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공통점 대신 찾아주는 요즘 데이팅 앱이 있다고?

목적이 연애뿐인 데이팅 앱에서 일말의 로맨스까지 꿈꾸는 이들을 위해, 화려한 스펙 칠갑이 다가 아닌 데이팅 앱을 엄선했다.

BYCOSMOPOLITAN2021.10.11
 

펫메이트 

집사들의 만남, 펫은 거들 뿐
“나만 없어 고양이!”를 외치는 사람이라면 한층 더 소외감을 느낄 법한 앱. 일명 ‘멍집사’, ‘냥집사’들을 엮어주는 소셜이다. 반려동물 사진과 내 사진을 등록한 뒤 간단한 자기소개를 입력하면 가입이 승인된다. 이성과의 만남을 바탕으로 한 앱이지만 설정을 바꾸면 동성도 소개받을 수 있다. 내가 설정한 조건에 맞게 매일 새로운 친구를 추천받고 매칭이 되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자랑하기’ 탭에선 회원들이 올린 반려동물 사진을 구경할 수 있는데 직접적인 소통은 불가능하다. 우선 서로 마음에 들어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칭률이 다소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
 
▶ Tip 사진 외에는 별다른 정보가 없으므로, 반려동물 사진을 등록할 때 본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고르면 진정성이 더욱 어필될 것.

 
 

골드스푼

거르고 거른 ‘엘리트들’의 모임
연봉, 직장, 외제 차, 전문직 등의 카테고리 중 1개 이상을 인증받으면 가입이 승인되는 ‘그사세’ 데이팅 앱. 여성 회원은 프로필 사진만으로도 승인 요청이 가능하다. 최근 ‘케미테스트’ 기능을 도입해 가치관이 맞는 이성을 찾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누군가가 낸 테스트에 참여할 수도 있고, 본인이 직접 출제자가 되기도 한다. 연애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정치 성향, 경제 성향, 데이트 성향)을 묻는 질문을 골라 구성 가능하다. 상대의 능력, 그리고 나와 잘 맞는 가치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골드스푼이 답.
 
▶ Tip 케미테스트는 남이 낸 문제에 참여하는 것보다 직접 출제자가 되는 편이 더 빨리, 잘 맞는 상대를 물색할 수 있다.







시그널

라이프스타일을 캐주얼하게 공유
다른 소개팅 앱에 비해 가입 절차는 단순한 편. 상대 추천 기준은 ‘같은 키워드를 가진 회원’이다. 이 중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다면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또는 ‘시그널 보내기’를 누르면 되는데, 한 번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이 추천을 해주기 때문에 하루에도 많은 시그널을 주고받을 수 있다. 진지한 만남보다는 가벼운 만남에 적합한 앱. 메인 화면은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피드 형식인데, 꼭 추천 탭이 아니더라도 이곳에서 바로 시그널을 보낼 수 있다.
 
▶ Tip 상대에 대한 정보가 적게 주어지는 만큼 매칭 후 대화가 잘 풀린다 싶으면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서로를 알아갈 수 있다.






소피스

매칭을 원하는 자, 시험에 통과하라
소피스가 타 데이팅 앱과 차별되는 점은 바로 ‘지성 테스트’. 교양·상식·문화·도형 영역에서 랜덤으로 5개 문제가 출제되는데, 여기서 60점 이상을 받아야 가입 자격이 주어진다. 그런 다음 나의 가치관에 대해 묻는 객관식 문제에 답을 하고, 서술식 자기소개와 원하는 질문에 대한 음성 답변까지 등록하면 준비 완료. 이처럼 가입 절차가 까다로운 만큼 그 과정에서 허수가 걸러진다는 것이 소피스의 장점이다. 프로필 사진은 블러 처리돼 있는데, 매칭 성공 후 대화를 나누다 보면 서로의 사진이 점점 선명해진다.
 
▶ Tip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할까 봐 걱정된다고? 소피스 인스타그램 계정(@sophis.kr)에 들어가 프로필 링크에 접속하면 맛보기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튤립 

같은 ‘가치관’을 가진 상대와의 깊은 대화
관계, 가족, 커리어, 스타일, 신념 5개 카테고리에 대한 질문 50여 개에 답을 하는 것이 가입의 시작이다. 답변을 토대로 가치관이 비슷한 이성을 소개받을 수 있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다른 앱에 비해 맨땅에 헤딩하는 일이 적다는 뜻. 일단 추천을 받으면 무조건 대화 수락을 해야 상대의 상세 프로필 열람이 가능한데, 이때 상대방의 사진과 직장, 학교, 전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앱 내의 화폐인 ‘튤립’은 6시간마다 충전돼 부족함 없이 상대를 추천받고 프로필을 열람할 수 있다. 다만 프로필에 입력된 정보가 많아 매칭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편.
 
▶ Tip 대화 수락 후 상세 프로필까지 열람했는데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재빨리 대화를 취소하는 것이 좋다. 대화 가능한 채팅창이 열려 있으면 새로운 상대를 서치할 수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