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키싱부스 엘과 노아의 MBTI는 무엇?

이번엔 미드다! 미국 드라마 캐릭터들의 MBTI 유형을 분석해주지.

BY김혜미2020.08.13

미국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와 달리 빠른 전개, 예상치 못한 결말로 다음 시즌을 기다리게 한다는 특징이 있다. 주인공이 성장해 나가는 스토리가 한국 드라마의 주요 플롯을 이루는 반면 미국 드라마는 주인공이 지닌 기질에 변화가 일어나기 보다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주인공들의 심리 변화에 포커스를 맞춘다. 임상심리전문가 강재정은 “보통 한국 드라마에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던 주인공이 문제에 맞닥뜨리거나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캐릭터의 MBTI 성향이 I에서 E로 변하곤 하죠. 그런데 미국 드라마의 주인공들은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캐릭터의 MBTI 유형 변화는 없는 듯 보여요. 한국 드라마에 비해 좀 더 외향적이고 창의적인 자유분방한 P 유형이 많은 것도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ESTJ #엄근진〈키싱부스>엘

넷플릭스의 하이틴 로맨스 영화인 〈키싱 부스〉 의 여자 주인공 엘은 평범한 여고생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ESTJ의 자질을 다분히 갖추고 있다. 자선행사를 위해 키싱 부스를 만들면서 절친 리에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훈수를 두는 ‘엄근진’의 모습부터 DDR 콘테스트까지 9주 남았다며 댄스 파트너인 리에게 연습을 강요하는 모습을 보면 말이다. 또 현재 남친이 곁에 없다고 절친 커플이 데이트하는데 당연하다는 듯 한자리 끼고 차지하거나 셋이서 함께 하기로 한 핼러윈 코스튬을 상의 없이 마음대로 바꿔 한 사람을 바보로 만들어 버리는 것 역시 역지사지의 정신이 부족한 전형적 ESTJ의 성격이 잘 드러난다.

ESTP #순정마초〈키싱부스〉노아

영화 〈키싱 부스〉 내에서 섹시를 맡고 있는 노아는 학교 내 인기 넘버원이자 바람둥이, 거기다 운동, 공부까지 잘해버리는 ‘사기캐’다. 수많은 여자들의 관심을 받으면서도 자신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엘을 오히려 신경 쓰는 관종 중의 관종. 하지만 사랑에 빠지는 순간 그 누구의 시선도 신경 쓰지 않고 연애에 올인하는 순정마초로 변신하는 ENFP의 모습을 보인다. 키싱 부스 2편에 나오는 매력적인 여사친을 앞에 두고도 오로지 여친 엘만을 생각하는 순애보적인 모습을 보면 전편의 바람둥이는 어디 간거야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    

ISFP #우유부단러〈키싱부스〉리

잘생기고 운동도 잘하는 형 노아에게 항상 열등감을 느껴온 리. 활동적인 노아와 엘에 비해 다소내성적인 모습을 보인다. 말싸움에 약한 것은 ISFP답게 화가 나도 조리 있게 논리적으로 따지기 보다 눈물을 먼저 보이고 마는 소심남. 키싱 부스를 통해 우여곡절 끝에 여자 친구가 생기지만 절친 엘을 내치지 못하고 데이트 할 때마다 끼워주는 우유부단한 모습에 여친의 이별 통보를 받기도 하는 갈등을 피하려고 혼자 애쓰다 일을 더 크게 만들어 버리는 ISFP의 표본이다.  

ESFP #본투비연예인〈키싱부스2〉마르코  

학교를 대표하는 섹시가이 노아가 졸업한 뒤 그 자리를 꿰찬 서브 주연 마르코가 2편에 등장한다. 길에서 버스킹을 하거나 학교가 주최하는 파티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을 즐기는 등 연예인 기질이 다분한 캐릭터다. 리의 부탁으로 여자 주인공인 엘과 함께 DDR 콘테스트에 참가할 준비를 하게 되는데 정확한 스텝, 짜놓은 안무를 고집하는 엘과 달리 ‘행복하면 그만’이라며 음악에 몸을 맡기고 즉흥적으로 춤을 추는 그의 모습에서 무인도에 있어도 즐거울 것 같은 ‘비’ 아니 ESFP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INTJ #뒤끝작렬〈와이우먼킬〉배스 앤  

한 집에서 각각 다른 시대에 걸쳐 산 세 여자, 그리고 연이어 일어나는 세 건의 살인을 다룬 미드 〈와이 우먼 킬〉. 1963년 이 집에 살던 배스 앤은 주인공 세 명 중 가장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자신의 원대한 계획을 위해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을 앞세워 남편과 바람난 상간녀와 친구가 되는가 하면 남편이 죽고 난 뒤의 상황까지 생각해두는 치밀함을 보여서 그렇다. 감정 표현도 솔직해서 남편을 죽이기 전 당사자에게 ’당신이 죽고 나면 어떨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당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ESTP #사교계의여왕〈와이우먼킬〉시몬

갤러리를 운영하는 사교계의 여왕 시몬은 우연한 계기로 세 번째 남편인 칼이 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울지 않는다. 다만 남편을 불러 이 남자 말고 또 다른 남자가 있냐며 당장 올라가서 짐 싸라고 명령할 뿐. 선입견 없이 있는 사실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오픈 마인드, 뒤끝 없이 보내주는 쏘쿨한 시몬의 모습에서 ESTP의 성향을 찾아볼 수 있다. 남편이 약물 과다 복용으로 자살하려고 하자 그대로 보내줄 것 같냐며 119를 부르고, 정신을 잃지 않도록 뺨을 세차게 때리며 깨우는 직설적이고 솔직한 그녀의 모습에선 왠지 모를 시원함까지 느껴진다.  

ENFJ #오지라퍼〈와이우먼킬〉테일러

능력 있는 변호사 테일러는 시나리오 작가인(사실상 무직인) 남편과 여자 친구를 모두 지닌 폴리아모리다. 한 명도 힘든데 두 명의 애인을 둔 것으로 보았을 때 사람을 좋아하고 잘 다루는 듯 보인다. 마음도 약해서 여자 친구가 데이트 폭력을 당하자 서로의 애인을 집안에 들이지 않는다는 남편과의 규칙을 깨고 당분간 함께 지내자고 말하는 등 인류애 넘치는 ENFJ의 면모를 찾아볼 수 있다.  

ENFP #몽상가〈빨간머리앤〉앤

〈빨간머리앤〉은 캐나다 작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로 보고 있으면 주인공과 함께 성장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가슴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주인공 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항상 흥분된 상태로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데 공상을 많이 하고 감성적이며 즉흥적이라는 부분에서 의심할 나위 없는 ENFP의 모습을 보여준다. 학교 가다가 숲에 정신이 팔린 나머지 수업에 늦은 에피소드가 이 모든 것을 대변한다.  

ISFJ #수호천사 넷플릭스 〈빨간머리앤〉길버트  

사소한 것도 다 말하는 앤과 달리 길버트는 아빠가 편찮으신 것도, 돌아가신 것도 남에게 잘 이야기하지 않는 ISFJ의 모습을 보인다. 잘생긴데다 앤과 성적으로 1,2등을 다툴 정도로 두뇌도 명석해 모든 사람들에게 환영 받는 인기남이다. 겉으로 드러내진 않지만 마음속으로 항상 앤을 배려하는 속깊은 캐릭터.  

INFP #소울메이트〈빨간머리앤〉다이애나

다른 사람에게는 그저 정신없고 수다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앤을 있는 그대로 받아준 인물이 다이애나다. 앤의 옆에서 항상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고, 친구가 된 이후에는 모든 것을 오픈하는 모습을 보면 다이애나는 INFP 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멘탈이 약하고 수동적이어서 부모님이 정해 놓은 대로 신부수업을 받으려고 했지만 적극적인 앤의 모습에 영향을 받아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해 학업을 이어가는 등 한층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Keyword

Credit

  • 에디터 김혜미
  • 프리랜스 에디터 유미지
  • Advice 허그맘허그인 강동센터 임상심리전문가 강재정
  • 사진 키싱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