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정이 알려주는 리포머 활용법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간단한 필라테스 동작도 혼자서는 쉽지 않다고? 코스모의 보디 멘토 이혜정이 알려주는, 리포머를 활용한 필라테스 운동법. 스프링과 스트랩을 이용해 100가지가 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기구 하나면 똑똑한 헬스 라이프를 시작할 수 있다.


흔히들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리포머’의 사용 여부를 언급하곤 한다. 리포머가 뭐냐고? 필라테스를 해본 사람이라면 다들 아는 필라테스의 꽃 ‘리포머’는 필라테스할 때 주로 사용하는 커다란 기구를 말한다. 리포머는 스프링 장치를 이용해 신체 모든 부위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고안돼 자세 교정, 코어 근육 단련, 다리의 정렬과 근력 강화, 유연성 증가, 상체 발달 등을 돕는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스프링과 스트랩을 이용해 여러 가지 필라테스 동작을 구현함으로써 몸을 이완하고 신체를 단련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필라테스 동작을 구현하는 데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 침대처럼 생긴 이 기구는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다양한 운동법을 익히는 데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면 좋다. 이혜정이 코스모와 함께하는 첫 운동 가이드로 리포머를 택한 이유도 그것. 특히 리포머를 활용한 필라테스는 효과는 뛰어나면서 몸에는 무리가 덜한 근력 강화 운동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하기에도 좋다. 자 그럼, 이혜정과 함께 리포머를 활용한 운동법을 익혀보자.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소화해낼 여섯 동작을 꼽았다.



코어 근육을 기르는 브리지 동작

1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풋바에 발을 올리고 눕는다. 이때 발은 골반 너비 정도로 벌린다.

2 골반부터 끌어 올려 척추를 말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허리, 등 순으로 천천히 몸을 띄운다. 이때 무릎이 모아지거나 벌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3 무릎을 쭉 편 다음 내려올 때 또한 올라갈 때와 마찬가지로 천천히 허리, 등 순서로 매트에 닿게 한다. 이때 한번에 몸 전체를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척추뼈를 차례대로 매트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순차적으로 내려오는 것이 중요하다.


유연성을 기르는 머메이드 동작

1 무릎을 접고 앉아 마시는 숨에 오른손은 풋바를 밀고, 왼팔은 크게 호를 그리며 오른쪽으로 넘긴다.

2 숨을 내쉬면서 원위치로 돌아온 다음 반대쪽으로도 똑같이 실시한다.

이때 목이 과도하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골반 교정에 도움이 되는 핏 인 스트랩 동작

1 누워 발 중앙에 스트랩을 걸고 다리를 직각으로 올린다.

2 척추 하나하나를 말아 올리는 느낌으로 허리와 다리를 들어 올린다. 이때 허리 힘으로 올라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한 필라테스 동작도 혼자서는 쉽지 않다고? 코스모의 보디 멘토 이혜정이 알려주는, 리포머를 활용한 필라테스 운동법. 스프링과 스트랩을 이용해 100가지가 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기구 하나면 똑똑한 헬스 라이프를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