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임지연이 SBS 예능 <무장해제>에 출연해 ‘키토 다이어트’를 한 후 살이 너무 빠져서 그만뒀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저는 키토 다이어트를 했는데 살이 너무 빠져서 그만뒀다. 제가 진짜 많이 먹는 편인데 탄수화물 안 먹고 고기를 많이 먹어 지방량을 높이는 거다. 2년 전 했다가 열흘 만에 살이 너무 빠졌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MC 전현무는 “나는 열흘 만에 7kg 빠졌다. 맵고 짜게 국물 다 먹는데도. 빵, 밥, 면도 뺐다. 내 몸 보고 내가 놀라고 있다”며 키토 다이어트를 예찬했죠. 과연 키토 다이어트는 무엇일까요?
「
키토 다이어트란?
」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말해요. 몸이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대사 과정을 이용하여 체중 감량을 돕는 것 인데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대신 고지방, 중단백 식품을 섭취해 체내의 당분 대신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케톤체라는 화학물질이 생성되며, 이를 이용해 체중 감량을 하는 겁니다. 쉽게 말해 ‘저탄고지’ 다이어트입니다.
「
키토 다이어트 방법
」
「
1. 일일 영양소 계산하기
」
매일 섭취해야 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양을 나이와 몸무게에 맞춰 계산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적은 양을 먹으면 체내의 영양소가 부족해져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요즘은 포털에 ‘영양소 계산기’를 검색하면 내게 필요한 하루 영양소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 있어요.
「
2. 탄수화물 섭취량 줄이기
」
키토 다이어트는 일반적으로 하루 50g 미만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대폭 줄이는 다이어트입니다. 탄수화물은 비만과 당뇨의 주요 원인으로, 탄수화물을 하루 필요한 양 이상으로 섭취하면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돼 축적되죠.
「
3. 건강한 지방 섭취
」
‘저탄고지’라고 해서 지방이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니에요. 키토 다이어트의 핵심은 건강한 지방 섭취입니다. 대표적인 키토식 지방에는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생선 등이 있습니다. 하루 섭취 열량의 약 70%를 이 건강한 지방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키토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지만, 무조건 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기보다 내게 필요한 최소한의 양을 정해두고 그에 맞춰 실천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