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중 잠수탔다가 '네가 예민해'라는 사람, 이게 고스트라이팅입니다.
잠수탔다가 아무 일 없던 척 돌아오고, 당신이 문제인 것처럼 몰아가는 최신 연애 트렌드 ‘고스트라이팅’. 전문가들은 이를 미묘하지만 파괴적인 조작이라 경고합니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Getty Images / Westend61
- 고스트라이팅이란: 고스팅과 가스라이팅의 합성 독성
- 왜 위험한가: 상대를 스스로 의심하게 만드는 조작
- 피하는 법: 설명 없는 재등장은 차단이 답
코스모에 상주하는 “유해 연애 트렌드 전문가”로서, 저는 제 역할을 꽤 진지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뒤에서는 가끔 “요즘 이게 유행이라는데?” 하고 새로 등장한 연애 용어를 그저 스루한 적도 많습니다. 현실에서 그런 얘기가 실제로 들리지 않는데, 그걸 실제 유행이라 볼 수 있을까요? 하지만 오늘은 다릅니다. 책상 위로 들어온 최신 데이팅 트렌드, ‘고스트라이팅(ghostlighting)’은 너무나도 현실 그 자체거든요.
‘고스트라이팅’은 ‘고스팅(ghosting)’과 ‘가스라이팅(gaslighting)’을 합친 합성어입니다. 의미는 이렇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사실상 고스팅(잠수)하거나 서서히 연락을 끊듯 사라졌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다시 나타나 대화를 이어간다고 칩시다. 그리고 당신이 “그동안 어디 있었어?”라고 물으면, 오히려 당신이 이상한 사람인 것처럼 굴죠. 예를 들어, 당신이 “그동안 연락이 꽤 오래 없었잖아”라고 말하면 상대방은 갑자기 혼란스러운 척하거나, 그렇게 시간이 많이 지난 게 아니라고 부정하는 식이죠. 혹은 당신의 반응을 문제 삼으며 “너 너무 예민한 거 아니야?”, “기분 탓이야”라고 몰아가기도 하죠.
또는 방어적으로 나오면서 이런 식의 수동공격을 던집니다. “몰랐네, 매일 문자 보내야 하는 할당량이라도 있는 줄.” 또는 “네가 그렇게 관심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람인 줄 몰랐어.” 어떤 방식이든 핵심은 같습니다. 그들은 당신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고, 상황의 현실을 흐리게 만들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당신이 느끼는 감정조차 정당하지 않은 것처럼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가스라이팅’인 겁니다.
즉, 고스트라이팅은 고스팅과 가스라이팅이 합쳐진 환상의 치명적인 콜라보인 셈이죠. 아무도 원하지 않았지만, 이상하게도 우리 대부분이 한 번쯤은 겪어봤던, 악몽 같은 크로스오버 에피소드처럼요. 뻔뻔한 전 애인이나 무책임한 썸 상대에게서 말입니다.
당신이 너무 많은 걸 요구하는 건 아닐까”라는 불안을 심어주는 건, 당신이 더 적은 것에 만족하게 만들려는 조작입니다.
pexels
최근 워싱턴포스트는 고스트라이팅을 연애의 ‘오렌지 플래그’라고 명명했습니다. 심리학자 사라 건들 박사(PsyD)는 이를 “명백한 레드 플래그라고 하기엔 미묘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파괴적인 면이 덜하지는 않다”라고 정의합니다. 고스트라이팅은 연애 드라마 전체 스펙트럼에서 보면 사소한 위반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들 박사는 그 효과가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말합니다. 고스트라이팅을 당한 사람은 자신의 인식을 의심하거나, “내가 너무 많은 걸 바라는 건가?”라고 스스로를 검열하게 되죠. 그 결과 고스트라이팅은 당신을 계속 균형 잃은 상태로 만들고, 본능적으로 잘못됐다는 걸 아는 행동조차 쉽게 지적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건들 박사는 특히 여성들이 이런 가스라이팅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덧붙입니다. 우리는 기본적인 수준의 꾸준한 소통을 원하기만 해도 “집착한다”, “너무 의존적이다”라는 낙인이 찍힐까 두려워하기 때문이죠. 요즘 ‘테라피 스피크(치료 언어)’에 대한 논쟁도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이나 ‘러브 바밍(love bombing)’ 같은 진짜 개념들이 너무 가볍게 남용된다는 비판이죠. 물론 그런 지적이 타당한 부분도 있습니다.
pexels
하지만 이런 교묘한 조작을 더 잘 알고, 더 빨리 알아차리고, 아무리 미묘하더라도 지적할 준비가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안전해집니다. 보통 이런 치명적인 관계들은 고스트라이팅처럼 아주 작은 것에서 부터 시작하거든요. 누군가가 당신에게 “내가 너무 많은 걸 요구하는 건가?”라는 불안을 심어준다면, 그건 당신이 더 적은 것에 만족하게 만들기 위한 조작입니다. 그리고 절대 거기서 멈추지 않을 거예요. 오렌지 플래그요? 그냥 새빨간 레드 플래그입니다, 정신 차리세요. 지금 당장 멈추고, 엎드리고, 굴러서라도 거기서 빠져나오세요!
만약 고스트라이팅을 원천 차단하고 싶다면, 아주 유용한 원칙 하나를 드리겠습니다. 만약 당신을 고스팅했던 전 애인이 다시 인생에 돌아오고 싶어 한다면, 그 사람은 자기 잠수에 대해 정말로 그럴듯한 설명을 내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도 못 쓰는 상태로 납치돼 감금됐고, 당신이 자신을 고스팅했다고 생각할까 봐 매 시간 고통스러워했다. 이 정도요. 그 정도가 아니면? 바로 차단, 삭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Cosmopolitan US 기사를 리프트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원문 보러 가기
Credit
- 글 케일라 키비
- 사진 Getty Images/pexels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 대공개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