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믹스나인> 출신 ’99년생 최현석을 제외하고 전원 2천년대생인 YG의 뉴 제너레이션 보이그룹. 2018~2019년 방송된 오디션 프로그램 <보석함>을 통해 선발된 13명이 두 그룹으로 데뷔 예정이었지만 12인조 한 그룹으로 합쳐진 것이 트레저다. 독특한 건 멤버의 3분의 1인 네 명이 일본인인 한일 혼합 국적 그룹이란 것. 10세 때 SBS <K팝 스타 시즌2>에 출연해 준우승한 방예담도 드디어 보이그룹 멤버로 데뷔했다. YG 보이그룹 역사상 시도하지 않았던 강렬한 사운드와 칼 군무를 예고한 만큼 블랙핑크 이후 가장 파격적인 무대가 기대된다. 첫 앨범 <더 퍼스트 스텝:챕터 원(THE FIRST STEP : CHAPTER ONE)>은 7월 29일 예약 판매를 시작해 5일 만에 선 주문 17만장을 넘겨 최근 신인 아이돌 중 최고 기록을 세웠다. 8월 7일 오후 6시 앨범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보이(BOY)'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공식 데뷔했다.
「
NIZIU 니쥬
」
니쥬
JYP엔터테인먼트와 일본 소니뮤직 합작으로 탄생한 9인조 걸그룹. 전원이 2천년대 생이고 막내 니나는 무려 2005년생! 모두 일본인이라 K팝이 맞냐는 의문도 있지만, 트와이스를 잇는 전형적 JYP 스타일에 뮤직비디오 ‘메이크 유 해피 (Make you happy)’엔 JYP가 직접 출연하기도… 지난 6월 30일 선공개한 ‘메이크 유 해피’ 음원은 첫날부터 일본 라인뮤직 음원 1위, 디지털 미니 앨범은 2주 연속 오리콘 디지털 앨범 차트 1위, 뮤직비디오는 어마어마한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니쥬NiziU는 오디션 프로그램 <니지 프로젝트(Nizi Project)>와 팬, 멤버를 의미하는 ‘유U’의 합성어기도 하고, 당신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데뷔 전 출연 프로그램을 통해 각 멤버들 인지도가 탄탄해졌고 트와이스의 자매 그룹이란 인식이 강해 2020년 엔터 대형 기대주.
「
WEEEKLY 위클리
」
위클리
지난 6월 30일 에이핑크와 빅톤 소속사 플레이엠 엔터테인먼트에서 내놓은 7인조 신인 걸그룹. 그룹명은 매일이 특별한 일주일을 선사한다는 의미로 각 멤버가 각 요일을 맡고 있다. 2017년 아이유가 몸 담았던 로엔엔터테인먼트에서 가칭 ‘로엔걸즈’로 결성돼 2018년엔 ‘페이브걸즈’로 변경, 2019년엔 회사의 인수 합병으로 ‘플레이엠걸즈’가 됐다가 최종 ‘위클리’로 데뷔. 3인은 JTBC <믹스나인>에도 출연했던 만큼 우여곡절을 거쳤지만, 최연장자인 이수진이 2001년 12월생일 만큼 아직 전원 십대며 170cm 넘는 멤버가 3명인 성장형 그룹. 데뷔곡 ‘태그미(Tag Me)’는 십대의 설레는 마음을 노래한 경쾌한 댄스 팝 장르로 뮤직비디오는 공개 일주일 만에 유튜브 천만 뷰, 첫 앨범 <위 아(We are)>는 상반기 데뷔 걸그룹 중 유일하게 단일 버전 음반 판매량 1만장을 돌파했다.
「
ROCKET PUNCH 로켓펀치
」
로켓펀치
8월 7일 데뷔 1주년을 맞는 로켓펀치는 인피니트와 러블리즈, 골든차일드의 6인조 여동생 그룹. 일본에서 AKB48 활동을 했고 한국 엠넷 <프로듀스 48>에 출연했던 쥬리를 제외하곤 전원 2천년대생. 8월 4일 발매된 따끈한 미니 앨범 <블루 펀치>를 포함해 지난 1년간 컬러를 주제로 한 앨범 세 장을 내며 왕성하게 활동해 왔다. 올 초엔 MBC <2020 설 특집 아이돌 스타 선수권 대회>에 참가했고 얼마 전엔 쥬리와 소희가 MBC <대한외국인>에 출연 한우를 획득하기도… 이번 타이틀곡 ‘쥬시(JUICY)’는 여름철을 맞아 장난기 있는 가사와 동작이 어우러진 상큼한 댄스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