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s

외국인이었어? 아이돌 의외의 국적

외국인인들 어떠하고 한국인인들 어떠하리.

BY송명경2020.10.05

블랙핑크 로제 - 뉴질랜드 & 한국

블랙핑크 로제

블랙핑크 로제

본명 로젠느 박 (Roseanne Park)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활동에도 최적화된 글로벌 걸그룹 블랙핑크의 메인 보컬이자 리드 댄서. 뉴질랜드에서 태어나 7세에 호주로 이민 가 15세까지 자랐다. 오디션조차 호주에서 보고 YG 연습생이 돼 한국 거주 목적으로 처음 발 디딘 게 2012년. 당연히 영어 원어민이고 즐겨 부르는 곡이며 그루비한 분위기도 팝 가수 느낌. 미국, 캐나다 교포 아이돌이 많은 가운데 영국 영어에 가까운 호주 악센트가 돋보이며 인터뷰에선 조곤조곤하게 의견을 잘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자)아이들 민니 - 태국

(여자)아이들 민니

(여자)아이들 민니

본명 니차 욘따라락 (ณิชา ยนตรรักษ์ )
5년 이상 한국 생활로 한국어 발음까지 유창해 한국인으로 오인하기 딱 좋지만 화교 3세인 방콕 출신 태국인. 태국인들 본명은 길어서 별명이지만 공식 이름처럼 ‘츠렌’을 쓰는데 그게 곧 예명인 민니. 팀의 메인 보컬이자 여러 곡을 만든 작곡가며 무대 장악력까지 뛰어난 능력캐다. 언뜻 외꺼풀처럼 보이는 가늘고 긴 눈에 갸름한 얼굴선이 돋보이는 신비로운 마스크라 메이크업에 따라 완전히 이미지가 달라진다.  

웨이션브이 헨드리 - 중국 마카오

웨이션브이 헨드리

웨이션브이 헨드리

본명 웡군항 (黄冠亨)
SM 엔터테인먼트에 중국 출신 아이돌은 여럿이지만 마카오는 처음이자 유일. 중국 표준어, 광동어, 영어에 능통하고 한국어도 수준급. 베이징에 연기 유학을 갔다가 SM에 스트리트 캐스팅돼 2018년 SM 루키즈로 공개됐다. 2019년 소위 〈중육대〉에서 양궁 은메달을 땄고 서브 래퍼지만 댄스 실력도 출중한데 영춘권을 가르치는 아버지의 운동신경이 다분한 걸로 추정.  

스트레이키즈 필릭스 - 호주

스트레이키즈 필릭스

스트레이키즈 필릭스

본명 필릭스 용복 리 (Felix Yongbok Lee)
같은 호주 국적인 방찬이 서울에서 태어났고 한국 고등학교에도 적을 둔 데 반해 필릭스는 시드니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다닌 완전한 교포 2세다. 호주에서 태권도 공인 2단을 땄고 케이팝을 접하며 춤을 배우게 돼 DNA가 부모님의 나라로 이끈 케이스. 막 한국에 왔을 땐 한국어가 서툴렀지만 멤버들과 말 배우기 게임까지 하며 빠르게 배웠다. 영어는 전형적인 호주 시드니 액센트와 슬랭을 구사하며 한층 목소리와 제스처가 묵직해지는 특징이 있다.

NCT 마크 - 캐나다

NCT 마크

NCT 마크

본명 마크 리 (Mark Lee)
캐나다 토론토에서 태어나 7세까지, 7세부터 12세까지는 미국 뉴욕, 13세부터 15세까지 캐나다 밴쿠버에서 살다 2012년 SM 글로벌 오디션에 합격해 한국으로 왔다. 처음엔 방학마다 혼자 한국으로 와 연습했지만 곧 2013년 가족이 서울로 재이민. 아버지는 성악 전공, 어머니는 피아노와 재즈를 한 음악 가족. 랩을 할 때면 북미 특유의 제스처와 스웨그가 엿보인다. 데뷔 이래 쉼 없이 활동을 계속한 NCT 주력 멤버면서 지독한 연습벌레.

블랙스완 레아 - 브라질 & 일본

블랙스완 레아

블랙스완 레아

본명 라리사 아유미 (Larissa Ayumi)
케이팝 최초 브라질 출신 아이돌. 라니아 멤버였다가 올해 다국적 걸그룹 블랙 스완으로 재데뷔. 브라질과 일본인 혼혈로 이중 국적이지만 이를 허용하지 않는 일본 법에 따라 22세에는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 포르투갈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를 구사하며 동서양의 매력을 반씩 지닌 신비로운 마스크에 댄스에서도 청순함과 섹시함을 동시에 볼 수 있다.

Keyword

Credit

  •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선배
  • 사진 각 그룹 공식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