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 그게 뭔데?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당신의 소중한 그곳에 대해 기본적인 역사는 짚고 넘어가자.

AD 200 그리스 의사 소라누스가 처음으로 자궁과 다른 별개의 기관으로 자궁경관을 정확하게 묘사했다.


1842 이탈리아 외과의가 당시보다 한 세기 이전, 순결을 지킨 수녀들 사이에서는 자궁암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943 조지 파파니콜라우 박사가 자궁경관에서 전암성 이상 현상을 검사할 방법을 개발해 의학계에 혁신을 일으켰다. 여성들은 주기적으로 조직 검사를 받기 시작했고, 1955~1992년 자궁경부암 발병률은 약 70% 감소했다.

1953 유명 성 연구가 앨프리드 킨제이가 자신의 저서 <인간 여성의 성적 행동(Sexual Behavior in the Human Female)>에서 500여쪽에 걸쳐 일부 여성들은 삽입 섹스를 할 때 자궁경관을 자극받아야 완전히 만족스러운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다고 서술했고, 이는 당시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그는 자궁경관에는 감각 신경이 부족하다고도 서술했다.


1990 LEEP, 일명 원추절제술이 미국에 도입됐고, 고위험군의 전암성 세포를 자궁경관에서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지며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토머스 라이트 박사는 “의사들은 ‘왜 이 방법을 더 빨리 생각해내지 못했나’ 하며 탄식하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1999 <임상산부인과(Clinical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 자궁경관이 섹스에서 하는 역할을 다루는 연구가 부족하며 앞으로 훨씬 더 많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04 신경과학자 배리 코미사루크 박사가 여성의 척수 손상 고통을 경감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던 중 자궁경관의 세 번째 주요 신경을 발견했다. 이는 척수를 우회하면서 뇌에 직접적으로 감각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이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자궁경관이 성적 기능에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2018~ 자궁 절제술로 제거된 기관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원들은 자궁경관 내 분포한 신경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고 있다. 그들은 신경 말단의 구조를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이후 의사들이 원추절제술이 성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길 바란다.
당신의 소중한 그곳에 대해 기본적인 역사는 짚고 넘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