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옷보다 이너가 더 중요해요” 체감 온도 7도 올리는 겨울 착장법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야무지고 따뜻하게 챙겨 입는 레이어링 공식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10초 만에 보는 기사
기능성 이너와 3단 레이어링으로 체감 온도 상승
」목·손목·발목 보온이 전체 체온 유지에 핵심
」울·캐시미어·다운 등 소재 선택이 만드는 겨울 보온력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면 몸이 가장 먼저 반응합니다. 나이를 먹으니 뼈까지 시린 느낌이 들죠. 잘 입어야 합니다. 옷을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체감 온도가 3~7도까지 달라질 수 있어요. 그렇다고 꽁꽁 싸매라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두껍게 입지 않아도 체온을 지키고, 추위를 타파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더 따뜻하게 옷 입는 법. 언스플래쉬
기능성 이너 입기
추위를 막는 핵심은 겉옷이 아니라 피부에 가장 가까운 첫 번째 이너입니다. 흔히 내복이라고 하죠.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마르는 기능성 소재를 입으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면티처럼 땀을 머금는 재질은 오히려 체온을 빼앗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흡습·속건 기능성 이너 하나만 제대로 입어도 체감 온도가 2~3도 상승한다고 해요. 쇼핑할 때, 좋은 패딩보다는 좋은 이너를 눈여겨 보세요.
더 따뜻하게 옷 입는 법. 언스플래쉬
3단 레이어링 하기
많이 껴입는다고 따뜻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옷과 옷 사이에 공기층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공기층은 체온을 붙잡아 두는 최고의 단열재거든요. 기능성 이너로 땀을 말리고, 니트나 플리스 재질로 된 옷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패딩과 코트로 외부의 찬 공기를 막아주세요. 이 구조로 옷을 입으면 반팔에 두꺼운 패딩 하나만 입은 사람보다 훨씬 따뜻합니다.
더 따뜻하게 옷 입는 법. 언스플래쉬
목·손목·발목, 따뜻하게 하기
목, 손목, 발목이 따뜻해야 온몸이 따뜻해집니다. 몸의 끝부분을 통해 체온이 빠져나가거든요. 먼저 목을 감싸는 머플러 또는 터틀넥을 입으세요. 그리고 손목을 덮는 긴팔을 입고, 발목까지 올라오는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복숭아뼈가 드러나면 보는 사람도 한기가 느껴져요.
더 따뜻하게 옷 입는 법. 언스플래쉬
보온의 핵심은 소재
겨울용 옷은 소재도 잘 골라야 합니다. 그래야 체감 온도가 훨씬 따뜻해집니다. 울 소재는 따뜻하고 땀이 나더라도 따뜻함이 유지돼요. 캐시미어는 가격이 높지만 돈값은 하는 소재입니다. 가볍고 따뜻하죠. 플리스 재질은 가볍고 활동성이 좋아요. 그리고 패딩은 되도록이면 거위털이나 오리털 소재가 좋아요. 확실히 더 따뜻합니다. 비싼 옷이 따뜻한 게 아니라, 좋은 소재가 체온을 오래 붙잡아 둡니다.
Credit
- 글 박한빛누리
- 어시스턴트 임정현
코스모폴리탄 유튜브♥
@cosmo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