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앨범 〈GUESS WHO〉 선 주문 30만 장 돌파 청신호
」 4월 30일 오후 1시 발매되는 새 앨범 〈GUESS WHO〉의 선 주문량이 28일 오후 26만 장을 돌파했다. 걸그룹 앨범 판매량은 초동 10만 장이 대 히트 기준(현재 단 7개 그룹 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있지는 2020년 〈Not Shy〉로 달성, 이번에도 무난하게 돌파 가능해 보인다. 앨범 스포일러 영상과 타이틀 곡 ‘마피아 인 더 모닝’티저 영상 3개는 3일도 안돼 합산 천만 조회수를 바라보고 있다.
교포나 외국인 한 명쯤 있을 것 같은 분위기지만 멤버 전원이 한국인. 리아만 초등학생 때 3년간 캐나다 유학을 다녀왔을 뿐 전국 방방곡곡에서 나고 자랐다. 심지어 예지는 해외에 처음 가본 게 데뷔 후. 그런데도 다들 영어를 잘해서 해외 팬들과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데 현재도 상황극까지 해가며 영어 공부에 땀흘리고 있다고….
「 딱 두 가지 퍼스널 컬러로 구성된 그룹
」 여러 전문가들의 판별에 따르면 채령과 리아, 유나 웜톤 가을 타입, 예지와 류진은 쿨톤 겨울 타입으로 추정된다. 묵직한 딱 두 가지 계절인 셈. 퍼스널 컬러마저 있지의 파워풀하고 개성 강한 캐릭터에 찰떡.
「 류진은 있지 유일의 MBTI 사고형(T)
」 직접 MBTI 검사를 해서 팬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줬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udYQI4FUYFM 예지 ISFJ, 채령 ESFJ, 리아와 유나 ENFJ로 모두 감정형인 가운데 유일하게 사고형 INTJ가 나왔다. “비효율적으로 시간 끄는 것을 싫어한다”, “통찰력과 분석력으로 고집이 대단하다”,“영화를 볼 때도 무언가 잘못된 곳이 없나 찾으면서 본다”는 대목에서 다들 “소름 돋아”, “와!”하는 반응. 있지는 전 멤버가 계획형(J)인 것도 놀라운 점.
대단한 코어를 자랑하며 무대에서 깜짝 놀랄 파워 댄스를 추는 있지의 유나는 역시나 괴력의 소유자였다. 건장한 20대 남성들이 600~700대가 나오는 해머 머신에서 744점을 획득, 180점인 리아의 네 배가 넘는 힘을 보여준 적 있다.
최장신, 최연소 괴력 막내 유나는 먹방 라이브를 할 만큼 다양하게 많이 먹는 걸로 유명하다. 브이라이브에선 오코노미야키, 회, 야채 튀김 등 여러 음식을 가리지 않고 몇 인분을, 기내식으론 피자, 라면, 삼각김밥을 먹었으며 기본 혼자 곱창 2인분과 볶음밥을 먹고 한때 하루 5끼를 먹었다고…. 하지만 하루 세 끼를 다 챙겨 먹으면서도 6시 반부턴 안 먹는 ‘수면 배출’ 다이어트를 팬들에게 알려주기도….
본명이 최지수인 리아는 있지에서 혼자 예명을 쓰는데 사실 영어 이름 줄리아에서 따왔다고... 어린 시절 유학 경험이 있고 제주 국제학교를 다녔으니 사실 영어 이름도 본명이나 다름없을 것. 또 리아는 현재도 공식 영어 이름으로 쓰고 있다.
데뷔 전부터 SBS 〈K팝 스타 3〉와 M NET 〈식스틴〉에서 극찬을 받는 등 어릴 때부터 워낙 댄스로 유명했지만 노래도 잘한단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고음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정확한 음정과 깨끗한 음색으로 보컬의 상당 부분을 댄스와 동시에 커버하며 MR 제거 음원에서 특히 실력이 돋보인다.
해외 전문 댄서들이 평가한 ‘K팝 여자 아이돌 중 가장 춤을 잘 추는 여자 아이돌’ 7위에 선정된 있지의 메인댄서는 3년이란 아주 길진 않은 연습생 생활 중 여자 연습생 평가 1위를 자주 했고 전체 연습생 1위도 한 적 있다. 2019년 MBC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에서 투구 부문 1위, 2020년엔 2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뭐든 우등생. 리더가 된 건 당연한 운명이 아니었을지….
예지는 라이브 방송을 이어 올리면서 13회를 깜빡해서 12회 다음 14회라고 표기했다. 그래서 여전히 13회가 없는 상태. 또 STATV 〈아이돌 리그〉에선 주식이 과자랄 만큼 공공연한 ‘과자 덕후’라 자신있다고 선언했는데 과자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처참히 실패하며 허당미를 대방출한 전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