘신기여울’이라는 카페를 함께 운영 중이며, 거제도에 새 카페를 선보일 예정이다.
 

2대 이성광 대표

Q. 원래는 기린 사육사였다고요. 가업을 잇게 된 계기는 뭐였어요?
카페를 경영하기 전에는 에버랜드에서 대형 초식동물 사육사로 일했는데, 가족과 함께 살자는 형의 제안으로 고향으로 돌아왔죠. 어느 날 형과 “아버지라면 어떻게 했을까, 우리가 대를 이어 더 멋지게 보여주자”라는 대화를 하면서, 그때 처음으로 ‘가업을 잇는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어요. 제게 가업을 잇는다는 건 거창한 의미가 아니라 아버지가 시작한 터에 세운 신기카페가 다음 세대에게도 사랑받고 언젠가는 옛것이라고 불리울 때까지 이어지는 걸 의미해요. 몇십 년 후에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듣고 싶어요. “와, 여기 아직도 있네. 근데 아직 멋있다.”
 
 
Q. 리브랜딩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뭐예요?
컨베이어 벨트가 상징하는 ‘반복’과 ‘이어짐’의 선형 이미지가 많은 영감이 됐어요. 과거와 현재로 이어져온 신기산업이 걸어온 길과 닮기도 했고요. 무엇보다도 신기카페의 매력은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아버지 세대의 문화와 지금 저희 세대의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이라는 점이에요. 인테리어에서부터 ‘우리’가 여기에 계속 있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1987년 오픈 당시 청룡금속 현판, 신기산업 옛 현판, 아버지가 방울을 찍을 때 썼던 기계와 컨베이어 벨트 같은 요소를 카페 밑에서 운영하는 신기잡화점에 오브제처럼 전시해뒀죠. 건물 외관은 청룡금속과 신기산업의 정체성인 철 디테일을 살려 컨테이너 느낌으로 지었고, 건물 곳곳에 철제 디테일을 녹여냈어요.
 
Q. 가업의 오랜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새롭게 리뉴얼하기도 했어요. 변치 않는 브랜드의 정체성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신기산업이 부산 영도에서 나고 자란 기업이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으려 해요. 우선 신기산업이 영도라는 지역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기도 했고, 신기카페로 영도에서 큰 규모의 카페를 처음으로 시작했다는 의미도 커요. 이후 영도에 대형 카페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은 물론, 전시 같은 콘텐츠 사업 제안도 속속 들어오고 있거든요.‘영도에선’ 상상도 할 수 없던 일이었죠.
 
아버지가 영도에서 시작한 터에 세운 카페가 다음 세대에게 사랑받는 '옛것'이 될 때까지 이어가고 싶어요.
 

 

1969 강화 금풍양조장 

강화도 온수리의 100년 양조장. 시설이 지어진 1931년 이전부터 막걸리를 빚은 강화도 ‘금풍양조장’은 1969년에 조부(양환탁)가 인수해 2대(양재형)가 약 50년을 운영하다 현재는 3대인 양태석 대표가 운영 중이다. 강화도의 좋은 쌀과 온수리 지하수만을 원료로 지역 특산주를 생산하는데, 시그너처 메뉴는 금풍양조로 탄산이 없고 부드러운 목 넘김을 자랑한다. 1969년 양조장을 시작한 가업의 역사를 담아 알코올 도수는 6.9도로 제조했다. 올해 가업 90주년을 기념해 리뉴얼한 금풍양조막걸리의 새로운 라벨 디자인은 젊은 애주가들의 마음까지 사로잡겠다는 100년 양조장의 야심 찬 선언이다. 보는 각도에 따라 다크 그린색으로 보이도록 제작된 블랙&골드 컬러의 라벨 디자인은 술곰팡이를 표현한 비화를 알고 보면 더 재밌다.

 

3대 양태석 대표

Q. 어떻게 가업을 잇게 됐는지 궁금해요.
식품공학을 전공하고 약 15년 동안 홍보·마케팅 사업을 했어요. 클라이언트 제품 대신 우리 양조장 제품을 홍보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가업에 뛰어들게 됐죠. 2020년은 저희 양조장이 건축된 지 90주년이자 아버지가 팔순이 되신 해라 이를 기념해 양조장을 새롭게 리브랜딩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양조 사업에 그치지 않고 전통주와 농업, 업사이클링을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강화도 전통주의 명맥을 새롭게 이어보려 해요. 강화도는 쌀이 유명한 지역인데, 막걸리의 주원료가 쌀과 물이잖아요. 지난 100년을 넘어 앞으로의 100년을 준비하는 양조장으로 만들어보려 노력 중입니다.
 
 
Q. 리브랜딩하면서 신경 썼던 부분은요?
가장 큰 변화는 패키지예요. 라벨 디자인부터 변경했는데, 전체적인 브랜딩 키 컬러를 블랙&골드로 설정해 100년 양조장의 품격을 표현했어요. 패키지는 트렌디하게 바꿨지만 맛만큼은 전통주의 명맥을 그대로 잇고자 노력했고요. 강화도 쌀, 온수리의 지하수로만 막걸리를 만들고 무농약, 무감미료, 제로 웨이스트라는 3무 원칙을 지키는 프리미엄 막걸리를 선보여요.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을 위해 금풍양조장 시설 역시 원형 그대로 유지되고 있고요. 강화도를 대표하는 100여 년 양조장인 만큼 건물의 원형을 계속 유지하고 보존해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Q. 가업을 잇는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금풍양조장은 강화도 온수리 지역의 랜드마크로 100년 동안 자리해왔어요. 잠시 영업을 하지 않았던 시절이 있는지라, 이 지역분들에겐 양조장이 새롭게 출발한다는 것만으로도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아요. 리뉴얼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책임감과 감사함을 느끼는 대목이죠. 이런 훌륭한 문화유산을 물려받아 대를 이어 지킬 수 있다는 게 자랑스럽고, 한편으로는 겸손해지기도 해요. 한번은 가수분들이 양조장에 오셨다가 즉흥 콘서트를 열게 됐는데, 저희 지역 그리고 저희 가족이 오랜 세월 일군 공간에 유명 인사들이 찾아와 함께 노래하며 응원해주시는 모습을 보니 문득 가슴이 벅차더군요. ‘앞으로 더 잘 버티자, 잘 만들어가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역분들에겐 100년 된 양조장이 새롭게 출발한다는 것만으로도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아요.
 

 

1999 강릉 초당소나무집&순두부젤라또 

원조 ‘강릉 순두부 젤라또’집. 매일 아침 아버지가 직접 만든 몽글한 우리 콩 순두부를 아들이 젤라또로 변신시키는 고소한 컬래버가 펼쳐진다. 1970년대에 김범준 대표의 외할머니가 집에서 손두부를 만들어 팔던 동네 장사를 전신으로 그의 부모가 1999년에 ‘초당소나무집’ 식당을 열었으며, 김범준 대표가 가업을 이어 3대째 내려오는 가문의 수제 순두부 레시피를 이탈리아 젤라또에 접목시켰다.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이 집 젤라또의 선택지는 16가지. 인절미젤라또와 흑임자젤라또, 과일소르베도 순두부젤라또 못지않은 풍미를 자랑한다. 강릉에 간다면 얼큰한 짬뽕순두부 한 그릇 들이켠 뒤, 달지 않고 고소한 젤라또로 입가심하는 ‘선짬후또’의 기쁨을 누려볼 것.

 

3대 김범준 대표

Q. 어쩌다 가업을 잇게 됐나요?
20대 초·중반까지 독일에서 축구 선수 생활을 하다가 부상과 병역 문제로 귀국했어요. 어려서부터 즐겨 먹던 순두부를 디저트로 만들어보고 싶던 차에 유럽에서 즐겨 먹던 젤라또가 떠올랐죠. 그런데 당시 강릉 사람들에게 젤라또는 너무 생소한 먹거리였어요. 초창기엔 “젤라또?” 하며 젤리로 착각하는 어르신도 많았고요. 지금은 순두부젤라또가 인기를 끌면서 유사 제품을 만드는 업체도 많이 생겨났어요. 맛을 인정받은 건 기쁘지만, 순두부 아이스크림을 식후에 추가로 매출을 높이는 방법으로만 생각하고 메뉴의 퀄리티나 본질을 훼손시키는 경우가 많아 최초 개발자로서 속상한 마음이 들기도 해요.
 
 
Q. 가업의 전통을 계승하는 과정에서 브랜드를 새롭게 리뉴얼했어요. 지키고 바꾸기를 거듭하는 와중에도 변치 않는 브랜드의 정체성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저희 젤라또는 인공 응고제 대신 바닷물로 간수를 한 초당 전통 순두부 제조법을 고수해요. 덕분에 질감이 무척 부드럽고 고소하죠. 그런데 저희 부모님께서는 전통은 이으시되 옛 방식을 고집하진 않으세요. 저 역시 전통을 지키면서도 부모님의 순두부 식당에 얹혀가는 사업체가 아닌, 저만의 방식으로 디저트 브랜드를 개발했고요. 처음 순두부로 젤라또를 만들겠다고 했을 땐 순두부와 아이스크림의 생소한 조합에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던 사람도 많았어요. 누구도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로 저희 두부가 건강한 디저트로 탄생했듯, 100년이 지나도 오리지널 메뉴를 지키는 가게로 남고 싶어요.
 
 
Q. 가업을 잇는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주중에는지역 단골이 많이 찾아오세요. 일주일에 두세 번씩 출근 도장을 찍는 어르신, 퇴근길에 들르는 아이 아빠 등 다양한 분들이 저희 젤라또를 즐기는 모습을 보면 순두부젤라또를 개발한 게 제 인생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로 느껴지곤 합니다. 오래된 가업을 잇는다는 건 한 지역의 일부가 되고, 그 지역 사람들에게 상징적이고 특별한 존재가 되는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명맥이 끊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역 사람들뿐 아니라 타 지역 사람들, 나아가 국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며 숙제를 풀어가야죠.
 
가업을 잇는다는 건 한 지역의 일부가 되고, 그 지역 사람들에게 상징적이고 특별한 존재가 되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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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editor 하예진
    photo by 이호현(금풍양조 막걸리)/ 각 브랜드 제공
    art designer 김지은
    digital designer 김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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