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치아 교정, 고민 해결해드립니다

얼마 전 저비용으로 2만여 명의 고객을 유인한 뒤 치료를 끝내지 않고 먹튀한 치과 의사의 사례가 매스컴을 탔다. 혹자는 치아 교정만으로도 미모 변신이 가능하다고 한다. 성인 치아 교정, 꼭 필요한 걸까?

BYCOSMOPOLITAN2018.09.25


치아 교정, 꼭 해야 해? 

꽁꽁 숨기고 싶은 토끼 이빨과 20여 년을 함께 살아오면서 나 또한 늘 가졌던 의문! 빅 스마일이 조금 쑥스러워진다는 이유 외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 데다, 부담스런 비용도 선뜻 실행하기 힘든 요인이었다. 물론 비용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런데 얼마 전 증명사진을 찍으며 삐뚤어진 미소로 웃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고 생애 처음으로 교정 욕구가 꿈틀댔다. 서울리마치과 안상철 원장은 “병원을 찾는 사람 대부분이 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결심해요. 미적인 측면만 보면 교정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순 없어요. 울퉁불퉁한 치열도, 튀어나온 덧니도, 또 앞니가 도드라지는 토끼 이빨도 그 사람의 매력이 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경우 2차적으로 따라오는 문제가 교정이 필요하게끔 만들죠.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음식물이 잘 끼고, 관리가 어려워지면서 충치와 치주염, 풍치 등의 각종 질환이 생길 수 있거든요. 또 치아가 드러날까 봐 환히 웃지 못하면 자신감이 떨어질 뿐 아니라 안면 근육 비대칭이 생기면서 이미지가 달라지고, 턱과 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요”라고 치아 교정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물론 부정교합이 심해 저작 기능, 발음, 턱관절에 이미 무리가 왔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적당한 교정 치료법을 안내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엔 남들보다 관리를 꼼꼼히 하면 교정 없이 원래의 생김새를 유지해도 괜찮다고 한다. 결론은? 미적·기능적 개선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여 교정할 것인지, 아니면 치아 관리에 남들보다 배로 공들일 것인지에 대해 깊은 고민과 선택이 필요하다는 얘기! 


나는 교정이 필요할까?

일단 거울을 들고 “이~” 소리를 내며 아랫니와 윗니의 정렬을 관찰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 치열이 과하게 울퉁불퉁한 경우,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 경우, 반대로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 위아랫니의 정중앙이 심하게 맞지 않는 경우라면 의사와의 상담을 고려해봐야 한다. 또한 겉으로 보기에 주걱턱, 무턱이 도드라지거나 힘을 줘야만 입술을 다물 수 있다면 이 또한 교정이 필요한 케이스! 평상시 큰 불편함이 없다고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구취가 심해지거나 잘 씹지 못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추후엔 턱관절에 무리가 오면서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통증이 수반될 수 있으니, 열거한 내용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것 같다면 미루지 말고 치과를 방문해 상담하는 것이 좋다.


어떤 치과를 선택해야 할까?

치료를 결정하기 전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비용과 의사의 숙련도다. 교정 비용이 녹록지 않은 만큼 치료비 항목을 꼼꼼히 체크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 치료 방법, 장치 종류, 치료 기간, 교정 난이도와 충치·발치·임플란트 등의 부가적인 치과 치료가 필요한지에 따라 비용이 차이나니, 먼저 상담을 통해 치과마다 다른 비용을 비교해보자. 또한 치아 교정은 평생 움직이고 변하는 인체를 억지로 변형시키는 까다로운 치료인 만큼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교정 전문의나 오랜 경력의 숙련된 의사에게 치료받으면 과도하게 긴 교정 기간, 부작용으로 인한 문제가 줄어들 확률이 높다. 


직장인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교정 프로그램 없을까?

교정을 결심했을 때 가장 먼저 따라오는 고민이 바로 불편함과 외관상의 부끄러움일 것. 안상철 원장은 “상담 후 세부적인 교정 방향이 결정되겠지만 요즘엔 치아 안쪽으로 장치를 설치한다거나 눈에 띄는 금속 브라켓을 없앤 투명 교정 장치도 늘어나는 추세예요. 교정 시간을 상대적으로 짧게 줄일 수 있는 장치도 있죠”라고 말하며, 교정을 결심했다면 일단 여러 치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먼저 진행하길 권유한다. 일반적인 메탈 교정 외에도 특수 플라스틱을 사용한 레진 교정, 세라믹을 써서 튀지 않으면서 교정 기간을 단축한 클리피시 교정, 브라켓 없이 와이어만 남긴 MTA, 마우스피스처럼 투명 교정 장치를 뺐다 꼈다 하는 인비절라인 등 장단점과 비용에 따라 직장인들을 위한 선택지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


Keyword

Credit

  • 에디터 기지혜
  • 사진 게티이미지
  • 어드바이스 서울리마치과 안상철 원장
  • 어시스턴트 박주연, 한주희, 김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