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좋았어?’ 대신 휴대폰… 섹스 후 어색한 침묵의 정체

끝난 뒤의 행동이 관계 만족도를 말해줄까요? 섹스 후 스마트폰, 샤워, 흡연하는 사람의 심리는 뭘까요? 애착·호르몬·방어기제로 해석하는 친밀감의 심리학.

프로필 by COSMOPOLITAN 2026.02.19
10초 안에 보는 요약 기사
  • 섹스 후 폰 확인, 공허감 완충 행동
  • 샤워·흡연, 긴장 해소와 거리 조절
  • 애착 유형 따라 다른 애프터 케어


거친 관계가 끝나고, 어색한 침묵이 흐릅니다. 뒤처리는 어느 정도 했고, 화장실도 다녀왔고, 물도 마셨습니다. TV나 유튜브를 보기는 애매할 것 같고, "좋았어?" 라고 묻기에는 SOSO한 경기였습니다. 결국 자연스럽게 휴대폰에 손이 갑니다. 의외로 이런 커플이 많습니다. 이렇게 섹스 후 각자 휴대폰을 보는 게 이상한 걸까요?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넷플릭스 ‘애마’ 스틸컷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넷플릭스 ‘애마’ 스틸컷

휴대폰을 보는 이유

성관계 후에는 옥시토신과 도파민이 방출되며 친밀감과 쾌감이 극에 달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고, 일종의 정서적 빈 공간이 생기죠. 사람에 따라 이 순간이 어색하거나 불안하게 느껴져, 무의식적으로 폰을 들여다보며 자신을 진정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SNS 확인, 쇼츠 감상 등이 스트레스 완화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런 행동은 아무래도 파트너와의 관계가 안정적이지 않을 때 더 자주 나타납니다. 친밀감이 높을수록 섹스 후에도 대화를 원하고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거든요.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언스플래쉬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언스플래쉬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차이

하지만 별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각자 성향이 다른 것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친밀감이란 말로 표현하는 겁니다. 섹스 후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애정 표현이라고 생각하죠. 반대로 어떤 사람은 크게 개의치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옆에 있는 사람을 누구보다 사랑하지만 휴대폰을 보는 건 별개라고 생각할 수 있잖아요. 이런 행동이 관계의 붕괴를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맞춰가면 되죠. 대화를 원하면 해야죠. 휴대폰은 나중에 보면 되니까요.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언스플래쉬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언스플래쉬

바로 씻거나 옷을 입는다면

관계가 끝나자마자 곧장 욕실로 뛰어가는 사람도 있어요. 관계하면서 무척 긴장하면 이런 행동을 합니다. 상황을 빠르게 전환하고 싶은 심리가 담겨있어요. 그리고 찝찝하니까 빨리 씻고 싶은 심리도 있죠. 샤워 자체가 정서적 부담과 불안감을 낮추는 효과가 있거든요. 관계가 끝난 뒤 후다닥 옷을 챙겨입는 사람의 심리는 뭘까요? 제일 큰 이유는 부끄러워서고요. 두 번째로는 상대방과의 거리를 두기 위해서입니다. 감정 몰입을 피하려는 방어기제인 거죠.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넷플릭스 ‘애마’ 스틸컷

관계 후 휴대폰을 보는 사람의 심리. 넷플릭스 ‘애마’ 스틸컷

Cigarettes After Sex

기다렸다는 듯 담뱃불에 불을 붙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마도 지독한 애연가겠죠. 관계 후에는 도파민(쾌감 호르몬)과 옥시토신(친밀감 호르몬) 수치가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 수치는 오래 가지 않아요. 끝나고 나면 약간의 공허함이나 멍한 느낌이 몰려옵니다. 흔히 현자 타임이라고 하죠. 이때 담배는 일종의 긴장 해소 버튼처럼 작동합니다. 흡연 습관이 있는 사람은 기쁠 때도, 불안할 때도, 큰 일을 치르고도 담배를 찾습니다. 좋게 말해서 '자신을 정리하는 시간'이라고 표현하면 좋겠네요.



관련기사

Credit

  • 글 박한빛누리
  • 어시스턴트 임정현
  • 사진 언스플래쉬/ 넷플릭스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