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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법

건강한 가슴을 위해 오늘 당장 시작해야 할 건강 법칙.

BY김혜미2020.12.07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아주 작은 변화들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임상의학의를 위한 암저널(CA)에 실린 한 연구를 통해 임상의학의들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줄일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다. 모든 여성들에게 적용 가능한 특정 예방책들에 대해서 연구를 한 결과, 미국암학회에서 제시하는 체중, 식습관, 음주습관, 그리고 운동습관을 가장 잘 따른 여성들의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이 이 기준과 가장 동떨어진 여성들에 비해 22 퍼센트 더 낮았다고 한다.  
 
1. 몸에 낯선 점들이 생기지 않았는지 체크해라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유방암의 생성에 연관이 있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반점의 생성과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몸에 점이 많을수록 에스트로겐 혈액 수준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몸에 새로운 반점들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잘 살펴보고, 그럴 경우 피부과전문의를 꼭 찾아가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라.
 
2.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라
이제까지 발표된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비타민 D 수치가 낮으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말한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생선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연어 85그램 (성인 손바닥만한 크기)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D 수치의 75 퍼센트가 충족된다.
 
3. 다운독 자세를 취하라.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체계를 방해하는 호르몬인 코티솔의 수치를 높인다. 이럴 때에는 우리의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명상이나 요가, 혹은 기도를 하는 것이 좋다.  
 
4.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라
하루에 세끼, 배부르게 먹는 것은 한꺼번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되어 좋지 않다. 이는 우리 몸 속에 변화를 일으켜 유방세포의 성장을 비정상적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니 하루 종일 조금씩 자주 식사와 간식을 하는 것이 좋다.
 
5. 밤잠을 잘 자도록 하라
우리 몸의 세포는 낮 동안에 많이 닳고 지친다. 하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세포가 치유과정을 거친다는 것.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잠을 자며 생성되는 멜라토닌이 유방암의 성장을 막아준다고까지 한다. 그러니 제대로 된 숙면을 위해 잠자리에 들면 이제 카톡은 꺼 놓는 편이 좋을 수도.  
 

별 다섯 개짜리 건강음식

계란
달걀 노른자에 든 필수영양소, 콜린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24퍼센트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클리
이 채소에는 암성 종양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설포라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그리고 크레미니 버섯에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는 항산화제가 들어있다.  
 
복숭아와 자두
복숭아와 자두에는 유방암 세포를 억제시키는 유기농 혼합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가슴과 브라에 대한 가장 흔한 미신 3가지

브라를 찬 채로 자면 유방암에 걸리기 더 쉽다?
거짓 “브라를 입고 사는 것과 유방암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어요”라고 가슴 외과의사인 데보라 알렉스로드는 말한다.
 
언더와이어가 달린 브라를 차면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
거짓 “언더와이어나 꽉 끼는 브라가 우리 몸 속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림프계를 조여 유방 조직에 독소가 쌓이게 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에요,”라고 뉴욕시에 위치한 미국 뉴욕 대학교 란곤 펄머터 암 센터의 조교수이기도 한 알렉스로드 박사는 말한다.  
 
브라 속에 휴대전화를 넣는 행위는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
가능성 있다! “가족력이 없는 젊은 여성들 중 유방암 진단을 받는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라고 암 역학자인 데브라 데이비스는 말한다. “종양은 주로 그들이 브라 속에 휴대전화를 넣은 위치에서 발견되더라고요,”라고 그녀는 덧붙인다. 그러니 브라 속은 휴대전화를 넣는 곳이 아님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