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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별 찰떡 운동 추천

이 운동 저 운동 시도만 하다 그치는 프로 깔짝러도, 포기가 일상인 작심삼일러도 주목! 코스모가 MBTI 전문 강사를 만나 제각기 다양한 성격 유형에 따라 알맞은 운동을 분류해봤다. 이 가이드를 참고해 이제 그만 운동 실패의 무한 루프에서 벗어나볼 것.

BYCOSMOPOLITAN2020.09.18

ISTJ 테두리를 애정하는 원칙주의자

▶팩폭 운동 성격
즉흥적인 것은 극혐. 계획을 짜고  그 테두리 안에서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타입이라 반복적, 규칙적인 스포츠가 적합하다. 남들의 의견보다는 나 자신을 신뢰하는 편이라 팀워크가 필요한 단체 운동이나 대인 운동보다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종목이 제격.
이런 운동 추천
수영 혼자서 차근차근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데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듯.
이러면 실패 각!
계획이나 가이드가 없으면 초반부터 흔들리기 십상이니 전문가의 트레이닝으로 스텝을 밟아나갈 것.
 
 

ISFJ 배려심 많은 프로 도움러

▶팩폭 운동 성격
인내심 깊고 꼼꼼하지만 주변 사람을 배려하고 챙기는 특유의 사려 깊음이 운동할 때도 어김없이 발휘되는 타입! 제대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오로지 혼자서 하는 운동을 추천한다.
▶이런 운동 추천
요가 무덤덤해 보여도 속으로는 수만 가지 생각을 하는 편. 차분하게 스스로에게 집중하기 좋은 종목이다.
▶이러면 실패 각!
잘 못 따라오는 동료가 옆에 있다? 챙기느라 바빠 운동 효과는 0에 수렴.
 
 

INFJ 생각 많고 섬세한 평화주의자

▶팩폭 운동 성격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하는 만큼 내면에 갈등이 많은 편. 공감력이 높은 만큼 상처받기도 쉬운 타입이라 단체 운동을 했다간 불편한 관계가 생길 수 있으니 홀로 집중할 수 있는 종목이 베스트다.
▶이런 운동 추천
클라이밍 문제 풀이를 하듯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해, 복잡한 상념을 잠시 잊기에 제격이다.
▶이러면 실패 각!
스트레스 받거나 눈에 띄는 결과가 없으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니 운동 강도를 섬세하게 조절하자.
 
 

INTJ 내 갈 길만 가는 단호박

▶팩폭 운동 성격
특유의 차분하고 냉철한 성격으로 꾸준히 한 우물을 판다. 다만 다소 고집스럽고 타인에 무관심 편이라 나와 기구, 둘만의 세상 속에서 운동하는 쪽이 낫다.
▶이런 운동 추천
클레이사격 오로지 표적과 나만이 존재. 집중력킹이라 좋은 두각을 나타낸다.
▶이러면 실패 각!
뒤풀이가 동반되는 운동 동호회는 이들의 활동 욕구를 반감시키는 마이너스 요소.
 
 

ISTP 기웃기웃 운동 깔짝러

▶팩폭 운동 성격
만사가 그저 귀찮으며 방관자적인 면이 있는 데다, 쉽게 싫증을 내는 편. 다른 흥미로운 운동이 생기면 금방 갈아타다 지갑 사정만 축내기 쉬운 타입이다.
▶이런 운동 추천
서핑 위기 대처 능력 강한 반면 안정적인 기질이 있어 꾸준하게 할 수 있을 듯.  
▶이러면 실패 각!
장기적인 레슨을 받아야 하는 대기만성형 운동은 집중력과 흥미를 떨어뜨리기 쉽다.
 
 

ISFP 결정장애 심한 평화주의자

▶팩폭 운동 성격
온화하지만 결단력, 추진력이 부족해 운동도 차일피일 마냥 미루는 스타일. 하지만 한 번 시작하면 적극적이다.
▶이런 운동 추천
라이딩 여유롭게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한 성격 타입에게 제격.  
▶이러면 실패 각!
여린 마음에 팩폭을 서슴없이 날리는 트레이너는 운동을 회피하게 만드는 주범.
 
 

INFP 실행력 부족한 완벽주의자

▶팩폭 운동 성격
이상과 목표는 높지만 실행력은 부족한 스타일. 막상 하게 되면 타고난 완벽주의 성향 덕에 고강도 운동도 무난히 ok.
▶이런 운동 추천
필록싱 자신의 가치 기준에 부합해야 지속하니 하이브리드 운동도 좋은 선택.
▶이러면 실패 각!
식단과 일상까지 샅샅이 알려고 하는 프로 참견러가 있다면 운동 손절.
 
 

INTP 몸보단 머리가 부지런한 마이 웨이

▶팩폭 운동 성격
귀차니즘이 온몸을 잠식해버리는 타입! 소파에 늘어져 홈 트레이닝 영상을 보면서 의심하고 비판할 거리를 계속해서 찾아낸다. 웬만한 팩폭도 딱히 먹히지 않는 강철 멘탈.
▶이런 운동 추천
EMS트레이닝 생각할 시간 따위 주지 않는 단시간에 최대의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종목이라면 실행 가능.
▶이러면 실패 각!
강압적인 트레이너와는 상극, 밑도 끝도 없는 근력 뽐뿌 운동과는 초상극!
 
 

ESTJ 룰을 중요시하는 본투비 리더

▶팩폭 운동 성격
활동을 잘 주도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이 이 유형의 가장 큰 특성. 자기 관리가 철저하고 쉴 때도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성향이라 자신과 맞는 종목이라면  운동도 생활화할 타입이다.
▶이런 운동 추천
테니스 테니스 중에서도 팀별 랠리! 어디서도 지지 않는 승부욕과  리더십으로 팀이 승승장구할 각.
▶이러면 실패 각!
여럿이 함께 하는 운동이 잘 맞지만, 자칫 꼰대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농후.
 
 

ESFJ 단합이 중요한 박애주의자

▶팩폭 운동 성격
낙천적이고 지금의 생활에 적당히 만족하는 긍정파. 남들과 단합해가면서 여유 있게 즐기는 정도라면 모를까, 굳이 스트레스 받아가며 운동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확 찐 살에 가장 취약한 타입이기도.
▶이런 운동 추천
동호회 타입 배드민턴, 자전거 등 익스트림한 것만 아니라면 무난하게 적응하며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이러면 실패 각!
일대일로 경쟁하거나 서바이벌을 필요로 하는 운동은 쥐약. 단순한 승부보단 팀 안에서의 공헌과 협동을 추구하는 타입이라 괜히 의욕이 저하될 수 있다.
 
 

ENFJ 인싸 기질 많은 예민보스

▶팩폭 운동 성격
사교성도 풍부하고 동정심이 많지만 남의 칭찬이나 비판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예민보스! 하지만 운동에 있어 이런 성격은 오히려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동기부여 요소가 돼, 체력을 아끼지 않고 운동을 즐기는 타입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운동 추천
팀 크로스핏 혼자보다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운동이 제격! 타고난 카리스마와 화합력을 발휘할 수 있는, 팀별 혹은 1:1로 활동하는 커플 크로스핏을 추천한다.
▶이러면 실패 각!
팩폭을 어려워해 상대의 운동 효과는 미미해지는 시추에이션이 벌어질 수도 있다. 좀 더 적극적인 표현도 괜찮다.
 
 

ENTJ 추진력 빵빵한 불도저

▶팩폭 운동 성격
정보에도 밝고 타고난 정신력 덕에 트레이너 없이도 혼자 척척! 에너지가 넘치고 운동 능력도 뛰어나지만 자칫 과도한 승부욕, 과시욕으로 헬스장 꼴불견이 될 수 있는 점에 주의하자.
▶이런 운동 추천
폴 댄스 어려운 동작을 익혀나가는 눈에 띄는 성과가 보이면 운동 욕구 뽐뿌!
▶이러면 실패 각!
열정적인 만큼 번아웃이 오기도 쉬운 타입. 목표도 좋지만 자신의 컨디션을 섬세하게 살피는 주의력을 요한다.
 
 

ESTP 순발력 뛰어난 스릴파

▶팩폭 운동 성격
“피할 수 없다면 즐겨~”가 모토. 기본적으로 운동을 좋아하는 타입인데 이는 타고난 순발력과 적응력에서 비롯된 성향. 다만 천성이 게을러 마음먹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차라리 한눈에도 스릴 넘치고 흥미로워 보이는 운동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다.
▶이런 운동 추천
복싱 타고난 순발력과 위기 대응 능력을 발휘하기 좋은 운동으로 다이어트 효과까지 두말할 것도 없다.
▶이러면 실패 각!
내면적인 수양이나 긴 설명을 필요로 하는 운동은 이들의 잠재 욕구도 떨어뜨릴 수 있단 사실을 기억하도록.
 
 

ESFP 운동 구역의 핵인싸

▶팩폭 운동 성격
사교성이 좋고 만사를 즐기는 긍정 보스! 주목받을수록 에너지가 솟구치는 타입이라 야외 스포츠를 추천한다.
▶이런 운동 추천
러닝 크루 여럿 사이에서 빛을 발하니 야외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운동하는 것으로 충만한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
▶이러면 실패 각!
부족한 것은 바로 계획성. 운동하다가도 급 술 약속이 생기면 튀어 나가기 십상.
 
 

ENFP 활기 넘치는 즉흥러

▶팩폭 운동 성격
한눈에 보기에도 재미있어 보이는 운동에 충동적으로 달려들지만 집중력이 부족하고, 엄격한 규율을 극혐하는 성격이라 반복적이고 규칙이 복잡한 운동을 만날 경우 손절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운동 추천
줌바 춤추듯 운동하며 큰 규율도 없고 반복적이지도 않으니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즉흥러에게 더할 나위 없이 찰떡.
▶이러면 실패 각!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십상이라 어떤 운동이든 감정적으로 덤빌 염려가 있다.
 
 

ENTP 뒷심 부족 재능킹

▶팩폭 운동 성격
운동을 끊으면 길어야 한 달,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운동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전형적인 뒷심 부족 스타일. 한번 시작하면 곧잘 기본은 해내는 능력치를 가졌지만 세부적인 디테일에는 약해 겉핥기식 운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운동 추천
VR 운동 언제라도 내가 원하는 때 자유롭게 할 수 있고, VR 화면을 통해 내 움직임을 면밀히 확인할 수 있는 피트니스도 시도해보면 좋을 듯.
▶이러면 실패 각!
자신에게 매우 관대해지면서 자기 합리화의 시기가 빨리 오는 편. 좀 더 세부적인 계획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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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 Editor 송가혜
  • Photo by Getty Images
  • Advice 이경미(온마음파트너스 대표)
  • Digital Design 온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