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사전에 ‘막내’, ‘동생’ 한글 단어가 등재된다고?!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Society

영국 사전에 ‘막내’, ‘동생’ 한글 단어가 등재된다고?!

한류 단어가 정기 업데이트되는 ‘옥스퍼드 영어사전’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2.10.12
거짓말 조금 보태서 ‘K’자가 들어가면 전 세계가 열광하는 요즘, 한글도 한류 붐을 타고 세계화되고 있다. 특히나 최근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에 ‘막내’와 ‘동생’ 등의 단어가 등재될 전망이라는 소식이 들려 화제이다.
 

영국 사전에 ‘한글 단어’가 추가?

칸 영화제에서 한국어로 개막을 선언한 봉준호 감독, UN 총회에서 한국어로 멋진 연설을 한 BTS 등 최근 한글의 위상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그런데 이런 시대의 분위기가 영국 사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소식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의 한국어 컨설턴트인 조지은 옥스퍼드대 교수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막내’, ‘동생’과 같은 단어를 포함한 최소 30개 이상의 한글 단어가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추가될 것이라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그녀는 “내년 등재를 목표로 한류 관련 단어 추천 작업을 하고 있다”라며 “K-컬처 단어사전 발간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반대는 없을까?

사실 옥스퍼드 사전에는 지난 1976년 ‘김치’와 ‘막걸리’가 등재된 이후로 꾸준히 한글 단어가 업데이트됐었고, 지난해에는 대박, 먹방, 김밥 등 26개의 단어가 올라갔을 만큼 한글 단어가 꽤 많이 등재돼 있다. 하지만 이런 흐름을 다른 언어권에서 반대하지는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조 교수는 이와 관련해 "이의 제기를 하기 어려울 정도로 한국 대중문화 관련 단어가 소셜미디어 등에 많이 유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