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네즈 워터뱅크 블루히알루로닉 크림 (중건선용) 50ml 4만2천원.
피부 건조와 노화에 관한 궁금증!
」
Q 피부 건조 케어가 왜 중요한가?
단순히 피부 불편함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건조함이 지속되면 피부 장벽은 계속 손상되고 피부 변화가 시작된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그때부터 노화가 진행되는 셈. 건조함은 노화와 직결되는 부분으로 피부 세포가 수분을 머금을 수 있는 능력이 노화의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포가 수분을 많이 가둬 지킬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를 해줘야 한다. 그럼 결국 피부 노화의 가속화도 예방할 수 있다.
Q 피부가 건조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이 있나?
피부 건조로 인해 각질과 뾰루지, 붉은 기 등이 생길 수 있다. 튼튼했던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건성 피부는 각질이 하얗게 올라올 정도로 갈라지고, 지성 피부는 피부 속에서 건조함을 느끼면서도 겉으로는 유분이 더 올라오는 상태가 돼 상대적으로 관리가 더 까다로워진다. 건조함이 지속되면 질병으로의 피부 건조증이 될 수 있는데, 피부에 수분이 정상의 10% 이하로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임상적으로 약간의 붉은 반점과 열창이 있으면서 비늘을 보이고 피부 표면의 상태가 까슬까슬해질 수 있다.
Q 기초 스킨케어 루틴에서 보습 제품을 열심히 바르는데도 왜 피부 건조함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까?
근본적인 피부 보습은 밖에서 채우는 것 외에도 내부에서 수분을 잘 가두고 유지하는 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피부 세포가 스스로 수분을 잘 보유하고 밸런스를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세포 손상, 면역 저하 등의 이유로 근원적 피부 보습 레벨은 늘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이럴 때일수록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 등으로 생활 패턴을 조율하고, 보습력을 높이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케어하는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
Q 그렇다면 피부 보습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은 무엇인가?
가장 대표적이고 친숙한 성분이 바로 히알루론산이다. 높은 친수성을 가진 고분자 물질로 물에 잘 녹지 않고 점액성 액체의 형태로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이다. 액체 형태의 히알루론산은 분자가 커서 피부에 잘 침투되지 않고 미끌거리는 사용감이 들기 때문에 최근 들어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각광받고 있다. 사이즈가 작은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피부 깊이 빠르게 흡수되어 피부 속보습과 손상된 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수분 손실을 방어하고 보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도 있다. 세라마이드 역시 그중 하나다. 피부 각질층의 지질막 성분 중 하나로 피부 표면의 수분 손실을 예방하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준다. ‘판토네닉시나’라는 프로비타민 B5 성분인 판테놀도 피부에 흡수되면 수분을 결합시키는 성질이 있어 뛰어난 보습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