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받으면 손해, 나라에서 해주는 헬스 케어 4!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12월, 피할 수 없는 건강 점검 시즌이 돌아왔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 코스모가 전문가들과 함께 올 연말 꼭 받아야 할 건강검진, 혹은 내가 놓치고 있는 의료 혜택이 무엇인지 샅샅이 탐구했다. | 자궁경부암 무료,건강검진,무료,스케일링,정신건강

일반 건강검진 건강보험 가입자의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 따라서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없다! 문진표 작성 및 개인 정보 동의를 하면 신체 계측, 혈압 측정, 혈액·소변검사, 구강 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청력·시력 검사, 설문 검진 등이 시행된다.  총 30~40분 소요되며 20~30대의 경우 이를 통해 비만, 시각·청각 이상, 고혈압, 신장 질환, 빈혈,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간장 질환, 폐결핵 및 흉부 질환, 우울증, 치아우식증 등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진 우리나라는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높은 편이다. 이에 국민건강보험은 만 20세 이상 여성에게 일반 건강검진 외에 2년마다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자택으로 발송된 검진 안내 우편에 게재된 건강검진 기관 혹은 평소 다니는 산부인과에 자궁경부암 무료 검사를 사전 예약하고, 문진표를 작성해 병원을 찾아 검사받으면 된다. 생리 중에는 검사할 수 없으므로 생리 기간을 피하고, 검사 2~3일 전부터 성관계는 물론 질 세척, 탐폰, 질 내 약물 및 윤활제와 질 내 피임약 사용 등을 삼가도록 한다. 검사 결과는 한 달 후 자택으로 배송되는 결과지를 통해 알 수 있다.   스케일링 치석은 치은염, 치주 질환 및 풍치, 치아 소실을 유발하는 주된 요인이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에게 치석 제거 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리마치과 안상철 원장은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크가 만나 형성된 치석은 치아를 누렇게 만들 뿐만 아니라, 충치와 잇몸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 실제로 2013년 7월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된 후 많은 환자가 병원을 찾고 있다며, 스케일링을 게을리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치석 제거는 1년에 한 번 받을 수 있으며 구취 제거, 치아 착색 물질 제거, 치아 교정 및 보철을 위한 치석 제거와 구강 보건 증진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치석 제거일 경우 무료 검진이 적용되지 않는다. 정신건강(우울증) 검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우리나라 40대 미만 세대의 사망 이유 1위가 자살인 것을 반영해 2019년부터 만 20·30·40·50·60·70세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우울증) 검사를 시행한다. 이는 성인 100명 중 5명이 평생 한 번 이상 우울증을 겪는다는 최근 국내 역학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정된 것이다. 검진 대상자에게는 매년 1~2월에 안내 우편이 발송되며 주변의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문진 형태로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2015년 30대 사망 원인 중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통계청 2016년 9월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