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이란 연습생 기간을 거치며 실력이 늘지 않을 땐 힘들어도 했지만 결국 춤, 노래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아이돌이 됐다. 좁은 무대에서 군무를 추기엔 키가 우뚝하니 크고 허리도 좋지 않지만 춤 선만은 전혀 흔들리지 않고 곡의 감정을 다 소화한다. ‘예뻐지지 마’ 활동 당시 백리스 니트로 큰 함성과 대량의 ‘짤’들을 탄생시켰고 ‘RPM’에선 시작과 엔딩 센터 모두 로운. 첫 음악방송 1위를 안겨준 ‘굿 가이’에선 수트 핏의 끝판왕임을 증명했다.
최근 내년 방송될 인기 웹툰 원작 JTBC 로맨스 드라마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에 주연 남배우로 캐스팅. 사내 연하 후배의 불꽃 직진으로 배우 원진아와의 케미를 보여줄 예정이다. 젊은 남배우 기근 중 새로운 한류 스타가 탄생할지 초미의 관심사. 작년 MBC 연기대상 남자 신인상을 수상한 신인 배우지만 로운의 연기는 하루아침에 뚝딱 나온 게 아니다. 데뷔와 동시에 웹 드라마 〈클릭 유어 하트〉 주연, 〈학교 2017〉, 〈멈추고 싶은 순간; 어바웃 타임〉, 〈여우 각시별〉에서 조연으로 연기를 다듬고 2019년 MBC 〈어쩌다 발견한 하루〉에서 주연 ‘하루’ 역을 맡아 물을 만났다. 풋풋한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 〈어하루〉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방송돼 한한령과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로운이란 한국 배우의 인지도를 한껏 끌어올렸다.
스스로 키가 너무 크다고 생각해선지 프로필에 189cm을 한참 유지했지만 차츰 실체(?)가 드러나며 마침내 192cm임을 인정. 숙소 침대보다 길어서 발을 내밀고 자야 하고 비행기 이코노미석에선 구겨져야 하는 아픔은 있지만 본인피셜 ‘얼굴 영재’에 8등신은 애저녁에 넘어버린 환상 비율로 패션 화보 촬영 때 보정이 거의 필요 없는 믿.쓰.모(믿고 쓰는 모델). 단지 신체 조건이 좋은 것뿐 아니라 꾸준한 운동으로 잔근육이 꽉 찬 몸매다. 올해 4월 라이브 방송에서 멤버 찬희가 “운동하는 거 봤는데 이두가 아우~ 터져 나올 것 같아요.”라고 증언. 한창 바쁠 때 69kg까지 빠졌다가 회복했는데도 요즘 살쪄서 관리가 필요하다는 프로. 〈엘르〉를 비롯, 〈W〉, 〈데이즈드〉, 〈맨스 폴리오〉, 〈하이컷〉, 〈씨네 21〉을 비롯 각 분야 패션 화보 단골이고 서울패션위크 2019년 소윙바운더리스 S/S, 2017년 SWBD 쇼 런웨이에 섰다.
엠넷 〈댄스 오브 밴드〉 촬영 당시 도산공원에 피크닉 갔을 때 멤버들을 위해 장보기부터 요리까지 맡아 도시락을 준비했는데 비주얼만으로 “산 거 아니지?”란 반응이 나왔다.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서 요리한 탕수육은 백종원 포함 판정단 모두가 감탄했고 올리브 TV 〈케이푸드〉에서는 쟁쟁한 여자 선배들에게 굴 튀김을 대접했다. 평소 돈가스, 탕수육, 김치찌개, 라면에 특히 자신 있다고… 각 그룹마다 독보적으로 깔끔해서 잔소리 대장을 맡는 멤버가 있는데 SF9에선 바로 로운. 내용도 ‘분리수거를 해라, 닭 뼈는 일반 쓰레기다, 검은 색 빨래와 흰 빨래는 따로 해라’ 등 구체적이다. 바로바로 치우는 스타일.
자체 콘텐츠가 아닌 첫 예능 패널 출연은 2016년 온스타일 〈립스틱 프린스〉였다. 남자 아이돌들이 여자 출연자에게 메이크업을 해주는 프로그램에서 로운은 꼼꼼하고 진중하게 처음 해보는 여자 메이크업을 훌륭히 성공시키곤 했다. 이후 늘 어딘가에 출연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대표작으로 KBS 〈해피투게더〉, JTBC 〈한끼줍쇼〉, SBS 〈런닝맨〉, KBS 〈배틀트립〉, SBS 〈정글의 법칙〉, MBC 〈복면가왕〉이 있고 프론트에서 분위기를 휘어잡기보다는 잔잔하게 웃음을 주고 다른 출연자와 조화를 이루는 한국인의 김치 같은 캐릭터. 〈정글의 법칙〉 에서는 집을 짓고, 안전 라인 설치하고, 물고기 손질하고, 새끼 제비 보호하고, 춤도 추는 다방면 ‘유쓸모’를 보였다.
데뷔하고 얼마 안 돼서부터 이니스프리 등 굵직한 광고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해 클라이드앤, 테일즈런너, 아카페라, 필라이트 후레쉬, 비오템 옴므, 클라뷰, 칙촉, 공차, 바디판타지, 에비수 등 거침없는 광고 행보를 보였다. 특히 반응 좋았던 건 맥주 광고. 아이돌에 관심없는 사람도 저런 훈남이 있었냐며 감탄했던 시절. 최근엔 노스페이스 화이트 라벨 2020 가을, 겨울 시즌 홍보대사로 활동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